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덕어록>

할 수 없던 것을 할 수 있도록 배워나가는 것이 사람이야.
새오. 그대에게 주작의 심장을 내리니 남쪽의 땅과 백성들을 지키고 다스려 줘요.
잊지 말아요. 언제나 한 손을 덮고 사용해야 된다는 것을...
아침마다 떠오르는 햇님은 하늘에서 보내는 아침인사라고 하지. 손 흔들어봐. 그리고 소원이 있으면 말해봐.
아침의 햇님은 기분이 좋으시니까 잘 들어주실지 몰라.
아버지...보고 계십니까?
주작의 심장을 이 여인에게 주었습니다.
그 힘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덮히고 사람들을 도울것입니다.
그리고, 제 옆에서 저의 아이를 낳을 것이며, 땅의 어미가 될 여인입니다,
나의 새오야....
널리 인간을 이롭게하라는 하늘의 명을 받고 왔으나, 지키지 못했습니다.
난 하늘로 돌아갈 것입니다. 청룡, 백호, 현무, 주작의 신물은 이 땅에 남겨두겠습니다.
언젠가 하늘이 다시 참된 임금을 보낼 것입니다. 그 날 청룡, 백호, 현무, 주작의 신물도 깨어날 것입니다.
새 임금이 나는 날, 그를 가리키는 별도 뜨게 될 것이니 기다리는 자들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 국내성. 임금님 옆에 누구를 믿을 수 있는지 모르겠어. 넌 믿어도 되겠지? 믿을래. 그러니까 도와줘.
기하야. 언제나 내 옆에 있어라. 돌아보면 눈에 보이는 곳...그 곳에 있어줘.
그 아이요...어렸을 때 그 아이만이 나를 위해 웃어줬어요. 그 앤 내 친구가 되주고 싶었대요...
근데, 내가 그 애 어머니를 죽였어요...내 아버지를 살리려고...
소원이야? 해줘? 이리와.
기하야...나 때문에 힘들어하지 마...
나 담덕. 나 혼자 살겠다고 몇 안되는 내 아이들 화살받이로 새운 놈이야.
나 혼자 내 여자하고 잘 살겠다고 이 나라도 아버지도 버리고 떠나겠다고 한 놈이야.
가르쳐줘요. 어찌하면 제대로 된 임금이 되는지.
명색이 네가 내 사매 아니냐. 네 망신이 내 망신 된다는거 몰라?
수지니, 내가 이런 말 했었나? 고맙다고...
한번쯤은 고분고분 네 하고 대답하면 안되나네 앞에 있는 사람, 임금이야.
이거 돌아가신 우리 어머니가 남기신거야. 그러니까 절대 잃어버리지 말고 도로 갖고와.
쓸데없이 끼어들지 말고 나대지 말고 무사히 가져오는거야. 알아들었어?
마지막 셋째, 죽지 마라. 목숨을 버리고 싸우는 놈은 필요없다. 어떻게든 살아서 끝까지 내 옆에 있어.
그것이 나.. 너희들 왕의 명령이다.
내 안에 미련이 있었어. 그래서 널 이렇게 찾아왔고. 이제 됐어. 내 마음은 끝났어.
지금 나에게 내 아버지 선대왕을 시해하고 어미같던 고구려 대신관을 살해했으며 이 나라 고구려를 흔들려 했던 여인을 마음에 두고 있는 거냐고 묻고 있는 겁니까....
임마, 감히 누가 임금을 뒤에서 잡아.
너 원래 고와. 이런 옷이랑 상관없이 니가 고운 거야.
이런 말은  두번 못해.
그래서 수지니가 지 정신을 잠시 잊고 불의 힘을 썼으니 죽여야된다?
여기 어려서부터 그 아이를 키워온 사부들이!!!

이봐. 처로. 이거 하나만 물어도 될까? 그대 관미성, 내가 가졌는데...그대 또한 내가 가진걸로 생각해도 되겠나?
아니, 두 번 다시 안보내.
필요없어. 네가 안오겠다면 내가 가지.
이제부터 네가 있는 곳이 내 궁이야.
이러지마....흑주작이 되는 불바다를 만들든 내 옆에서 해. 내가 막아줄테니까...
술 취하면 깊이 잠들까봐.. 그래서 나한테 잡힐까봐 그 좋던 술도 끊었나?
기하야. 제발 그만 멈춰... 니가 못하면 내가 해야 돼.
내가 널 믿지 못했어. 기하야... 내가 잘못했어.
사람은 누구나 잘못할 수 있는거야.. 하늘에 그 말을 해야겠어.. 이게 사람이라고.
잘못한 것이 있으면 뉘우치고, 모르는 게 있으면 배워가는게 사람이라고.
하늘이 우리에게 묻고 있는거야. 너희들 스스로 살 수 있겠냐고, 아니면... 하늘의 힘으로 다스려 줘야겠냐고...
그 질문에 답을 하는게 쥬신의 왕이었어그게 쥬신왕으로써 해야할 일이었다고...
이게 내 대답이야. 난 사람을 믿어. 결국엔 쥬신의 나라가 이길 거라고 믿어.
내가 못다한 것.. 내 후세에 누군가가 해줄 거라고 믿어..
하늘의 힘을 하늘로 돌려보내겠어. 그러니 이젠 너... 괜찮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