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강은 바다에서 만나고 - 정치학자 임혁백 교수와 떠나는 지중해 역사문화
임혁백 지음 / 나남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고등학교 동창생 출신 교수 2명이 부부동반으로 2013년 7월부터 1달 정도 중부유럽, 지중해, 아드리아 해 연안 국가들을 탐방하고 돌아와 작성한 기행문을 이 책에 담았다. 방문한 국가로는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슬로베니아인데, 원래 이러한 나라들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려주고 싶은 심정에서 글을 썼다고 하지만 그리 많은 것들을 담아내고 있지는 못하다. 5년 동안 계획했던 여행이었다고 하는데, 여행 첫날부터 드레스덴대학교의 초청을 받아 특별강의를 하러 다녀오기도 하고 여행 중간에 지인의 자택에 방문하기도 하였다. 이 책에서 언급된 방문지 중에서 나도 드레스덴과 잘츠부르크를 가보았기 때문에 그 도시의 이야기가 더욱 눈길을 끌었다. 나에게도 한국 음식의 맛을 타국에서 제대로 알려준 잘츠부르크의 무궁화 식당에 대한 내용도 공감이 갔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리며 속도제한을 해제하는 혁신적 제도를 고안해냄으로써 명차가 탄생할 수 있었다고 평하고 있으며, 경복궁을 세금으로 중건한 대원군과 달리 독일의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국고를 탕진하지 않고 사비로 충당했다든지, 이탈리아 돌로미테에 설치된 케이블카는 환경과 장애인에 대한 배려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게 잘못되었다든지, 피사의 두오모 광장의 대성당보다 사탑이 더 인기를 끄는 것을 보고 현대인들이 정상적인 것보다 비정상적인 것에 더 주목한다고 개탄하고 있다. 이 책은 또한 피렌체의 베키오 다리와 우리나라 경주의 월정교, 베니스 리알토 다리와 대만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청명상하도 그림을 비교하고 있고, 베니스와 한국의 지정학적 유사점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인문학적인 지식을 얻으면서 부담 없이 읽어보기에 좋은 기행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