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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마지막 4.5초
성석제 지음 / 강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작가 성석제의 처음 안 것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소설집이었다. 하도 많은 분들이 추천하다 보니 얼마나 대단한 이야기꾼이길래 이럴까라는 호기심에 책을 보았는지 모른다. 하지만, 읽는 순간 그가 그려내는 글의 마력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을 정도로 무척이나 재미있게 작품을 보았다. 그후에 기회가 되어 보게 된 것이 이 책이었다. 그의 초기 작품집인만큼 작가로서의 신선함과 열정이 묻어나오는 것 같아 읽는 내내 즐거웠다.
그의 작품에는 특이하게 그의 직업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전문적인 내용을 각주와 자세한 설명까지 달아 이야기를 진행함으로써 오히려 논리적 타당성까지 확실히 갖춘 작품을 보여주고 있다. 거기다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처럼 칼잡이 폭력배 두목이 다리 난간에 부딪쳐 떨어져 죽는 순간들을 슬로모션과 그가 살아온 인생들을 이중적으로 오버랩하면서 영화적인 구성을 보이는 작품도 있었으며, '이른 봄'처럼 동화적 구성을 빌어 화자가 꿩이 되어 인간을 조롱하고, 자연과 생태계의 무제한적 파괴를 보여주는 작품도 있다.
또한, 그는 내면적인 고백적인 어법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작품도 있었는데, 특히 '황금의 나날'처럼 불우한 가정 환경속에서 주인공에게 다가온 연상의 이성에 대한 집착적이고 무목적적인 잘못된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 '첫사랑'에서는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는 비이성적이고 윤리적으로 문제시 되는 동성간의 사랑을 거부할 수 없는 상황과 심리적 변화를 통해 보여주었으며, '금과 은의 왈츠'에서는 어린시절부터 존재했던 음악처럼 형태와 틀을 바꾸지 못하고 무의지적으로 어른이 되어버린 사람의 이야기 덤덤한 문체와 진행을 산을 올라가는 과정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성석제는 '새가 되었네'와 '스승들'에서는 앞서 말한 작품들과 달리 현실에 대한 조명과 비판을 전해주고 있는데 특히, 성실하게 살았던 선량한 한 기업가가 사업 실패후 발견하는 참담한 현실의 벽과 그림자를 통해 우리사회가 안고있는 재물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사기의 연속 고리라는 악순환을 비판하고 있으며, '스승들'에서는 주인공이 살아오면서 자신에게 현실에 대한 배움을 주거나 앎을 가르쳐 대상과 물건을 스승으로서 규정하고 가르침을 장대하게 나열하고 있다. 배움이 단순하고 복잡한 진리가 아닌 현실적으로 사회라는 구성체에서 살아가면서 알아야 하는 모순과 불합리에 대해 자학적으로 비판하는 모습에서는 긍정과 더불어 어쩔 수 없는 허탈함마저 느끼게 되었다.
이렇듯 작가 성석제는 작품은 우리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여주면서도 그곳에 감동과 정의라는 실현물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판단하고 이해하는 공간의 틈을 주는 재주가 있는 것 같다. 어떻게 느끼는가를 독자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닌 보면서 다양하게 판단하고, 느끼기를 바라는 것 같다. 대중성과 문학성을 모두 다 아울를 수 있는 그의 작품을 만나는 것 자체가 행복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