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나무 1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다빈치코드 이후 불게된 소위 팩션문학의 인기는 소설의 주는 상상적 허구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현실적인 사실감과 역사적 배경이 어울러지면서 좀더 독자들에게 많은 재미와 흥미를 주고 있다는 사실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책 역시 그런 시류에 편승하여 출간된 책이라고도 생각이 들지만 작품 전체적인 구성, 재미, 역사적 지식면에서는 어떠한 책에 뒤지지 않는 작품이기에 앞선 말한 의심을 충분히 극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수학, 천문학, 언어학, 역사, 철학, 음악, 건축, 미술등과 같이 다양한 학문 분야등을 언급하거나 설명하는 대목에서는 사뭇 작가의 역량과 함께 오랫동안의 심층적 조사와 연구를 통해 얻어진 작품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이 작품은 궁궐 수비군 강채윤이라는 인물은 통해 집현전 학사 장성수와 그의 동료 학사들의 죽음등을 탐문하면서 알게되는 진실과 기득권 세력과의 숨겨진 알력과 비밀을 다각적 시각과 추리적인 구성을 통해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승화시킨 작품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특히, 훈민정음의 창제에 얽혀진 역사적 비밀과 음모들이 사실인 것처럼 독자들을 빠져들게 하는 작가의 필력에 다시한번 놀라게 되는 작품인 것 같다. 다소 내용중에 삽입된 궁녀 소이와 강채윤의 로맨스는 억지적인 면도 있지만 그것이 작품은 읽는 것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 듯 싶다.

훈민정음의 창제가 널리 백성들에게 글을 익히게 하여 밖으로는 나라를 부강케하고 안으로는 국민들의 앎을 개선하려고 했던 세종대왕의 노력과 의지는 자신만의 영역과 권력을 쥔 기득권 세력들에게는 하나의 위협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가정에서 출발된 이 작품은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단면을 제공한 작품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읽는 내내 즐거웠고 쉽게 책을 놓치지 못했던 작품중의 하나일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6-07-10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쓰셨네요^^ 그 마지막 장면이 좀 그랬지만 대체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암리타 2006-07-11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단히 저의 읽은 느낌을 썼습니다. 물만두님의 알찬 리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