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화]
세화(歲畵)는 다가오는 새해를 축하하고 악귀를 쫓는다고 믿어지는 그림이다. 따라서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대문에 세화를 붙이는 것이 관습이었다.
이러한 관습은 고대 중국의 주술적 관습에서 유래되었으며 , 6세기경에는 연례행사로 정착되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조선 초부터 널리 행해졌으며 20세기 초까지 유행하였다.
그림내용으로 주로 고대 중국의 도교신화나 전설을 표현하였지만, 서민들은 영물로 여겨지는 수탉, 호랑이, 그리고 를 그려넣는 것을 더 좋아하였다.또한 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며 천사, 인물, 꽃, 누각등을 그리기도 했다.

<동국세시기>에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정초가 되면 해태, 닭, , 호랑이를 그려 부엌문, 중문, 곳간문, 대문에 붙이는 풍속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불을 막아낸다는 전설적인 동물 해태는 부엌에서, 어둠을 밝히고 잡귀를 쫓아 버린다는 닭은 중문에서, 도적을 지키는 개는 곳간에서, 집 안에 잡귀가 침범하는 것을 막아준다는 호랑이는 대문에서 각기 집안 식구들을 지켜주는 영물이었다. 사람들은 이 네 가지 동물의 그림을 해마다 새로 그려 붙이기도 했지만 목판으로 다량 찍어서 사용하기도 했다.        

출처 : http://www.axisoft.co.kr/folkart/kfin002.htm
[축수도] 축수도의 소재가 되는 동물들로는 호랑이, 사슴과 , 토끼 등이 있다. 사슴 그림은 복록(福祿)을 의미하는 그림이다. 사슴 '록(鹿)'과 복 '록(祿)'의 독음이 같아 복을 상징하게 된 것 같다. 그밖에 긁는 개는 집안에 복을 가져온다는 이야기가 있어 예부터 많이 그려졌다.
[신구도]
도둑을 막는 그림으로 를 그린 신구도(神狗圖)가 있다. 신구도에서 개는 용맹스럽고 다소 과장된 모습을 하고 있다. 도둑을 지키는 축도의 부적 같은 일종의 벽사 그림이다.   출처 : http://www.ouriart.co.kr/index/minhw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