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 얼굴에 약간의 주근깨가 있으나, 피부색은 흰 편이며 두 볼에 살이 하나도 없다. - 나이에 비해 주름이 적다. 이마에 한 일자의 주름이 있는 것과 콧잔등의 주름을 빼면 그다지 주름이 없어 나이는 60-70세 정도이나 50대로도 보인다. - 키는 150cm 정도, 허리가 약간 굽었다. - 허름한 잿빛 저고리와 치마. 저고리는 한복의 저고리보다는 승복을 연상하게 하는 차림을 하였다. - 머리를 온통 회색빛이고, 빗어 넘겨 쪽을 지었지만 여기저기 삐져나온 머리카락들이 많다. - 이동할 때는 등에 배낭 비슷한 것을 짊어지고 다닌다. 특징 - 바느질이나 각종 집안일을 하는데 매우 부지런하면서 속도도 빠르고 솜씨도 출중하다 - 유순한 듯 보이지만, 표독한 이미지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 밥을 매우 많이 먹는다. - 한번 성질을 내면 다시는 그 화를 풀지 않는다. - 화가 나면 집안에 병을 일으켜 온 가족을 몰살시킨다. - 설화에 귀신이란 말은 등장하지 않고 있지만 내용으로 보아 노구가 귀신임을 짐작할 수 있다. 출몰지역 전국적, 남편이 집을 비워 아내 혼자 사는 선비 집 배경설화 천예록(天倪錄)』, 「선비 집에서 노파가 귀신의 장난을 벌이다(士人家老嫗作魔)」 죽전방(竹前坊)에 선비의 집이 하나 있었다. 마침 선비가 외출하고 아내가 혼자 있는데, 어떤 노파가 동냥을 하러 왔다. 선비의 아내가 말했다. “바느질을 하실 수 있습니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집에 머물며 일을 거들어 주시면 내가 마땅히 구걸하지 않아도 밥 먹고 살 수 있게 해 드리겠습니다. 하실 수 있겠습니까?” “그러게만 되면 다행입니다.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선비의 아내를 기뻐하며 그 노파를 머물게 하여, 솜을 타거나 실을 감는 일 등을 하게 하였다. 그 노파는 7-8명이 할 수 있는 일을 혼자 다 하면서도 여유가 있는 듯 하였다. 선비의 아내는 매우 기뻐하며 음식을 풍성히 주었다. 6-7일이 지나자 대접이 점차 소홀해 지니 노파가 화를 내며 말했다. “나 혼자 감당하기 어려우니 내 남편을 데려 오겠다.” 하더니 곧 나가서 잠시 후에 한 영감과 함께 왔다. 영감의 그 모습이 거사(居士)와 같았다. 집에 와서는 벽 위 감실을 비우게 하더니 부부가 문득 그 안에 들어가 모습을 감춘 채 호통을 쳤다. “음식을 풍성히 차려 올려라. 만약 조금이라도 소홀히 하면 어린아이부터 차례로 죽이겠다.” 친척들이 이 소식을 듣고 가 보았는데 집에 들어간 사람은 곧 병들어 죽으므로 감히 누구도 돌아보지 못하였다. 겨우 열흘이 지났을 뿐인데도 종들까지 모조리 죽고 선비의 아내만 살아 있었다. 이웃에서는 그 집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것으로 그녀가 살아 있음을 알았는데, 대엿새 후에는 연기도 나지 않았다. 그녀가 죽었는데도 감히 그 곳에 들어가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기타 세월이 흘러가며 사람의 인심도 변하게 된다. 처음에는 노파의 솜씨를 좋아하고 후히 대접했던 선비의 아내 또한 시간이 흐르자 소홀해지고 이에 노구 또한 독기를 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