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왕모 - 질병의 신을 취제하는 여신 : 서왕모 혹은 서방의 황후는 곤륜산(崑崙山) 확 트이는 곳에 크고 아름다운 궁전에서 살고 있다고 여겨지는 전설적인 존재인데 그녀가 살고 있는 궁전에는 3000년에 한 번 익는다는 선도(仙桃, fairy peaches)가 자라며 그것을 먹는 사람은 영생을 얻는다고 한다. 그녀의 산간 거처는 아름다운 정원 대리석과 벽옥의 건물, 9층 탑, 금빛 찬란한 개울로 놀라울 뿐이다.

회화에서 보통 그녀는 중국의 왕녀의 복장을 한 아름다운 여인으로서 묘사되고 있고, 거기에는 젊은 두 소녀가 수행하고 있는데 한 소녀는 큰 부채를 들고 있고, 또 한 소녀는 장수 복숭아가 담긴 광주리를 들고 있다. 옥녀(玉女,Gemmeous) 혹은 신녀(神女,Fairy Maids)로 알려진 그녀의 주요 시녀들은 다섯 명이며, 저들의 칭호는 나침반의 각기 다섯방위에 속하는 빛깔과 일치한다. 그녀는 신령 군대의 선봉에 서며 황실의 신봉자와 끊임없이 영교를 갖는다고 한다.

"주나라 역사책(周書)에 따르면 기원전 985년 목왕(穆王)은 서방의 보옥 호수(瑤池)에서 그녀의 따뜻한 대접을 받았다. 기원전 140~86년 한나라의 무제(漢武帝)도 그녀의 산간 궁전을 방문했다고 한다. 그녀는 보통 그녀가 탈 것으로 이용하는 왜가리와, 때로는 그녀의 매신저 노릇을 하는(비너스의 비둘기처럼) 담청색 날개를 지닌 새(靑鳥)를 대동한다. 현대의 작가들은 서왕모는 고대 서방의 한 지역이나 한 주권 국가의 이름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그녀는 도교 문필가의 편에서 많은 탐구의 대상이었다. 후대의 전승에선 그녀에겐 동방의 동왕공(東王公)이라는 사람을 배우자로 딸려주는데 그의 이름은 분명 그녀의 이름을 모방한 것같다. 그리고 그의 속성은 베다의 신인 인드라를 숭배하는 힌두 전설에서 기인한 것 같다. 그는 모든 도가의 신선들의 기록을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 이 왕실의 한 쌍은 9명의 아들과 24명의 딸을 두었다. 곤륜산은 중앙 아시아의 힌두쿠쉬와 동일시되고 있다. 도가의 전설에 따르면 거기엔 수많은 귀금석 나무들이 있다고 한다.

초기 제수잇파 선교사들은 서왕모를 쉐바의 여왕(솔로몬왕 이야기의 등장 인물)과 동일시하였다. 자일 교수는 그녀를 로마의 여신 쥬노(헤라)와 연관시켰다. 장수의 복숭아는 황금의 사과와 비교될 수 있으며, 서왕모의 시녀들은 헤스페리데와 비교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여신에 대한 이야기는 항아분월(嫦娥奔月)의 고사에도 약간 비친 바 있다. 그러나 서왕모의 전설은 각양각색이어서 하나로 통일되기는 어렵지만 [산해경(山海經)]이란 책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서왕모는 중국에서도 서쪽으로 멀리 옥산(玉山)이라는 산에 살고 있었다. 그 형상은 사람과 비슷하고 표범의 꼬리에 호치(虎齒)를 지녔으며, 휘파람을 잘 불고 봉발(蓬髮)에 화승(華勝-머리장식)을 꽂고, 천려와 오잔을 관장하는 여신 으로서 질병의 신을 취체하는 임무를 띤 괴수(怪獸)와 같은 모습을 지닌 여신 이었다. 이를 볼 때 겨우 봉발에 화승을 꽃았다는 것쯤에서 여성 비슷한 모습을 느낄 뿐이다. 그러나 서왕모는 후세에 이르러 기품있는 여신으로서 전해 내려왔다. 그리하여 동왕공(東王公)이라는 동방의 남신(南神)과 한 쌍이 된 여신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또한 후세에는 도교(道敎)의 신으로서 민중신앙의 대상으로도 되어 있다.


복숭아 ; 학명으로 Amaygdalus Persica 신선의 과일로서도 알려진 복숭아는 진짜 중국 본래의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중국에선 복숭아의 소푸이 아주 많아 그 이름을 나타내는 오른쪽 변의 기호()는 그것을 지적하는 것처럼 보인다. 종류도 다양하여 산동(山東)의 비성(肥城)에서 나오는 훼이츠엉 복숭아(肥桃), 무게가 한 파운드가 넘는 편도(扁桃), 황도(黃桃) 등 아주 많다. 숭도복숭아(유도,油桃)도 드물긴 하지만 재배된다. 그 열매는 폐질환에 효과가 많다고 하며, 그 씨앗(桃仁)은 감기, 류마티즘, 기생충에도 처방된다. 꽃은 완화제라고 하며, 나무껍질은 황달, 수종증, 공수병, 천식 및 기타 여러병고에 처방된다. 한편 껍질을 베어 낸 자국에서 뽑아내는 수액이나 수지를 중국인 의사들은 진정제, 변질제, 수렴제 및 진통 치료제로서 처방된다.

"복숭아 나무는 중국의 미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사람들의 심미적 감각에 크게 호소한다. 복숭아는 결혼의 문장이며 신선과 봄철의 상징이다. 서왕모의 궁궐 정원에서 자라는 신들의 복숭아나무(天桃) 3000이 지나야 익어 열매를 맺는다. 복숭아 나무의 목재는 귀신들의 은신처이며, 도가의 승려(道人)들은 도장을 만드는데 사용하며, 그것으로 그들은 호부나 부적을 찍는다. 도인들이 가지고 다니는 목검은 반드시 이 나무를 이용한다. 귀신을 쫒는데도 이 나무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나무의 가지들은 또한 열으 귀신을 몰아내기 때문에 열병환자를 때리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그 열매는 목재보다 훨씬 중요하다. 신선들을 불사하게 해주는 것은 그 열매이며, 도가에서는 생명의 특효약의 주 성분이라고 한다. 장수의 신(壽星)은 가끔 복숭아에서 나오는 것으로서 그려지고 있으며, 자물쇠 형태로 깎아 만든 복숭아 돌은 어린이들을 죽음에서 보호하는 부적이다."

"복숭아 부적(桃符)은 꽃가지로 되어 있으며, 그것은 신년에 온갖 방식의 악귀가 들어오는 것을 막기위해 집의 문에다 놓아 둔다. "

결혼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경사스러운 시기는 봄이라고 생각되며, 중국인의 신년 정월(二月)을 꼽는다. 바로 그 달에 중국에선 복숭아 꽃이 피며, 따라서 그것과 결혼과의 관련에 대한 암시가 언제나 있어 왔다.


봄의 사랑스런 자식이여, 정원의 여왕이여!
저곳에 서 있는 복숭아 나무는 하릴없는 나의 눈을 끄는구나.
그 향기로운 잎새는 얼마나 짙푸른가!
그 꽃은 얼마나 멎지고 향기로운가!
부드럽게 빛나는 아름다운 새 색시는
사랑과 정성스런 덕을 지니고
새 집 살림을 차리려 하니
조용한 기쁨이 맴돌며 퍼지누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