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이가 와서 구걸하거든 분수껏
아까워 말고 나누어 주라.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삶, 나와 남이 둘이 아닌
한 몸으로 생각하고 보시하라.
=서 산=
★가난한 자가 있을 때 자기가 베풀지 못하면
남이 베푸는 것을 보고라도 기뻐하라.
=과거현재인과경=
★같은 물이라도 소가 마시면 젖이 되고,
뱀이 마시면 독이 된다.
=불경=
★개울물이 빨리 흘러가 돌아오지 않듯이
사람의 인명도 한번 간 자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불경=
★깨끗한 행실도 닦지 못하고, 젊어서 재물을
쌓아 두지 못하면 고기 없는 빈 못을
속절없이 지키는 늙은 따오기처럼 쓸쓸히
죽어 간다.
또한 못쓰는 화살처럼 쓰러져 누워 옛일을
생각한들 무슨 수가 있겠는가.
=법구경=
★거짓말로 가득 찬 세상에서 눈을 피하시오.
감정을 믿지 마시오.
감정이 전혀 없는 자신 속에서 영원한
인간성을 찾으시오.
=불교지혜서=
★거짓말을 하지 않고, 도리에 맞는 진실한
말만 하며, 함부로 말을 하여 사람들을
성내게 하지 않는 사람은 성자이다.
=법구경=
★건강은 최상의 이익, 만족은 최상의 재산,
신뢰는 최상의 인연( 因緣 )이다.
그러나 마음의 평안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다.
=법구경=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은 죽음에 이르고,
애써 노력하는 사람은 죽는 법이 없다.
=법구경 =
★결혼이란 상대를 이해하는 극한 점이다 .
=팔만대장경=
★고운 꽃은 향기가 없듯이 잘 설해진 말도
몸으로 행하지 않으면 그 열매를
맺지 못한다.
=법구경=
★공덕이란 목이 마른 다음에 우물을 파거나
저수지를 만들 듯 베풀 것이 아니라
미리부터 쌓은 노력에 의해 이룩되어야 한다.
=미란타왕문경=
★꽃은 바람을 거역해서 향기를 낼 수 없지만,
선하고 어진 사람이 풍기는 향기는 바람을
거역하여 사방으로 번진다.
=법구경=
★과거에 매달리지 말고, 미래를
원망하지도 말라.
과거는 이미 사라졌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느니라.
=불경=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붙잡을 수 없다.
=금강경=
★광야를 걸어가는 길동무같이 없는
가운데에서도 서로 나누어 가지는 자는
멸하는 세상이라 해도 멸하는 법이 없다.
=상응부경전=
★굶주림보다 더한 병은 없고, 몸이
있는 것보다 더한 고(苦)가 없으며, 열반에
이르는 것보다 더한 낙은 없다.
또한 무병(無病)은 가장 큰 이익이요,
자족(自足)이 가장 큰 재물이요,
신뢰가 제일 가는 친족(親族)이요,
열반이 최상의 안락이다.
=성전=
★꿈도 마음도 없는 사람은
안심입명( 安心立命 )할 자리가 없다.
=동산=
★그물을 벗어난 기러기 떼가 하늘을 높이
날아오르듯 어진 사람은 악마와 그 무리들을
벗어나 세상을 거닐며 나아간다.
=법구경=
★기도를 함으로써 병이 낫고 수명도 길어진다면
병들어 죽을 자가 누가 있으랴.
=정토종약초=
★다섯 자 여섯 자의 몸에 담긴 정신은
한 자의 얼굴에 나타나며, 한자 얼굴의
정신은 한 치의 눈 속에 들어 있다.
=묘법니어전어반사=
★땅에 씨를 뿌리면 싹이 나고 드디어
열매를 맺어 끝없이 반복되듯,
닭이 알을 낳고 알에서 닭이 생김이
끝이 없듯, 땅에 그린 원에 시작과
끝이 없듯 우리 인생의 이 같은
연속에도 끝이 없다.
=미란타왕문경 =
★땅 위의 모든 냇물이 바다에 이르면 하나의
크고 한량없는 짠물이 되듯, 이 우주의
삼라만상( 森羅萬象 )도 허공에 이르면
차별이 없는 하나가 된다.
=탄 허=
★대답은 이미 그 물음 속에 있다.
=환오=
★떨쳐 일어나야 할 때 일어나지 않고,
젊음만 믿고 힘쓰지 아니하고, 나태하며
마음이 약해 인형처럼 비굴하면 그는
언제나 어둠 속을 헤매리라.
=법구경=
★도(道)를 닦는 사람은 혼자서 사람들과
싸우는 것과 같다.
갑옷을 입고 나섰지만 겁이 나서 뜻이
약해지는 수도 있고, 반쯤 가다 물러나거나
혹은 맞붙어 싸우다 죽지 않으면 이겨
돌아오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문은 마땅히 마음을 굳게
가지고 용감히 힘써 날래게 나아가 앞의
경계를 두려워하지 말고 마음의 악마를
쳐부숴야만 도의 열매를 맺게 된다.
=장경=
★도의 근본은 남의 슬픔을 아는 것이다.
남의 슬픔을 보고 슬퍼한다면 이것은 벌써
종교의 세계에 들어선 것이다.
=불경=
★독수리는 마지막 성공을 거둘 때까지
온 생명을 바쳐 노력한다.
=여안교=
★두 개의 갈대 다발은 서로 의지해야
설 수 있다.
=상응부경전=
★들어서 이익이 없는 천만마디 말보다
마음이 고요해지는 단 한마디가 낫다.
=성전=
★등불은 바람 앞에 흔들리는
인간의 마음과 같다.
=팔만대장경=
★마른풀을 안고 있는 사람은 불을
피해야 하듯이, 도를 닦는 사람은
욕심을 멀리해야 한다.
=장경=
★마을과 숲 속, 낮은 곳이나 높은 곳
어디든 성자가 머무시는 곳에는
기쁨이 있다.
=법구경=
★마음은 동요하기 쉽고, 혼란하기 쉬우며,
지키기 힘들고, 억제하기 힘들다.
또한 마음은 잡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가볍게 흔들리며, 탐하는 대로 달아난다.
단지 지혜있는 사람만이 이를 바로잡는다.
마음은 보기 어렵고 미묘하나, 지혜 있는
사람은 이 같은 마음을 잘 다스린다.
마음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 곧
안락을 얻는다.
=법구경=
★마음은 모든 일의 근본이 된다.
마음은 주(主)가 되어 모든 일을 시킨다.
마음이 악한 일을 생각하면 그 말과
행동도 또한 그러하다. 괴로움은 그를
따라 마치 수레를 따르는 수레바퀴
자국처럼 생겨난다.
몸은 빈 병과 같다.
그러므로 마음이라는 성을 든든히 쌓아
몸에 악마가 침범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법구경=
★마음은 용감하게, 생각은 신중히, 행동은
깨끗하고 조심스럽게 하고, 스스로 자제하여
진실에 따라서 살며, 부지런히 정진하는
사람은 영원히 깨어 있는 사람이다.
=법구경=
★막다른 곳에 빠지게 될 때에는 온몸을
바쳐 부딪쳐라.
=무문관=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가난한 듯하나
실은 부유하며, 만족을 모르는 자는 항상
오욕에 매여 남에게 불쌍하게 여겨진다.
=유교경=
★말을 그럴듯하게 잘 하거나 용모가
번듯하다고 해도 질투와 인색과
간교에 찬 사람은 훌륭한 인물이 아니다.
=법구경=
★말이 달콤하면 실질( 實質 )과 정직을
잃게 된다.
=십선어법=
★모든 것은 서로 살리고 섬기는 모습이다.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 안에 들어 있고,
마음은 모든 것 속에 들어 있다.
=용성=
★모든 고뇌를 벗어나고자 하는 자는
만족할 줄 알라.
만족할 줄 모르는 자는 비록 땅 위에
누워 있어도 안락하나, 이를 모르는 자는
천당에 있어도 편치 않다.
또한 만족할 줄 모르는 자는 부할지라도
가난하고 이를 아는 자는
가난하더라도 부하다.
=유교경 =
★모든 사람들이 원망하고 번민하고
탐욕하는 속에서 나 혼자만이라도 벗어나
마음 편히 살자.
=법구경=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다 죽지
않을 수 없다.
세상에서 비할 바 없는 정각자이신
세존께서도 돌아가셨다.
=열반경=
★모든 살아 있는 생물은 고통과 죽음을
두려워한다.
피조물을 학대하지 말고 죽이지도 말고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이해하도록 노력해라.
나 이외의 모든 살아 있는 생물도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며 자신의 목숨을
최고로 여긴다.
=불교=
★모든 속된 즐거움과 갈애(渴愛,
범부[凡夫]가 오욕[五慾]에 탐착함)와
망집(妄執, 망령된 고집)에 초연하고,
매사에 있어서 양극단에 흐르지 않는
사람을 위인이라 한다.
=수타니파타=
★모래가 손가락 사이로 흘러내리듯 시간은
나로부터 달아난다.
=불경=
★모순은 조그만 몸뚱이에 커다란
발자국과 같다.
=팔만대장경=
★몸과 입과 뜻을 깨끗이 지녀 허물을
범하지 않는 자를 바라문이라 한다.
또한 묶은 머리, 종족과 성(姓) 때문이
아니라 헌 누더기를 걸쳤어도 모든 일에
집착함이 없이 진실과 법에 따라 몸소
행하고 혼자서 고요히 생각하면
그는 바라문이다.
=법구경=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다.
=보왕삼매론=
★몸은 달라도 마음이 같으면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몸은 같으나 마음이 다르면
아무 것도 이룰 수도 없다.
=불경=
★무명의 인연으로 구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을
애욕( 愛慾 )이라 하고, 애욕으로 인해
짓는 바를 업이라고 하니. 이 업의
인연으로 인해 과보를 얻느니라.
=불경=
★무릇 사람은 이 세상에 날 때 입안에
도끼를 간직하고 나와서는 스스로
제 몸을 찍게 되나니 이 모든 것이 자신이
뱉은 악한 말 때문이다.
=법구경=
★무릇 탐욕과 노여움, 어리석음의 소멸을
열반이라 한다.
=아함경=
★무엇에도 사로잡히지 않는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임하라.
=금강경=
★무엇을 웃고 기뻐하랴! 세상은 쉴새없이
타고 있는데. 너희들은 어둠 속에
덮여 있구나. 어찌하여 등불을
찾지 않느냐!
=법구경=
★무유정법( 無有定法 )이 불법이다.
즉 일정하게 정하는 법이 있지 않아야
깨달은 자의 법이다.
★무지를 두려워하라. 그러나 그 이상으로
그릇된 지식을 두려워하라.
허위의 세계에서 그대의 눈을 멀리하라.
=석가모니=
★물방울이 그릇을 채우듯이 어리석은 자는
악을 채운다.
=법구경=
★물이 맑으면 달(月)이 와서 쉬고,
나무를 심으면 새가 날아와 둥지를 튼다.
=일련=
★미워하는 사람이 화를 내면 우리는
그것 때문에 마음의 고통을 겪는다.
그러나 제일 큰 고통은 마음속에 분노와
미움으로 인한 고통일 것이다.
분을 삭이고 미움을 떨쳐버렸을 때
부모나 가족이 마음 편하게 대해주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이 편안해진다.
=불교 =
★믿음은 도(道)의 으뜸이요 공덕의 어머니이다.
신심은 일체행의 우두머리가 되고, 모든 덕의
근본이 된다.
불법의 바다에 들어감에 있어서는 믿음이
근본이 되고, 생사(生死)의 강을 건넘에
있어서는 계(戒)의 뗏목이 된다.
그러므로 믿는 사람에게는 궁핍이 없지만,
믿지 않는 자는 믿음이 충만한 사람 또한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으리라.
그리고 현재에도 없다.
=법구경=
★밭은 잡초의 해침을 받고, 사람은 탐욕,
성냄, 어리석음의 해침을 받는다.
=법구경=
★배우는 바가 적은 사람은 들에서
쟁기를 끄는 늙은 소와 같이 몸에
살이 찔지라도 지혜는 늘지 않는다.
=법구경=
★배우는 자가 첫째 할 일은 나를
떠나는 것이다.
나를 떠난다는 것은 내 몸에 매이지
않는 것이다.
=정법안장=
★배우는 자는 모름지기 촌음(寸陰)을
아껴야 한다.
=정법안장=
★번뇌를 끊는 것이 열반이 아니고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 것이 열반이다.
지혜가 걸림이 없음도 열반이요,
여래에게는 번뇌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항상 열반이다.
=열반경=
★번뇌의 근원은 욕망이다.
=석가모니=
★벌이 꿀을 애써 모아 놓으면 자신은
먹어 보지도 못하고 사람이 빼앗아 가듯,
사람도 동분서주하며 재산을 모으는 데에만
급급하다 한번 써 보지도 못하고
죽고 나면 쓰는 사람은 따로 있다.
=성전=
★범부( 凡夫 )는 누구나 감각의 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하여 이에 집착함으로써
태어남, 늙음, 근심, 슬픔, 고통, 번민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성스러운 수도자는 감각의 대상을
좋아하지 않고 집착하지 않음으로써
위의 여섯 가지 번뇌에서 벗어나
편안해진다.
그러므로 열반은 곧 소멸이다.
=미란타왕문경=
★베풀어주되 베풀어준다는
그 생각조차 하지 말라.
=불경=
★병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재산이며,
만족을 아는 자가 가장 넉넉한 자이다.
=법구경=
★복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무런
집착이나 가진 것 없이 자기를 다스리는
완전한 사람, 모든 구속에서 벗어나
해탈에 이른, 괴로움과 욕심이 없는 사람,
이 세상에서나 저 세상에서 탐욕과
어리석음을 버리고 거짓도 교만심도 없으며,
모든 속된 것을 버리고 오로지 자기를
의지처로 하여 생과 사를 초월한
사람들에게 공양하라.
=수타니파타=
★부모가 늙어 기력이 약해지면
의지할 사람은 자식과 며느리밖에 없다.
아침저녁으로 부드러운 말로 위로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과 잠자리와
즐겁게 말상대를 해 드림으로써
노년의 쓸쓸함을 덜어 드리도록 하라.
=부모은중경=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을 미워하지
않으며,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얕보지 않는다.
=불경=
★부모를 왕위에 나아가게 한다해도
그 은혜는 다 갚지 못한다.
=석가모니=
★분노와 교만에 지배되지 말아라.
그 뿌리를 뽑아 버려라.
또 유쾌한 것이나 불쾌한 것이나
모두 극복해야 한다.
=불경=
★비록 백 년을 오래 살아도 게으르고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으면, 하루 동안이나마
부지런하고 마음이 굳센 것만 못하느니라.
=불경=
★비록 작은 돌이라도 배에 싣지 않으면
물 속에 잠겨 버리지만, 수백 수레 분의
바위라도 배에 실으면 물위에 뜨듯
착한 행위는 이 배와 같다.
=미란타왕문경=
★사람들은 서로 자기 의견이 옳고 남의
의견은 옳지 않다고 한다.
또 남이 진리라 하는 것을 자기는
아니라고 우겨댄다.
=법구경=
★사람들은 자기가 본 것에 집착한다.
한 부분만을 보고 서로 자기가 옳다고
우겨댄다.
=중육모상경=
★사람들이 재물과 색(욕정)을 버리지 못함은,
칼날 끝에 발린 꿀처럼 한 번 핥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어린아이가
혀를 베는 줄도 모르고 덤벼드는 것과 같다.
=장경=
★사람으로 태어나기는 어려운 일이다.
언젠가는 죽는다 하더라도 목숨이
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상응부경전=
★사람은 누구나 일대
광명(光明, 순수한 자아)을 가지고 있으나,
막상 보려고 하면 눈에 띄지 않는다.
=벽암록=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만 그는 남들을 가르칠 수 있다.
=붓다(Buddha)=
★사람은 수목들이 그 종자에 따라
다르듯 없이 제각기 다르므로 사람에 따라
오래 살기도 하고, 병이 나기도
안 나기도 하며, 잘 생기기도 못생기기도 하며,
약골이기도 장사이기도 하며, 가난하기도
부자이기도 하며, 어리석기도
현명하기도 하여 불평등해지기도 한다.
=미란타왕문경=
★사람은 언제나 남의 죽음을 보고도 자신의
죽음은 모르고 산다.
=지도무난(至道無難)=
★사람은 언제나 눈과 귀, 코와 입 때문에
속고 또 속으며 산다.
=아함정행경=
★사람은 오르고 또 오르면 떨어지는 곳을
모르게 된다.
=어일대기문서 =
★사람은 원래 깨끗한 것이지만, 모두
인연에 따라 죄와 복을 부르는 것이다.
저 종이는 향을 가까이 하여 향기가 나고,
저 새끼줄은 생선을 꿰어 비린내가
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사람은 조금씩 물들어 그것을 익히지마는
스스로 그렇게 되는 줄을 모를 뿐이다.
=법구경=
★사람은 죽어서 태어나 그 몸이 내세에
옮겨가지 않은 채 다시 태어난다.
그러므로 전생에 지은 악업에서
벗어날 수 없다.
=미란타왕문경=
★사람은 태어나는 것도, 죽는 것도,
누구와 함께 살더라도 혼자이다.
아무도 끝까지 나를 따를 자는
없기 때문이다.
=불경=
★사람은 혼자 나서 혼자 죽고, 혼자 가고
혼자 운다.
=무량수경=
★사람의 목숨은 모든 재물 중에서
으뜸가는 재물이다.
=일련(日蓮)=
★사람이 각자의 직업에 몰두한다면
나라의 근심은 없어진다.
=불경=
★사람이 술을 마시고, 술이 술을 마시고,
술이 사람을 마신다.
=법화경=
★사람이 지은 선과 악은 지신(地神)이 알고,
천신(天神)이 알고, 옆 사람이 알고
자기 마음이 안다.
=성전=
★사랑에 겨워 않고 마음에 집착하는 바 없이
나를 버려 바르게 다스리면 그만큼
괴로움은 없어진다.
=법구경=
★사악한 데로 향하는 마음에는 적이나
원수를 대하는 것보다 더 중하게
대적해야 한다.
=성전=
★산은 마음의 고요와 고상함이요,
큰산은 높은 덕이 솟은 것 같다.
=팔만대장경=
★살아 있는 것, 살아 있는 것 하지만,
살아 있는 것이란 없으니 모든 것에
자아( 自我 ) 또는 개체( 個體 )란 없다.
=금강경=
★살아 있으면서도 죽은 듯이 지내고,
죽어지내면서도 마음이 가는 대로
살 수 있는 지혜를 터득하라.
=지도무난=
★싸움에 있어서는 한 사람이 천 사람을
이길 수도 있다.
그러나 자기자신을 이기는 자야말로
가장 위대한 승리자이다.
=석가모니=
★색에 집착하면 악마에게 붙잡히고,
집착하지 않으면 악마로부터 풀려난다.
=아함경=
★생각과 지(智)를 잊어버리는 것이 무(無)요,
무는 공(空)이요, 공은 불(佛)이니,
무가 곧 불이요, 불이 곧 무이니라.
=묵담=
★생각을 한 곳에 모아 욕심이 동하게
하지말고, 뜨거운 쇳덩이를 입에 머금고
목이 타는 괴로움을 스스로 만들지 말라.
=법구경=
★생각하지 않는 것, 이것이 곧 선(禪)에
이르는 길이다.
=보권좌선의=
★서둘러 선을 행하고 악을 멀리하라.
선업에 게으른 자는 마음의 악을
기뻐하는 자이다.
=성전=
★설산(雪山)을 황금 덩어리로 바꾸어
그것을 두 배로 불린다해도 사람의
욕심을 채울 수는 없다.
=상응부경전=
★성공이 보이면 지치기 쉽다.
=팔만 대장경=
★성실한 행동은 자기보다 남을
이롭게 한다.
=불경=
★세상에는 네 종류의 말(馬)이 있다.
첫째 말은 사람이 그 등에 올라타고
" 자, 가자! " 하고 마음을 먹기만 해도
벌써 기운 좋게 달리며, 둘째 말은
기수가 채찍만 들어도 벌써 알아채고
달리며, 셋째 말은 한 번 채찍으로
갈긴 뒤에라야 비로소 달리며,
넷째 말은 아무리 채찍으로 엉덩작을
때려도 꼼짝도 않는다.
사람도 이와 같다.
=비유경=
★세상에는 일을 많이 하고 배운 바는
많아도 참됨을 깨치지 못하여 도에
이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한산시=
★세상에서 가장 빠른 전차만큼 빨리
달아오르는 분노를 삭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 백성과 나라를 다스릴만한 사람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백성과 나라를
다스릴 만한 자격이 없다.
그들은 단지 고삐만 건성으로 잡고 있는
사람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불교=
★세상에 있으면서 세상을 벗어나라.
욕망을 따르는 것도 괴로움이요,
욕망을 끊는 것도 괴로움이라.
우리는 스스로 닦는 길을 따를 것이니라.
=석가모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