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이름 : 靑木香(청목향),五香(오향),五木香(오목향),蜜香(밀향),南木香(남목향),廣木香(광목향) 
약       맛 : 고(苦)  신(辛)      
귀       경 : 간(肝)  비(脾)  폐(肺)  위(胃)  대장(大腸)     
주       치 : 寒疝疼痛,寒瀉,下痢裏急後重,脘腹脹痛,膽石症,膽絞痛,嘔吐,肝鬱脇痛 
약용부위 : 뿌리 
처       방 : 가미랍반환(加味蠟礬丸) : 의학입문 
                 가미연각환(加味連殼丸 ) : 의학입문 
금       기 : 陰虛하고 津液이 不足한 者, 燥熱口渴, 陰虛血熱이 있는 者는 愼用한다.
효       능 : 溫中和胃,行氣止痛 
주치증상 : <본경(本經)> : 나쁜 기운과 전염병을 물리치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소변을 찔끔거리는 것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꿈에 귀신이 나타나지 않는다.
<별록(別錄)> : 독을 없애고 귀신을 물리치고 나쁜 기운에 의한 학질을 치료하고 기운이 없는 것을 보충하고 인체의 일부분이 차가운 증상츨 치료하며 약물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효능이 있다.
지대명(池大明) : 氣로 인하여 발생하는 명치부위 통증, 방광이 차가워서 발생하는 통증, 구토, 근육경련을 동반한 이질과 설사를 치료하며 소화기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임신상태를 안정화시킨다.
견권(甄權) : 9종의 心痛과 오래된 冷氣, 적취, 脹痛을 치료하고 기가 울체되어 위로 치받는 증상, 가슴이 번잡하고 답답하며 기운이 없는 증상, 여성의 가슴에 참기 힘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가루를 내어 술로 마신다.
장원소(張元素) : 滯氣를 풀고 모든 氣를 조절하며 위장을 조화롭게 만들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푼다.
주진형(朱震亨) : 肝經의 기운을 소통시키고 大腸을 튼튼하게 한다.
왕호고(王好古) : 衝脈이 병든 것을 치료하고 氣運이 위로 치받는 증상과 아랫배가 당기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 : 蜜香(밀향), 靑木香(청목향), 五木香(오목향), 南木香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 木香(목향)은 草類(초류)이다. 본명은 蜜香(밀향)인데, 그 향기가 꿀과 같기 때문이다. 綠沈香(녹침향) 중에도 蜜香(밀향)이 있는데, 잘못해서 綠沈香(녹침향)을 木香(목향)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어서 옛 사람들은 그것을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다. 後人(후인)들은 마두령(馬兜鈴)의 뿌리를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南木香(남목향)이라고 하여 廣木香(광목향)과 별개로 여겼다. 지금 사람들은 또한 薔薇(장미)를 木香(목향)이라고 부르니, 점점 더 혼란스러워졌다. 
<三洞珠囊(삼동주낭)> : 五香(오향)은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한다. 한 그루에 다섯 개의 뿌리가 있고, 하나의 줄기에 다섯 개의 가지가 있으며, 하나의 가지에 다섯 개의 잎이 있고, 잎 사이마다 다섯 개의 마디가 있으니 五香(오향)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것을 태우면 온 천지에 향이 퍼진다. 종기를 치료하는 옛 처방 중 五香連翹湯(오향연교탕)이 있는데, 이 처방에서 靑木香(청목향)을 사용하였다.
蘇頌(소송) : <修養書(수양서)>에서는 음력 1월1일에 五木(오목)을 채취하여 딸인 물로 목욕을 하면 나이가 들어서도 수염과 머리가 세지 않는다.
徐鍇(서개) : 道家(도가)에서는 木香(목향)을 五香(오향) 또는 五木(오목)이라고 하며 목욕하는데 많이 사용하였다.
<金光明經(금광명경)> : 木香(목향)은 矩琵佗香(구비타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