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아(Lamia) 그리스 신화에 기원을 둔 몬스터. 베로스와 리비아 사이에 태어난 딸로 그리스 신화의 모든 처녀들의 공적인 제우스의 사랑을 받아서 아기를 낳았으나 헤라의 시기 때문에 모두 죽었다. 그래서 비탄에 잠긴 나머지 몬스터가 되었고 아기를 훔치는 버릇을 가지게 되었다. 상반신은 여성이고 하반신은 뱀의 형태를 지니고 있어 중국의 여와와도 비슷한 모습이며, 그 배경 신화 때문인지 환타지의 세계에서는 주로 아기를 잡아먹는 몬스터로서 악명을 떨치게 된다(드래곤 라자에서 인용했습니다.). <소드 월드>의 라미아는 고대어 마법에도 능통하고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해서 살아간다고 하는 강력한 몬스터로 뱀파이어처럼 인간의 생피를 마셔야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라바(Larva) 죽음의 세계, 즉 지옥의 사자인 라바는 지렁이 같은 누런 동체 앞에 인간의 머리가 달려 있다. 기분 나쁜 몬스터이다. 데블(DEVIL)의 신하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원래는 고대인이 생각했던 사악한 영혼이 이 라바이다. 로마인은 라바를 쫓아버리기 위해 묘지에 검은 콩을 뿌리거나 콩을 태웠었다. 라바를 퇴치하는 데는 콩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라바는 언데드 몬스터이다. 스타크래프트의 애벌레와는 관계 없다.

라이칸스롭 (Lycanthrope) 동물 변신 몬스터. 유명한 것은 역시 늑대 인간이지만 대개 그 지역에서 가장 무서운 동물로 변하는 경우가 경우가 많다(유렵에서는 늑대지만 아시아에서는 호랑이라는 식으로). 누구나 알듯이 마력이 가장 충만한 시간인 보름달 아래에서 변신하게 된다. 은제 무기와 마법 무기에 상처를 입으며 뱀파이어와 마찬가지로 라이칸스롭에 공격당했을 경우 라이칸스롭이 되는 경우가 많다. (드래곤 라자에서 인용했습니다.)

*참고자료/어떻게 하면 라이칸스롭이 될 수 있을까..
세계 각지에 라이칸스로프에 관한 이야기가 있지만, 하나의 공통된 특징을 발견하기란 어렵다. 그렇지만 몇 가지 공통점은 있다. 우선, 라이칸스로프는 병에 의한 것이라는 설이다. 원래는 보통 사람이었지만 어떤 이유로 라이칸스로프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보통 사람이 라이칸스로프에게 상처를 입어 그 상처 때문에 라이칸스로프가 되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유전이라는 설이 있다. 일단 라이칸스로프가 되면 그 자식도 라이칸스로프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은 뱀파이어의 전설과 똑같다. 그 외에 사람의 발자국에 고인 물을 마시면 라이칸스로프가 된다는 설도 있다. 라이칸 스롭이 되고 싶다면 세 번째 방법을 택하는 게 가장 현실적일 것 같다.

레드 드래곤(Red Dragon) 적룡. 강력한 화염 브레스를 뿜어댄다. 극도로 성질이 급하고 포악하다. 인간으로서는 접근금지. 레드 드래곤 슈팅스타는 참 유명해서 이곳저곳에 등장한다.

레이스(Wraith) 유령이지만 유령 중에서는 상급에 속한다. 레이스는 고스트보다 도플갱어에 가깝다. 스타크의 레이스와 혼동하지 말기를.

로크(Roc) 거대한 새. 마다가스카르에 살았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확실치 않다. 단순한 거대한 새 혹은 환수로 나오기도 한다. 즉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륜크스(Runex) 환수. 인간과 맞먹는 지혜를 가진 거대한 고양이. 이 륜크스의 체내에는 '리그리아'라는 희귀한 약초가 들어 있다. 희귀해서 잘 등장하지 않는다.

리바이어선(Leviathan) 첫 번째 리바이어선에 대한 내용은 거대한 바다뱀이다. 바다의 신으로도 불리운다. 바다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 FF시리즈에서 소환수로서 유명해졌다. 그러나 또다른 이야기도 전해진다. 위의 데빌(Devil)부분에서도 나오지만, 타락천사로서 질투를 주관하는 악마이기도 하다...

리자드맨(Lizardman) 도마뱀 인간. 인간을 적대한다. 늪지에 주로 서식한다. 몬스터 혹은 독립된 종족으로도 등장한다. 온몸에 비늘이 나 있다.

리치(Lich) 고급 마법을 익힌 인간이 죽어 언데드가 되면 리치가 된다. 리치는 인위적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예를 들면, '드래곤 라자'에 등장하는 리치). 불사의 몸을 지닌 강한 몬스터.



마고일(Margoyle) 고렘의 원형이 된 거대 인간형 몬스터. 돌로 되어 있으며 사악한 얼굴에 거인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강하다. 고대의 마법사들이 만들었다고도 하고, 고대 거인족의 후손이라고도 한다.

마메이드(Mermaid) 인어. 바닷속에 살며 용왕이 다스린다. 이걸 모르겠다면 디즈니 만화 인어공주를 한번 떠올려 볼 것. 여성형은 마메이드, 남성형은 머맨이라 한다.

마신(魔神) 사악한 악마족을 통칭하기도 하고, 대악마를 호칭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악마는 주로 마왕이란 표현을 쓰므로 고대악마족을 통칭하는 데에 주로 사용되는 명칭. '로도스도전기'의 마신들은 강그넬, 도플갱어 등의 악마들이다.

맨드래고라(Mandragora) 일명 맨드레이크(Mandrake)라고도 불리는 이 몬스터는 인간과 식물이 결합된 모습을 하고 있다. , 인간의 머리 위에 식물이 살고 있다. 보통은 식물 부분을 지상에 내놓고 몸은 땅 속에 감추고 있다.
맨드래고라는 식물로서는 감자과에 속하며 뿌리 부분에 있는 인간은 색에 따라 성별이 다르다. 특별한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식물 부분을 잡아 빼면 괴상한 소리를 낸다. 이 소리를 들으면 정신이 이상해진다고 한다.
한편, 드래곤은 약초로서도 매우 효험이 높기 때문에 고가의 아이템으로서 RPG에 자주 등장한다. 맨드래고라가 등장하는 가장 유명한 것은 섹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가운데의 일절이다.
"....대지에서 뽑아올린 맨드래고라의 금속성의 괴성, 그것을 들으면 살아 있는
것은 모두 미쳐버린다..."

맨드레이크(Mandrake) = 만드래고라(Mandragora)

만티코어(Manticore) 이디오피아 출신의 몬스터. 노인 얼굴과 사자의 몸과 머리에 날개. 그리고 꼬리의 독침을 가진 몬스터. 인간과 토론을 나눌 수 있을 수준까지 머리가 좋다.

머맨(Merman) 머메이드의 남성형. 남성 인어.

메두사(Medusa) 여자 노인의 몸에, 머리카락으로 수많은 독사들을 달고 있다. 인간의 말도 가능하나 결코 인간과 교섭하지 않는다. 인간의 말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메두사는 매우 높은 지능을 갖고 있으므로 상대하기 껄끄러울 것이 분명하다. 메두사의 얼굴을 보면 돌로 변한다고 한다. 그리스의 영웅 페르세우스가 죽였으며, 이 메두사의 피에서 페가수스가 태어났다. 고곤 세 자매 중 하나.

메로우(Merrow) 메로우는 RPG에서 메로우는 무서운 모습을 한, 물에 사는 괴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일랜드의 전설에 등장하는 요정 중의 하나이다.
, 물의 요정 중의 하나로, 인간에게 위해를 가하는 존재가 아니다. 하나의 종족으로 독립되어 있으며 자신들의 고유한 생활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이다. 달리 뚜렷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의 꼬리를 붙인 인간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메로우에는 남자와 여자 두 종류가 있다. 인간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을 때의 남자는 녹색 이빨과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으며 돼지의 눈과 빨간 코를 하고 있다. 결코 아름답지 못한 몬스터이다. 그러나 여자 메로우는 인간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매우 아름답다. 따라서 여자 메로우와 남자 인간이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는 것이다(슬레이어즈에서도 나온다!). 그러나 RPG에 등장하는 메로우는 아마존의 반()인어 같은 몬스터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아마도 남자 메로우의 추한 얼굴로부터 생각해 낸 독특한 몬스터일 것이다.

미노타우르스(Minotauros) 고대 그리스 크레타 섬에 전해 내려오는 괴물. 소머리를 한 괴물로 인간보다 덩치가 크고, 힘이 세나 멍청하다. 미노타우르스는 도끼를 주 무기로 사용한다. 크노소스의 미궁에 갇혀 결국 죽었다고 한다. 미로를 지키는 몬스터로 배치되는 경우도 있다.

미라(Mummy)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언데드 몬스터. 터닝 언데드 마법으로 되돌려진다. 저주의 마법을 사용한다고도 한다.

미믹(Mimic) 상자 모양의 몬스터. 상자 속에 들어 있다가 누군가 상자를 열면 공격한다.

미스트(Myst) 황색을 띈 빛을 내는, 안개의 모습을 한 언데드입니다. 진짜의 안개와 같이, 끊임없이 모습을 바꾸면서 공중을 떠다니듯이 이동 합니다. 살아있는 자를 발견하면, 상대를 감싸 공격해 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