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자리  특징
1년 중에 가장 화려하고, 가장 찾기 쉬운 별자리를 꼽으라면 단연 겨울 하늘에 보이는 이 오리온자리일 것이다. 3개의 2등급별이 약간 기울어져 한 줄로 서고, 그것을 가운데에 두고 큰 사각형을 이루고 있는 모습은 그야말로 겨울 하늘의 왕자다운 품격을 지니고 있다. 너무나도 뚜렷하게 보이는 까닭에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δ, ε, ζ성의 세 별은 삼광(三光), 삼대성(三大星), 삼정(三丁)의 별, 효행성(孝行星) 등의 이름이 붙어 있고, 또 한편 사각형을 이루고 있는 α, β, γ, κ성은 사성(四星)이라고도 한다. 또한 오리온자리의 띠라고도 부르는 δ, ε, ζ성 바로 밑에는 육안으로도 볼 수 있는 대성운(M42)이 있다. 이것은 5cm 정도의 망원경으로 보면 새가 날개를 편 것같은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별자리 이야기
오리온자리에 관한 이야기는 너무나도 많다. 그 많은 신화 중에서 재미있는 것 하나만 소개한다.달의 여신, 알테미스는 사냥의 여신이기도 하다. 사냥을 좋아하는 오리온이었기에 알테미스도 오리온을 참으로 좋아했었다. 이 둘의 관계를 좋아하지 않는 신이 있었다. 바로 알테미스 여신의 오빠인 태양신이면서 음악의 신인 아폴론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바다에서 머리만 내놓고 있는 오리온을 본 아폴론은 그 머리에 태양빛을 내리쪼이면서 알테미스한테지금 저 아래에 사슴이 바다를 건너고 있다. 너는 사냥의 여신이니 너의 활솜씨로 저 사슴을 잡아다오라고 말했다. “문제없지요.”하면서 알테미스는 화살을 그쪽으로 겨냥하여 단 한발에 명중시켜 버렸다. 아폴론은정말로 대단하군하면서 알테미스의 솜씨를 찬양해 주었다. 며칠 후, 해안을 산보하고 있으려니까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웅성거리는 것을 보았다. “무엇인가…”하고 뒤에서 넘겨다보니까 오리온의 시체가 바다 모래사장 위에 떠내려와 있었고 그의 머리에는 자기가 쏜 화살이 꽂혀 있음을 보고 아폴론에게 속은 것을 깨달았다.

*마차부자리  특징
겨울의 오리온자리에 공격을 가하는 황소자리의 뿌리끝인 북쪽(위쪽) 하늘에 5각형을 이룬 별자리가 있다. 이것이 바로 아테네의 왕이 된 에릭토니우스를 나타내는 마차부자리이다. 작은 염소새끼를 가슴에 껴안고 앉은 마부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이 별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인 카펠라가 바로 가슴에 품은 작은 암컷 염소이며 머리 바로 위에서 0.1등급 별로 아주 밝게 반짝이고 있다.여기서 5각형의 남단에 있는 밝은 별 γ성은 황소자리의 β성을 겸한 것이다. 이 별자리는 옛날부터 눈에 띄어 동양권에서도 5각성(角星), 중국에서는 오차(五車)라고도 부르고 있었다. 북쪽 하늘 높이 떠있는 카시오페이아자리를 흐르고 있는 은하수의 남쪽을 살펴보면 이 마차부자리에 도달할 수도 있다. 비교적 밝은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


별자리 이야기
마차부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이 5각형을 헤니오크스(말고삐를 잡은 자)라고 부른다. 아테네의 왕인 에릭토니우스는 발이 불편하여 걸을 수 없는 신체장애자였지만 한 나라의 왕으로서 고귀한 정신을 가졌고, 정치를 잘하여 국민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전쟁이 일어나면 말등에 몸을 끌어매고 최전방에 뛰쳐나가는 용맹성도 보여주었다. 그러는 가운데서도 자신의 부자연스런 신체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던 그는 4륜마차를 발명하게 이른다. 에릭토니우스의 아버지는 철을 다루는 신인 파이스토스였기에 그의 아버지 도움으로 마차를 완성시킨 것이라고도 하고, 태양신인 아폴론이 몰고 다니던 차를 본보기로 만들었다고도 한다. 마차를 완성시킨 에릭토니우스는 물고기가 물을 얻은 것같이 활기차게 4륜마차를 몰고다니며 자유자재로 하늘을 날아다녀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마차를 타면 보통사람들보다 몇 배나 더 빠르게 전쟁터나 벌판을 힘차게 달릴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제우스신은 에릭토니우스의 왕으로서의 기개와 마차 발명의 공을 기리기 위해 별자리로 만들었다.

*큰개자리  특징
투명한 겨울의 밤하늘에 엄청나게 밝게 반짝이는 별 하나가 있다. 이 별은 4계절을 통하여 모든 별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이다. 누구나 간단히 발견할 수 있는 별이다. 이 별을 정점으로 하여 7개의 밝은 별들이 모여서 큰개자리를 이룬다. 여기의 δ, ε성도 1등급에 가까운 별들이어서 바로 북쪽에 있는 오리온자리한테도 그리 모자라지 않는 모습의 별자리이다.

특히 희랍, 로마시대에는 태양이 시리우스에 가까이 오면, 유행병들이 극성을 부리기 시작해서 불길한 별로 여겼었다. 동양권에서는 이 별이 유난히도 밝아서 대성(大星), 청성(靑星)이라고 불렀다. 특히 중국에서는 먹이를 바라보는 늑대의 눈빛과도 같다고 하여 천랑(天狼)이라고도 이름지었다.


별자리 이야기
큰개자리에 얽힌 몇 가지 이야기 중 하나를 소개한다.옛날에 아크타이온이라는 사냥꾼이 있었다. 그는 언제나 충실한 사냥개인 라이라푸스를 데리고 사냥을 했다. 어느 날 그는 사냥을 하려고 숲속으로 뛰어들었다. 노루 무리를 발견한 그는 라이라푸스도 미처 쫓아오지 못할 속도로 깊이 숲속으로 전진해 나갔다. 그러다 노루떼도 놓쳐버리고 길도 잃어 버렸다. 한참 더 앞으로 나아가니 앞에 무엇인가 빛을 내는 것이 보였다. “그곳에 가서 길을 물어보자하고 가 보았더니 나무에 둘러싸인 샘물이 있고 그 물 속에서 달의 여신인 알테미스가 옷을 벗어던지고 알몸으로 목욕을 하고 있지 않은가. 너무나도 아름다운 광경에 그만하고 소리를 질러버렸다. 그러자 알테미스가내 몸을 엿보았구나하고 천수물을 아크타이온에게 뿌렸고, 그는 순식간에 노루로 변해 버렸다. 노루로 변한 그는 할 수 없이 오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던 중에 자기의 사냥개인 라이라푸스를 만났으나 그의 모습은 이미 사람이 아니고 노루였으므로 그만 공격을 당해 죽고 말았다는 이야기이다.

*쌍둥이자리  특징
이른 봄 하늘 높이 우리의 머리 위에 두 개의 밝은 별들이 사이 좋게 나란히 서서 반짝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세히 보면 그 두 개의 별로부터 각각 5, 6개의 비교적 밝은 별들이 매달려 있는데 그것이 바로 쌍둥이자리이다. 그 밝은 두 별 가운데 약간 어두운 별이 형의 별이고, 밝은 별이 동생 별로서 각각 캐스터와 폴락스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이 쌍둥이자리는 태양의 겉보기 행로인 황도(黃道)의 제3번째의 별자리로서 옛날부터 <큰 쌍둥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그리고 이것은 한때 지중해 연안지방을 항해하는 배들의 수호신으로서 큰 역할을 해왔다. 이렇게 두 개의 별은 너무나도 뚜렷하여 동양에서도 <두 개의 별>, <개눈>, <고양이눈>, <안경성>, <형제성> 등으로
불린다.


별자리 이야기
쌍둥이자리는 제우스신이 백조로 변신하여 스파르타의 레다왕비를 수태시켜 낳은 아이들이라 한다. 형을 캐스터, 동생을 폴락스라고 한다. 이 둘은 너무나도 사이가 좋아 무엇을 해도 같이하곤 했었다. 여러 가지 경기나 전쟁에도 같이 참가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전쟁에 참가하였을 때 화살이 날아와 형인 캐스터의 가슴을 뚫었다. 형은 그 자리에서 전사하였다. 동생인 폴락스는 죽어도 같이 죽는다 하고 자기도 화살이 날아오는데 피하지 않고 서서 화살을 맞았다. 2, 3, 5발이나 가슴을 화살이 뚫고 지나갔지만 아프기만 하고 죽질 않았다. “형은 한 발로 죽었는데 나는 다섯 발을 맞아도 죽지 않는다. 그래도 나는 죽어야 해하면서 이번에는 절벽에서 뛰어내려 목숨을 끊으려고 했다. 그런데 절벽 위에서 뛰어내려도 나뭇가지에 걸려 죽질 않았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었다. , 폴락스에겐 부친인 제우스의 피가 흐르고 있었다. 불사신의 운명이었기 때문이요, 형은 모친인 레다의 피를 이어받아 그저 보통인간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폴락스는 제우스에게 간청하여 둘이 하늘로 올라가 별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황소자리  특징
추운 겨울 밤하늘에 머리 바로 위를 쳐다보면 V()를 그리는 별들과 그 옆에 67개의 별들이 한 장소에 모여 있는 곳이 있다. 이것이 바로 대신(大神) 제우스의 화신(化身)으로 불리는 황소자리이다. V자를 그리는 별 줄기는 하이아데스 성단이고, 67개의 별들이 모여 있는 곳은 플레아디스 성단이다. 이 플레아디스 성단은 서양에서는 Seven Sisters(7명의 자매)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작은 망원경으로 보면 푸르게 빛나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성단이다. 황소자리는 태양의 겉보기 궤도인 황도(黃道)의 두번째의 별자리로서 옛날부터 잘 알려진 것이다. 이 황소자리는 겨울의 왕자인 오리온과 함께 화제가 풍부한 별자리로서 알데바란이라는 0.9등급의 별과 옛날에 나타났던 신성(新星)의 잔재라고 불리는 게성운(M1)이 있다.

별자리 이야기
제우스신은 페니키아 나라의 공주이며 절세미녀인 유로페(Europe)를 보자마자 한눈에 반해버렸다. 그래서 제우스는 유로페를 자기 것으로 하기 위하여 아름다운 눈을 지닌 황소로 변신하였다. 그리고 들판에서 꽃을 뜯고 있는 유로페 곁으로 접근해 갔다. 유로페는 처음에는 갑자기 나타난 황소에 놀랐지만 얌전한 생김새에 안심하고 머리를 쓰다듬고 등을 만져보며 놀다가 그만 그 소 등위에 올라타 보았다. 그러자마자 이 황소는 기다렸다는 듯이 달아나기 시작하였다. 놀란 유로페가 소의 등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바둥거리는 사이에 황소는 숲과 강을 넘고 또 해안을 지나 바다 한가운데에 떠 있는 크레타섬()에 이르렀다. 섬에 도착한 황소는 드디어 본체를 드러내면서유로페야, 놀라게 해서 미안하다. 나는 실은 제우스신인데, 네가 마음에 들어서 그랬노라. 여기서 사이좋게 함께 살자. 그리고 이 섬과 건너편 해안 일대를 그대의 이름으로 유로페라고 부르자했다고 하여 오늘의 유럽이 생겼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