Playing to Win 승리의 경영전략 - 세계 초일류 기업이 벤치마킹한 성공전략 5단계
A. G. 래플리 & 로저 마틴 지음, 박광태 외 옮김 / 진성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녹색바탕에 노란색 글자가 왠지 조화롭지 못한 것처럼 보이는 한글판 책의 외양과 달리 이 책은 경영 쪽의 대가들의 손길이 담긴 책이다. 일단 책 첫머리에 다니엘 핑크,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칩 히스, 잭 웰치 같은 명사들이 이 책을 두고 한 찬사가 이어진다. 게다가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은 세계 최대 소비재 회사인 P&G의 최고경영자를 역임했던 사람이다. 또 한 명의 저자는 전략 컨설팅 업체로 마이클 포터가 직접 창업했던 모니터 컴퍼니에서 P&G의 경영전략을 입안했던 컨설턴트였고 나중에 모니터 그룹의 회장을 역임했다. 게다가 P&G의 최고경영자는 2000년부터 5년 동안 피터 드러커에게 경영 자문을 직접 받았다고 한다. 그 사람의 치적이 어떠했는지 당당히 자랑하기 위해 책 뒤편 부록에 맨 처음에 제시된 것이 바로 자기가 CEO로 재임 당시 P&G의 사업성과를 요약한 표이다.

 

사실 경영전략에 대한 책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이 책이 좀 독특한 것은 그 전략이 P&G에 적용된 구체적 사례들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모니터 컴퍼니가 전략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많은 도구들을 만들었고 그것이 실제 P&G의 전략 실행 표준 프로세스로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전략은 한마디로 선택이라 말한다. 즉, 경쟁자들에 비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와 우월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산업 내에서 기업이 자신의 특유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통합된 일련의 선택이란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이 책에서는 우리의 성공 열망은 무엇인가, 어디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가, 어떤 경영관리 시스템이 필요한가라는 다섯 단계로 구성된 하나의 전략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 밖에도 산업 분석, 고객 분석, 상대적 위치 비교, 경쟁사 분석을 통한 전략적 논리 흐름도나 선택을 구체화하기 위한 역설계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나 도구들을 사용할 때 유의할 사항도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 이를테면 승리 열망은 고객을 염두에 두고 고안되어야 한다면서 가장 강력한 열망은 항상 그 중심에 제품보다는 고객을 둔다던지, 무엇이 진실인지에 대해서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진실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리를 세워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을 통해 워낙 잘 알려져 왔던 P&G의 경영 시스템과 제품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P&G가 고급향수 시장에 진출해 있다는 것과 SK-II가 P&G 것이란 사실, 그리고 오렌지 주스 사업에서 실패한 이력과 팸퍼스와 하기스 간 기저귀 전쟁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또한 경쟁업체와 비경쟁영역에서 성공적으로 제휴한 사례 역시 놀라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