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옛적 인간 땅 삼나라에 오구대왕이라는 임금이 살았는데,
나이가 찼는데도 장가를 가지 않고 혼자 살았다. 신하들과 백성들의 성원에 결혼하기로 한 왕은 나라 안 여러 처녀중에서 왕비감을 고르는데, 길대라는 처녀가 슬기롭고 아름다워서 오구대왕 마음에 쏙 들었다.
왕비를 길대로 정하고 낳을 받아 혼례를 준비를 하는데, 이때 하늘 세상 천하궁에 사는 가리박사라고 하는 점쟁이가 삼나라에 들어렀다.
대왕궁에 와서 혼례 준비를 하는 것을 보고 말하기를..


"대왕님, 대왕님, 지금 길대아기씨와 혼례를 올리시면 딸 일곱을 낳으실 것이요, 기다렸다가 내년에 혼례를 올리시면 아들 일곱을 낳으실 것입니다"

하였다. 오구대왕이 그 말을 듣고 그냥 웃어 넘겼다

"딸 일곱이 아니라 일흔일곱을 낳는다 해도 내년까지 못 기다리겠다. 어서 혼례 준비를 하여라"

그래서 칠월칠석으로 날을 받아 혼례식을 올렸다
오구대왕과 길대부인은 부부가 되어 금실이 좋게 살았고 그해 겨울이 가고 봄이 되어 길대부인의 배배 불러오더니 달이 차서 첫아이를 낳았는데. 낳고 보니 딸이었다.


"첫딸은 복덩이 딸이니라. 본이름은 청대공주요 별명은 해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은 기뻐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앞산에 별궁을 짓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 이듬해 또 아이를 낳았는데 이번에도 딸이었다.


"둘째딸은 살림 불릴 딸이니라. 본 이름은 홍대공주요 별명은 달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은 기뻐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뒷산에 별궁을 직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 이듬해 도 아이를 낳았더니 이번에도 딸이었다


"셋째 딸은 노리개 딸이니라. 본이름은 녹대공주요 별명은 별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은 기뻐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동산에 별궁을 짓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 이듬해에도 딸을 낳았는데


"넷재딸은 재롱둥이 딸이니라, 본 이름은 황대공주요 별명은 물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은 기뻐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서산에 별궁을 짓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 이듬해 또 아이를 낳았는데. 그 역시 딸이었다

"다섯때 딸은 덤으로 얻은 셈치자꾸나. 본이름은 흑대공주요 별명은 불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이 조금 섭섭해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남산에별궁을 짓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이듬해 또 아이를 낳았는데. 그도 역시 딸이었다.

"어허, 이것 낭패로다 아기라고 하는것은 아들 낳으면 딸도 낳고 딸 낳으면 아들도 낳는줄 알았더니,. 우리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기에 딸만 내리 여섯을 낳는단 말인가 여섯때딸은 과연섭섭이 딸이로구나. 본 이름은 백대공주요 별명은 흙님데기라 하여라"

오구대왕이 몹시 섭섭해하면서 아기 이름을 지어주고, 북산에 별궁을 짓고 유모와 궁녀를 딸려 잘 키웠다.
그 이듬해가 되자마자 오구대왕이 올해에는 꼭 아들을 보리라 하고 길대부이과 더불어 동개남상주절, 서개남금수절, 영험있다는 삼신당을 찾아다니며 공을 들였다. 금돈 삼백 냥과 은돈 삼백냥에 이슬맞힌 쌀 석 섬 서 말을 바치고 밤낮으로 공을 들였더니 하루는 길대부인이 잠간 조는 사이에 꿈을 꿨다.
하늘에서 청룡.황룡이 날아와 품에 안기고 양무릎에 흰 거북과 검은 거북이 앉고 양어깨에 해와달이 돋아나는 꿈을 꿨다. 오구대왕에ㅔ 그 말을 했더니 대왕도 똑같은 꿈을 꿨다는 것이다
그러고얼마 안되어 길대부인은 또 아이를 낳았다. 그러나 그 역시 딸이었다


"에잇, 이제 딸이라는 말 듣기도 싫고 딸아이 얼굴 보기도 싫다. 당장 갖다버려라."

오구대왕이 역정을 내어 벼락같이 호령을 하여, 어느 영이라 거역할까, 하릴없이 아기를 갖다 버리는데, 마구간에 버리니 말이 쫓아 나오고, 외양간에 버리니 소가 쫓아 나왔다. 오구대왕이 또 벼락같이 호령을 하기를

"그런데 버릴것이 아니라 멀리가서 아주 돌아오지 못하도록 옥함에 깊이 넣어 강물에 띄워 보내라"

하기에 하릴없이 옥함에 아기를 넣었다. 본디 아들 낳으면 덮어주고 입혀주혀고, 비단 공단 포대기와 바지저고리를 만들어 뒀던 그 옥함에다 아기를 넣었다. 이때 길대부인이 울면서 오구대왕에게 간청했다.

"여보시오 대왕님. 버릴떄 버리더라도 아기 이름이나 지어주오"
"버릴 아이 본이름이 무슨 소용 있으리요, 본 이르은 그만두고 별명만 지어 주되 바리데기라 하시오"


바리데기를 실은 옥함은 물결을 타고 자꾸 자꾸만 떠내려 갔다. 몇날 며칠을 떠내려가다가 어느 마을에 닿았는데, 이때 마침 그 마을 사람들이 고기를 잡으로 강에 나왔다가 옥함을 건져서 마을로 가지고 갔다. 마을 사람들이 다 모였다. 그러나 옥함에 있는 자물쇠를 열수가 없었다.
이때 어느 거지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그 마을을 지나가다가 그 자리에 왔다. 이 두사람이 옥함에 가까이 오자 그 자물쇠는 열렸고 마을사람들은 그 거지노인들에게 집을 지어주고 그 아이를 기르게 했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아버지 오구대왕이 몹쓸 병이 걸려서 앓아 눕게 되었다. 아무리 좋은약을 다 써보아도 효과가 없었다.그러던중 천하궁 가리박사가 와서 점괘를 보고 이렇게 말했다.


"대왕님 대왕님 이 병에는 약이 소용없고 단 한가지 약만 효험이 있습니다. 그것은 서천서역국 동대산에서 솟아나는 약물입니다"

길대부인이 생각끝에 자신의 딸들에게 그 약을 구하러 갈수있냐고 물었지만 다들 거부했다. 다들 못간다는 것이다. 길대부인은 탄식하며 생각하던중 낳자마자 버렸다. 바리데기가 생각났다. 길대부인은 행장을 꾸려 바리데기를 찾아나서기 시작했고 많은 시간이 걸린끝에 바리데기를 찾았고. 바리데기는 자신을 버렸던 아버지를 위해 약을 구하러 서천에 간다는 것을 흔쾌히 허락했다.

바리데기는 만은 고생끝에 그 약을 찾았고 죽은 사람의 뼈를 살리는 뼈살이꽃, 죽은사람 살을 살리는 살살이꽃,죽은 사람 피를 살리는 피살이꽃, 죽은사람의 숨을 살리는 혼살이꽃을 함께 들고 오구대왕의 나라도 돌아왔지만 이미 그는 죽었고 그에 충격박은 길대부인도 한날한시에 죽었다. 바리데기는 앞에가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상여를 세워 자신이 따온 꽃들을 올려놓았다. 그러자 오구대왕과 길대부인은 살아났고 바리데기가 가져온 약물을 오구대왕에게 먹이자 병도 씻은듯 나았다.

이렇게 해서 오구대왕이 병을 고치고 그 뒤로 바리데기는 어머니 아버지 모시고 잘 살았다고 한다

 후에, 바리데기는 죽은 이들을 인도하는 신이 되었다고 한다.

(출처 : '우리가 알아야할 우리나라 신화' - 네이버 지식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