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곰자리
라틴어 : Ursa Minor
약자 : UMi
적경 : 14h 58m
적위 : 75°2′
관측 가능 위도 : +90°에서 -10° 사이
넓이 : 256 평방도 (56위)
별의 수(3등급 이내) : 2
가장 밝은 별 : 폴라리스 (α UMi)(+1.97 등성)

찾는 방법
작은곰자리는 큰곰자리보다 북쪽에 작은 국자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곰자리는 일년 열두 달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북쪽 하늘의 별자리로 북극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밝은 별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잘 알려져 있어요.
그 이유는 밤하늘에 빛나고 있는 많은 별들의 일주운동에 있어 중심이 되는 북극성이 작은곰자리의 알파(α)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북극성을 찾으면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북극성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1100광년이나 떨어져 있는 먼 거리에 있으며,
북극의 바로 위에 있기 때문에 북쪽을 알려주는 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신화

작은곰 자리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얘기가 있는데요..
우선 첫번째 이야기는 큰곰이 작은곰에게 덤벼들기 위해 주위를 돌며 기회를
엿보고 있고, 이 둘 사이의 용이 작은곰을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이야기는 큰곰이 새끼곰 주위를 돌면서 자기 자식을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보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겠지요.^^
세번째 이야기는 제우스 신과 칼리스토(Callisto)의 아들 아르카스(Arcas)가
곰으로 변했다는 것이죠..
제우스 신은 아르카스가 흰 곰으로 변한 칼리스토를 몰라보고 활시위를 당기는 찰나
그를 곰으로 만들어 칼리스토와 함께 하늘의 별자리가 되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작은곰자리의 이야기는 큰곰자리에서 본 것과 같습니다.
즉, 큰곰 칼리스토(Callisto)와 제우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아르카스가
바로 작은곰이라는 것이죠...
아르카스(Arcas)는 제우스와 칼리스토(Callisto)의 아들입니다.
칼리스토는 아르카디아의 왕 리카온(Lycaon)의 딸로 제우스(Zeus)가 그녀를 사랑하지만 제우스의 아내 헤라(Hera)여신의 미움을 사서 곰으로 변한 불쌍한 여인입니다.
어느 날 리카온은 제우스를 초청하여 식사를 제공하는데 그가 정말 제우스신인지
의심을 하여 제우스의 아들 아르카스를 살해해 그 고기를 제우스에게 가져다줍니다.
제우스신은 분노해 번개로 리카온의 아들을 죽이고 리카온은 늑대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살해된 아르카스를 다시 살려냅니다.
어느 날 아르카스는 사냥을 나가는데 숲에서 곰으로 변한 어머니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 곰이 자신의 어머니임을 모르는 아르카스는 곰을 해치려 합니다.
이를 본 제우스신은 이들을 하늘에 올려 별자리로 만들어 주는데 칼리스토는 큰곰자리가 되었고 아르카스는 작은곰자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일설에는 작은곰이 아니라 목동자리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출처 까비의 우주여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