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신

-청룡-
: 푸른색
방위: 동쪽
별자리: 동방 7
계절:
오행(나무)
생명: 탄생

모든 용들의 왕, 성격이 온순하나 중앙을 관장하는 황룡과는 사이가 나쁘다는 설이 있다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종족인 용으로서 다른 사방신보다 앞에 선다.

-주작-
: 붉은색
방위: 남쪽
별자리: 남방 7
계절: 여름
오행: ()
생명: 젊음 

모든 새들의 왕, 봉황과 동일시 되는 경우가 많으며 불노불사의 상징이기도 하다.

-백호-
: 흰 색
방위: 서쪽
별자리: 서방 7
계절: 가을
오행: ()
생명: 늙음

모든 짐승들의 왕, 사방신 중 가장 어리다는 설이 있다. 짐승의 위엄과 쇠의 강함으로 싸움을 피하지 않는 호전적인 신

-현무-
: 검은색
방위: 남쪽
별자라: 남방 7
계절: 겨울
오행: ()
생명: 죽음

모든 수중생물의 왕, 거북이의 본체에 거대한 뱀이 감겨져 있는 모습으로 이것이 창과 방패를 상징해 무신으로 불리기도 한다차가움과 죽음을 관장하기 위해 성품이 차갑고 잔인하여 가장 두려운 사방신.  

한국의 사방신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사신이 그려져 있죠.
그래서 우리나라 사신도 청룡, 주작, 백호, 현무 라고 알려져 있지만 거짓입니다.
사방신의 모태가 되어있는게 있는데 서왕모 주위에 4종류의 동물이 있습니다.
구미호, 삼족오, 백토(흰토끼), 두꺼비 인데, 이게  구미호는 청룡으로 삼족오는 주작으로 백토는 백호로 두꺼비는 현무로 변한것입니다.
서왕모는 곤륜산에 사는 신인인데 왜 우리나라 언급을 하냐는 말씀이 나올까봐 말씀드리는건
서왕모가 우리나라 부도지에 언급되어 있는 마고여신 일수도 있다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전각화가 있는데, 본래는 마고여신인데, 중국인들에 의해 서왕모로 잘못 해석이 될수도 있는거죠. 지리적으로 그렇다 하더라도 과거 환국이나 배달시대에 우리 영토를 생각해보면 전혀 확률이 없는 말이 아닙니다. 오히려 더 뒷받침되죠.
구미호와 삼족오는 우리나라 고대사에 깊숙히 자리잡은 상서로운 동물입니다

삼족오와 애기안해도 아실테고 보통 구미호를 요망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건 중국의 사상때문에 잘못전파되어있구요. '산해경'에서는 청구국에 사는 여우는 꼬리가 9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청구국은 우리나라를 뜻하죠. 그 예로 중국과 일본에서는 구미호를 요물로 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전기에서는 그러한게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친근하게 불렀죠. 동요중에도 있잖아요?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우리나라 고유의 전래동요에서도 나옵니다.

조선때 중화사상이 너무 강하게 받아서 많은 것들이 왜곡되고 상실되어갔는데 그러면서 구미호는 요물로 전략하게 된것입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 쓰인건 아무래도 영토가 지금 한국의 영토로 밀려내려오면서 생긴것이 상관이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본래 우리나라 처음의 나라인 환국이 바이칼호수있는곳까지 있엇다고 하니 지나(중국)인들에 밀리면서 그것이 상실되서나 교류되거나 왜곡되거나 할수도 있습니다. 그 원래의 것은 좀 조사 해봐야 알 수 있지만 아직 정확히 밣혀진건 없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