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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의 기술 - 미래 시장을 잡는
밀랜드 M. 레레 지음, 권성희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독점이라고 하면 정부기관이나 그것과 비호 아래 사업을 영위하는 것 정도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독점은 블루오션이라고 말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남들이 하지 않거나 모르고 있는 틈새시장에서 자기만의 영역을 가지고 독점을 영위한다고 보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점은 그 독점은 경쟁자들이 들어오거나 시장이나 사회상황이 변화게 되면서 레드오션으로 변하게 되면서 없어짐도 말하고 있다. 다시말해 여기서 말하는 독점은 ‘상황적 독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워렌버핏이 주식투자자로서 알고 있지만 사실 그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 면면을 보면 그 업계에서는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회사라는 점을 예로 들면서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독점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를 발견하는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책의 중반에서 독점을 구하는 방식을 통해 간단한 산식을 통해 우리에게 보이고 있지만 자의적인 면이 큰 것 같다.
독점이라는 지위는 영원불멸한 지위가 아닌 언젠가 사라지는 것이기에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단순히 운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을 기업의 성장동력을 발견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및 비전 제시가 중요함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세계 제1위 자동차업체였던 GM의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와 사회의 분위기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일본자동차에 의해 서서히 무너지는 과정을 언급하면서 절대적 독점이란 이제는 사라져 버렸음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쉽게 읽히는 경영서적이면서 우리가 보지 못하는 다른 관점을 이야기 하려고 했던 저자의 노력이 보이지만 왠지 어디선가 본듯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다시말해 신선한 느낌을 주지는 않지만 이렇게 기업의 성장과 몰락을 해석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인식하게 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