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 경영에서 반드시 직면할 질문과 해답 76가지
제임스 맥그래스 지음, 김재경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회계사로 출발해 경영 컨설턴트와 고위 임원을 역임하며 45년간이나 직장생활을 해 왔다는 저자가 모든 경영자가 언젠가 직면할 다양한 범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책이다. 영국 사람임에도 특이하게 각 장 첫머리에 공자의 논어에서 나온 글을 인용하고 있는 저자는 경영일반부터 프로젝트와 재무관리에 이르기까지 총 76개의 주제를 가지고 내용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비교적 경영이론들과 실무들이 핵심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는데, 이를테면 자신의 업무와 부서만 생각하지 말고 조직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조직 전체에 최상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 해결책을 골라야 하며, 파레토의 법칙을 활용하여 총 이익의 80퍼센트를 만드는 20퍼센트를 알아낸 뒤 이 20퍼센트의 상품, 서비스는 꼭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경영자의 직감을 믿으라면서 업무의 80퍼센트는 암묵적 지식의 형태로 진행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직장인의 처세에 대해서도 상사와 맺는 관계는 성공과 출세에 아주 중요하다면서 항상 충성심을 보여야 하며, 상사보다 한두 직책 위의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방법을 늘 연구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조직 내에서 자신이 닮고 싶은 행동과 이미지를 가진 사람을 파악하고 그 사람을 따라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전문가는 적고 필요로 하는 곳은 많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도록 하는 것 이외에 자신이 전문적 지식 이상의 관점으로 조직의 폭넓은 문제와 기회를 보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특히 이직할 생각이 없어도 일 년에 최소한 한 번의 면접을 보라고 조언한다. 정기적인 면접은 시장에 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곳에서의 조건을 알 수 있는 기회이며 발전시켜야 하는 영역의 지식 혹은 기술도 파악하게 도와줄 것이라 말하고 있다. 또한 정치에서 희생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먼저 적을 이해하라고 조언한다.
그 밖에도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팀의 규모를 작고 관리하게 쉽게 유지하고, 아니오 라고 말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며, 스폰서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제외하고 회의에서 해야 할 주요 업무는 프로젝트를 확장시키자는 제안을 거절하는 것이라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조직과 자신에 대해 정기적으로 6개월마다 PEST와 SWOT분석을 하라던지, 대중적이지 않은 관점, 조직의 공식 통보나 사회적 통념에 반대되는 관점에 항상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이 책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은 파이낸셜 타임즈는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서 다른 신문을 구독하라는 것, 자신에게 고객을 85퍼센트 만족시킬 상품이 있는데 100퍼센트 만족시킬 수 있는 다른 회사의 상품을 안다면 고객에게 그것을 알려주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이란 말이다. 이 책의 맨 뒤편에는 회계사답게 비금융적 관리자를 위한 회계용어가 정리되어 있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