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과 소녀 본문 이미지 1산적과 소녀 본문 이미지 2

산적과 소녀 본문 이미지 3산적과 소녀 본문 이미지 4

 

[설화내용]
어떤 산골에 아리따운 소녀가 살고 있었다.
마을은 그리 크지 않으나 천연의 요새가 평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조건이 잘 갖추어져 있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모르게 산적 떼들이 그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 자리 잡아 종종 찾아드는데 처음에는 그래도 양심을 가지고 물건만 빼앗아 갈 정도였는데, 차차 포악하여져서 사람까지 해치는 일이 종종 생기게 되었다.
하루는 산적이 온다는 소문이 쫘악 퍼져 마을 사람들은 씨도 남지 않고 모두 다 도망쳤다.
오직 그 어여쁜 아가씨 한 사람만이 문을 활짝 열어놓고, 방 한가운데서 오똑히 서서 도둑들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야밤이 되어 급기야 산적들이 나타났다.
「야, 문이 열려 있다?」
한편 의아하게 생각하면서도 한편 거침없이 안으로 쑥 들어갔다.
선봉으로 들어서서 안방으로 들어간 사람이
「얏!」
하고 소리했다.
「무엇이냐?」
대장이 묻자
「사람의 그림자가 있습니다.」
여러 도적들이 그리로 모여 창, 칼을 들고 기습 태세를 갖추었다.
그때, 아무말 없이 두 눈에서 광명을 발하는 어여쁜 소녀가 나타났다.
「너는 누구냐?」
「나는 이 집의 주인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도망했는데 어하여 너만 남아 있느냐?」
「연약한 여인이 도망치면 어디로 갈 것입니까?」
「딴은 그렇겠다.」
도둑놈 대장은 잠시 마음을 안정시키고 여인을 처다 보았다. 전혀 악의가 없었다.
워낙 흥분된 마음으로 거리를 달려 왔으므로 목이 말랐다.
「물 좀 먹었으면 좋겠다.」
때가 왔다는 듯 처녀는 부엌에 들어가 물을 떠왔다.
그리고 촛불을 켜서 그의 앞에서 그 물을 유심히 들여다보았다.
「뭘 그렇게 보고 있느냐?」
「캄캄한 곳에서 퍼 왔기 때문에 혹 머리칼이나 먼지가 뜨지 않았나 해서 살펴봅니다.」
저윽이 안심이 되었다. 참으로 착한 여자였다.
「참으로 고맙다. 마치 나의 동생과 같구나?」
「나도 대장님과 같이 힘이 세고 잘생긴 오빠가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럼 오늘부터 내 동생을 삼겠다.」
「그렇다면 오빠는 나의 부모님처럼 우리들에게 공포심을 일으키지 아니할 수 있는 오빠가 되어 주세요.」
도둑들은 모두 환호성을 올리고 감격해 하였다. 도둑놈 대장이 눈짓을 하고 나아갔다.
그로부터 그 마을에는 다시는 도둑이 나타나지 않아 옛과 같이 평화로운 마을이 되었다.
도둑놈들도 크게 뉘우치고 그의 말과 같이 그들이 사는 산골을 널리 개간하여 만인을 주제하는 만덕(萬德)을 건설하였다.

<속편 영험설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후애(厚愛) 2013-09-19 0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잠을 못 자고 있다...ㅠㅠ
속이 안 좋더니 잠까지 안 오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