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 키는 155cm정도이고 약간 통통하다. - 치마는 빨간색이고 저고리는 노란색이다. 비단옷을 입었다. - 머리는 댕기머리를 하고 있으며 빨간 비단으로 머리를 묶고 있다. - 얼굴은 곰보로 얼굴 살이 많다. - 입술은 두껍다. - 눈은 조그마하며 얼굴 모습은 가만히 있으면 무서워 보이지만 웃으면 착해 보인다. 

특징 
- 하루 종일 자신이 사모했던 남자의 아들에게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붙어 있다. - 옷단장을 자주 한다. - 무서워 보이는 귀신이 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 전생에 잘 사는 상인의 딸이었기에 죽어서도 깔끔하다. - 귀신친구를 골라가며 사귄다. 행색이 초라한 귀신과는 상종하지 않는다. - 자신이 얼굴만 예뻤으면 최고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만심이 강하다. - 물에 빠져서 죽었기 때문에 물을 무서워한다. 물귀신과 사이가 좋지 않다. - 예쁜 남자 아이들이 많은 서당을 좋아한다. 

출몰지역 
남자가 많은 곳, 서당 

배경설화 
천예록』 한 남자가 나무를 하러 가던 길에 한강에 빠져 죽은 여인을 건져 시간을 한 후 묻어주었다. 그날 밤 남자 꿈에 그 여자가 나타나, 곰보라서 청혼을 받지 못하고 30살이 되어 자살을 했는데 죽어서나마 원을 풀었노라고 하면서 은혜를 갚겠다고 하였다. 남자는 긴가민가하면서도 꿈에 여자가 알려준 대로 고리대금하는 영감에게 가 돈 천 냥을 빌리러 갔다. 하지만 영감은 귀신의 협박에도 꿈쩍하지 않았고 돈을 빌려주지 않았다. 다시 귀신은 영감의 꿈에 나타나 돈을 빌려줄 것을 이야기하였다. 결국 영감은 총각에게 돈을 빌려주었고 남자는 귀신의 말대로 돈을 빌려 덤장(물고기를 잡는 덫)을 차렸다. 그 후 일년 동안 덤장에 고기가 들지 않았지만 풍파가 한번 인후 덤장에 고기가 많이 들어 남자는 부자가 되었다. 

기타 
대부분의 설화에서는 사람들은 귀신의 말을 무서워해서 귀신이 하라는 대로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설화에 나오는 귀신에게 영감은 협박을 받아도 바로 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결국 귀신의 말에 따라 남자를 도와주고 부자가 되게 만들어준다. 즉, 귀신은 자신의 한을 풀어준 남자에게 보은을 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