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의 조건은?  

 
01. 칼로리가 낮은 과일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앉은 자리에서 귤을 5~6개씩 먹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중간 크기 귤 한 개의 열량은 62kcal. 무심코 먹은 과일 몇 개가 밥 한 공기와 같은 열량을 낼 수도 있는 것이다. 자주 먹는 과일의 칼로리를 체크해 한 번에 50kcal 안팎으로 먹고, 하루에 150kcal 정도만 섭취해야 살이 찌지 않는다.
 

02. GI지수가 낮은 과일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일을 먹을 때 칼로리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혈당지수인 GI. 과일에는 단맛을 내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쉽게 변하기 때문. , GI가 높은 달콤한 과일은 쉽게 우리 몸의 허벅지와 배의 살로 변한다. 또한 GI가 높을수록 소화 흡수가 빨라 배고픔을 쉽게 느낀다. 키위, 토마토, 레몬 등 신맛이 나는 과일이 GI가 낮다.
 

GI지수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은 포도당의 형식으로 흡수되는데 이러한 포도당(혈당량)의 흡수율을 나타내는 수치로 GI지수가 낮을수록 혈당, 혈압이 천천히 오르고 높으면 반대로 혈당, 혈압이 급격히 오른다.

03.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섬유질엔 열량이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포만감을 주어 배고픔을 잊게 한다. 섬유질은 장을 통과할 때 지방질 성분을 같이 끌고 나갈 뿐 아니라 다이어트의 강적인 변비에도 좋다. 먹기 좋고 부드러운 과일보다 딱딱한 과일에 섬유질이 많다. 또한 과일은 껍질에 식이 섬유소와 영양 성분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좋다.

다이어트에 안좋은 살 찌는 과일종류 

01. 포도

작은 송이 한 개에 140kcal로 흔히들 즐겨 먹는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높다. 특히 거봉은 일반 포도 칼로리의 세 배라는 걸 명심할 것.

02. 멜론
작은 것 한 개가 300kcal, 얇게 썬 한 조각이 38kcal. 달콤한 과즙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밤에 먹는 것은 금물이다.

03. 바나나
바나나는 당뇨 환자들이 혈당수치를 높이기 위해 애용할 정도로 GI가 높은 과일. 칼로리 역시 한 개에 100kcal로 높은 편이다.

04. 수박
설탕 수박이라는 말이 사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당도가 높은 과일. 게다가 흡수가 빨라서 많이 먹어도 금방 허기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식사 대용으로는 좋지 않다. 큰 것 한 조각은 50kcal. 
 

05. 참외
반쪽에 35kcal 정도로, 칼로리는 높지 않지만 GI가 높으므로 방심해선 안 된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가급적 가운데 씨 부분은 먹지 말 것.

06.
중간 크기 한 개에 62kcal, 이는 무려 오이 큰 것 세 개의 칼로리와 맞먹는다. GI도 높아 쉽게 살이 찌는 과일의 대표주자이다.
 

포도, 수박, 참외, 귤을 많이 좋아하는데... 살 찌는 과일이라니... 처음 알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