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가슴에 남아 있는 한
아무것도 사라지는 것은 없어.
돌아갈 뿐이야.
아침 이슬이 공기 속에 섞이는 것처럼,
그래서 물기를 머금은 그 공기가 다시 찬 기운과 만나
이슬로 내리는 것처럼 말이야.

모든 건 그렇게 돌아가는 것 뿐이야.
마음속에 기다림이 있는 한 우리는 아무도 사라지지 않아.
꽃들도 다시 돌아오기 위해 그렇게 떠날 뿐이야.
- 김재진의 <어느 시인 이야기> 중에서 -
 

I had learnt to seek intensity... more of life, a concentrated sense of life. - Nina Berberova

나는 삶에서 언제나 치열함을 추구하라고, 삶을 만끽하라고 배웠다. - 니나 베르베로바
 

'나는 혼자 사는 여자처럼 자유롭고,
결혼한 여자처럼 고독하다.'

'모르는 것, 상상할 수 없는 것,
앞으로도 알지 못할 것,
그런 것들은 나를 늘 난감하게 한다.'

웃음은
위로 올라가 증발되는 성질을 가졌지만

슬픔은
밑으로 가라 앉아 앙금으로 남는다.

그래서 기쁨보다 슬픔은
오래오래 간직되는 성질을 가졌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상처라고 부른다.

- 공지영 <착한여자>

첫번째는 가슴에 남았고,
두번째는 기억에 남았다.

첫번째는 사랑을알기에 두려움을 몰랐지만,
두번째는 이별을 알기에 두려움을 알았다.

첫번째는 웃음을 머금게 만들지만,
두번째는 눈물을 머금게 만들었다.

첫번째는 세상 끝까지 갈 용기를 주었고,
두번째는 세상 끝의 고통을 주고가버렸다.

첫번째는 아프면 사랑함을 생각하게 했지만,
두번째는 아프면 첫번째를 생각하게 했다.

'첫번째는 사랑했던 너였고,
두번째는 내 곁에 없는 너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