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을 쏘는 예라는 사람의 부인으로 절세의 미인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항아 또는 상아라고도 합니다.

 예는 태양을 쏘아 떨어뜨린 사람입니다.

 예가 어느날 곤륜산을 지나다 서왕모를 만났는데,

 이때 서왕모에게 불사약을 얻게 됩니다.

 예는 그걸 항아에게 맡겨 놓았었는데,

 항아가 몰래 약을 혼자 먹고 불사의 몸이 되어 달로 날아가

 달에 있는 월궁에서 산다고 하여 월궁 항아라고 합니다.

 항아에 대해 전해져 내려오는 다른 이야기로는,

 서왕모에게 받은 불사약이 두개였는데

 하나만 먹어야 하는 두개 먹어서(남편이 따라오게 하려는 의도였다고 하네요

 몸이 두꺼비로 변해버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을 보면 안에 두꺼비가 앉아 있는 있는데요.

그게 바로 두꺼비로 변한 항아라고 합니다.

월궁항아라는 뜻 - 월궁의 항아.. 嫦娥 嫦娥是帝的女兒,也稱姮娥。美貌非凡

달 속에 있다는 전설의 선녀,항아(姮娥), 제곡의 딸.세칭 항아 미모가 비범.후예의 처자.광한궁에서 기거하는 것으로 알려진 달의 여신.달속에 살고 있다는 여신. 회남자에 보면 예(+,고대에 있어서 활의 명인)가 불사약을 달라고 서왕모에게 청하였다.
항아는 그것을 훔쳐서 광한궁으로 달아났다한다. 항아(姮娥)는 본디 예의 아내. 한문제(漢文帝)의 이름이 항()이어서 기휘하는 바가 커서 한나라 사람들은 항()을 상()으로 바꾸어 썼다.항아나 상아나 같은 인물을 말한다는 말이겠다.

운모 병풍 앞 촛불 그림자 깊어만 가고 / 雲母屛風燭影深

은하수 너머 새벽별 기울어 갈 때 / 長河漸落曉星沈

항아는 영약 훔친 일 후회하고 있으리 / 嫦娥應悔偸靈藥

푸른 하늘 밤마다 홀로 지새는 마음 / 碧海靑天夜夜心

唐代詩人李商隱的《嫦娥》당대시인 이상은의 '상아'



한편 바로 이런 전설 때문에 중국인들은 달을 그냥 월()이라 하지 않고 월궁(月宮)이니 섬궁(蟾宮)이니 계궁(桂宮)이라 불렀으며 보름달의 모양이 쟁반같다 하여 섬반(蟾盤)이라 하였고 수레바퀴같다고 하여 계륜(桂輪)이란 부르기도 하였다.

또한 토끼와 두꺼비에 착안하여 금토(金兎), 옥토(玉兎) 혹은 섬토(蟾兎)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과거(科擧)가 있던 시절, 가을 시험이 마침 음력 8월에 있었으므로 장원급제를 월중절계(月中折桂)니 섬궁절계(蟾宮折桂)로 표현하였던 것은 바로 과거급제를 하늘로 날아갈 듯 출세한다고 생각한 비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보름달의 모양은 둥근 원()이다. 어느 곳 하나 구겨진 데가 없이 온전한 모습이며 구심점을 향해 가지런히 모이고 있다. 이런 외형적 특징을 상징적으로 비약시켜 중국에서는 매년 중추절이 오면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두 부모님 곁으로 모인다.
이를 중국어로 '투안위앤'(團圓)이라 하며, 중추절을 '투안위앤지에'(團圓節)라 부르고 있다. 중국 시인들이 고향에 못돌아가고 객지에 떠도는 신세를 한탄할 때마다 어김없이 등장하는 달()도 알고 보면 이런 속사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중추절의 주역은 당연히 보름달이므로 일반 민중들은 전통적인 관습에 따라 음식을 장만하여 달님께 차례를 올린다. 이것을 '빠이위에(拜月)'이라 부른다. 그런데 그 절차나 장소는 우리가 조상께 차례를 드리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우선 차례의 대상 자체가 틀리고, 이어서 중국의 경우는 달이 음기(陰氣)로 이루어졌다 하여 여자들만 절을 하고 남자들은 절을 하지 않는다.
또한 중국의 경우 차례 장소도 누각(樓閣)이나 마당인데 비해 우리의 경우는 안방이나 대청마루에서 지낸다. 물론 차례를 지내며 축원도 하는데 여자들은 의례적으로 항아(嫦娥)같은 용모를 기원하고 남자들은 「월중절계(月中折桂)」를 빈다. '빠이위에'를 마치면 온가족이 음식을 즐기며 달놀이를 간다. 이것을 '상위에(賞月)'라고 한다. (「欣賞」의 賞) 감상한다는 뜻이다.
대개는 집마당에서 하기도 하지만 높은 누각이나 산으로 가기도 하고 운치있는 문인들은 비늘처럼 반짝이는 잔파도에 일엽편주를 띄우고 그윽하게 쏟아지는 흐르는 월광(月光) 아래 시조를 읊조리기도 한다. 후예는 천상에 사는 활의 명인인 신이다. 요제 때의 일이다. 제준(帝俊)이 낳은 열 태양이 번갈아가며 천상에 올라가 있는 동안은 태평하였지만, 어느 날 그들이 서로 의논한 끝에 장난삼아서 열 태양이 한꺼번에 하늘을 건너가기 시작했다.
그러자 지상은 삽시간에 염열지옥으로 변하여 농작물은 타고 초목은 말라 비틀어졌으며, 하천은 말라서 먼지가 났다. 요제의 덕으로도 이 뜻밖의 천재지변에는 어쩔 도리가 없어서 마침내 제준에게 호소하고 나섰다. 이에 제준은 활의 명수인 후예를 하계에 파견하고 아무쪼록 온당하게 사태를 수습 하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솜씨를 자랑하는 후예는 지상에 내려서자마자 약간 높다란 언덕에 서서 때마침 타는 듯이 뜨거운 햇볕을 내리쏟고 있는 열 태양을 향해 활을 잡아 당겼다. 드디어 훌륭한 솜씨로 아홉 태양을 쏘아맞춰서 떨어뜨려 버렸다. 그 뒤엔 단 하나의 태양이 남았을 뿐이었다. 그 덕분에 지상의 인간들은 다시 온화한 햇빛을 받아 평화롭게 살 수 있었다. 그러나 후예는 그 수습하는 방법이 너무 거칠었다고 해서 제준의 노여움을 사고 지상에 추방되는 운명을 감수하게 되었다.

항아(嫦娥)도 천상의 여신이다.
후예의 아내였으나 추방되어 후예와 함께 신에서 인간으로 격하되어 버렸다.
어느날 후예는 곤륜산(昆崙山) 서쪽에 사는 서왕모(西王母)라는 여신이 불로불사의 약을 지니고 있다는 말을 듣고 그녀를 찾아가 그 약을 얻어와 아내에게 맡겼다. 약을 맡은 아내 항아는 후예가 없는 사이에 몰래 그 약을 혼자서 삼켜 버렸다.
그러자 이상하게도 그녀의 몸이 아주 가볍게 둥둥 공중에 뜨기 시작하더니 차츰 하늘로 올라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천계에서 추방당한 신세로는 새삼 다시 천계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우선 월궁(月宮,廣寒宮)에 들어가 잠시 몸을 숨기자고 결심했다. 그러나 월궁에 도착 하자마자 그녀의 몸이 이상스럽게도 점점 짤막하게 오그라들기 시작했다. 그대신 배와 허리가 옆으로 퍼지더니 입은 크게 찢어지고 눈은 흉하게 불거져 나왔다.
살결은 검어지고 게다가 또 동전 크기만큼씩 얽어서 곰보가 되었다. 참으로 보기에도 흉칙스런 두꺼비가 되고 만 것이다. 맑게 갠 밤, 달빛에 비치는 두꺼비의 그림자는 다름아닌 바로 이 항아의 변신인 것이다.휘적이며 밤새도록 장난친다.달을 보면서 두꺼비를 연상시키는 사람보다 아무래도 아릿따운 항아를 연상시켜기 때문에 선인들은 그렇게 달을 칭송한 것은 아닐른지 생각해볼일이겠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