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산교 낭백스님 전설

조선 때 사찰에 부여된 부역수가 36종이나 이르러서 수많은 불자들은 부과된 부역에 종사하기에 바쁜 나날이었다. 스님은 이러한 당시의 사정을 뼈아프게 개탄하고 부역을 면하고 살아야겠다고 결심하였다. 설사 금생에 안되면 내생에라도 부역을 면하고 마음껏 공부할 수 있게 하리라 마음 먹고 부처님께 소원을 다하였다.
원력을 짓기 위해 기찰부근 큰 소나무 밑에 샘물을 파서 식수를 제공하고 밭을 개간하여 과일, 채소 등을 심어 행인에게 무한정 나누어 주고 짚신도 삼아서 보시하였다. 그런데 스님이 돌아가시게 되자, 스님은 그를 따르는 많은 불자들 앞에서 3가지 과제를 던져 주셨는데, 그 중 세 번째가 내가 죽어 다시 환생하여 나라의 고급관리가 된다면, 모든 관리가 다 일주문까지 와서 말에서 내리는데, 자신은 어산교 앞에서 내리겠다고 하였다.
그 뒤 스님은 열반에 들고 그 제자들은 늙었으나 낭백스님의 그 눈물겨운 원력이 성취될 날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던 어느날, 마침 순상국(巡相國)이라는 중앙의 높은 벼슬을 지닌 사람이 온다고 전갈을 받자, 범어사 스님들은 어산교까지 나가서 행렬을 지어 부복하고 기다렸다. 그런데 이 사람은 일주문까지 말을 타고 올라 오는 상례를 깨고 어산교 앞에 와서 말에서 내리는 것이었다. 순상국 조공은 낭백 스님의 원력을 성취시킨 사람이므로 낭백스님의 환생임에 틀림 없다고 믿었다


계명봉(鷄鳴峰) 전설

금정산 동북쪽에 우뚝 솟은 봉우리에서 납자들이 수행정진을 했다. 그런데 납자들이 새벽 예불을 드릴 때가 되면 하늘에서 닭의 울음소리가 들려와 정확하게 그 시간을 알려 주었다. 그래서 그 봉우리가 '계명봉(鷄鳴峰)'으로 불려지게 됐다고 한다.
또한 의상대사가 계명봉 서쪽 고개에서 절터를 찾던 중 한밤중에 난데없이 닭이 울었으므로 그곳에 절을 지은 것에서 유래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효의사(曉義寺)라 불린 그 절은 사라지고 없지만, '계명봉'이란 이름이 생겨난 전설이 되고 있다.

「범어사 창건사적」중 창건에 대한 기록을 보면, 문득 꿈 속에 신인이 나타나, "대왕이시여, 태백산중에 의상이라고 하는 한 화상이 있는데 항상 3천명의 대풍을 거느리고 화엄법문을 연석하고 화엄신중과 40법체 그리고 제신 및 천왕이 항상 떠나지 않고 수행한다. 동국해변에 금정산이 있고 그 산정에 높이 50여척이나 되는 바위가 우뚝 솟아 있는데, 그 바위 위에 우물이 있고 그 우물은 항상 금색이며 사시사철 언제나 가득차고 마르지 않고 그 우물에는 범천으로부터 오색 구름을 타고 온 금어가 헤엄 치며 놀고 있었다. 대왕께서는 의상스님을 맞아 함께 그 산의 금정암 아래로 가셔서 7 7야 동안 화엄신중을 독성하면, 그 정성에 따라 미륵여래가 금색신으로 화현하고... 동해에 임하여 제압하여 왜병이 자연히 물러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왕은 놀라 깨어났고 아침에 제신들을 불러 꿈 이야기를 하고 사신을 보내 의상을 맞아 오게 했다. 의상과 함께 친히 금정산으로 가서 7 7야를 일심으로 독경했다는 곳이 고당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