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왕관자리
라틴어 : Corona Australis
약자 : CrA
영문표기 : The southern Crown
적경 : 18h 39m
적위 : -41°45′
넓이 : 128 평방도 (80위)
찾는 방법
남쪽왕관자리는 궁수자리 남쪽에 있는 작은 별자리입니다.
4등급 정도 되는 어두운 별 6개가 원호를 그리고 있어요.
궁수자리의 남쪽으로 전갈자리의 꼬리 부분과 이어져 있어서 전갈자리가 확실히 보이는 곳이라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평선에 거의 붙어 있어서 남쪽이 완전히 트인 곳에서만 볼 수 있지요.
별자리 모양은 북쪽왕관자리보다 약간 찌그러진 반원형입니다.
신화
왕관의 주인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북쪽에 있는 궁수의 왕관이라는 설도 있고 디오니소스가 자신의 어머니 세멜레를 기념하여 만든 별자리라는 설도 있습니다.
세멜레는 테베시를 건설한 카드모스와 여신 하르모니아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라고 합니다. 세멜레는 아름다운 미인이었는데 제우스가 반하고 말았지요.
제우스는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세멜레에게 접근하여 그녀를 유혹하는데 성공합니다.
이 사실을 알아차린 헤라는 노파로 둔갑하고 세멜레를 찾아갔는데 이미 임신 6개월이었습니다.
헤라는 분을 참고 아직까지 자신의 애인이 제우스인 줄 모르는 세멜레에게 애인의 정을 알아보라고 꼬였습니다.
세멜레도 생각해 볼수록 애인의 정체가 궁금하여 제우스에게 진짜 모습을 보여달라고 졸랐지요.
제우스가 처음에는 거절했으나 세멜레가 계속 조르자 결국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우스는 벼락으로 변했는데 세멜레는 그 자리에서 타 죽고 말았습니다.
제우스는 급해 뱃속의 아이를 꺼내 자신의 넓적다리에 넣어 두고 열 달이 된 후에 꺼냈는데 이 아이가 디오니소스입니다. 성장한 디오니소스는 술과 곡식을 지배하는 신이 되었습니다.
후에 디오니소스는 저승에 내려가서 자신의 어머니 세멜레를 구출하는데 성공하지요.
디오니소스는 세멜레를 기념하여 남쪽 하늘에 왕관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영어 이름에 흔히 사용되는 데니스의 어원이 디오니소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