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이 밤버섯이었구나. 미국마트에 비싸게 파는데... 그래도 가끔씩 사 먹는다.  

궁합음식: 쇠고기, 돼지고기. 효능: 변비예방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송이과의 버섯.

학명  Calocybe gambosa
초여름에 숲이나 초원에 군생 또는 총생()한다. 균모()는 지름 4∼12cm 정도이고, 반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백색 또는 황회색으로 민둥하고, 거의 털이 없거나 솜털이 있기도 한다.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구부러지며, 처음에는 연한 털이 있다. 살은 백색으로 두껍고 치밀하다. 주름살은 홈이 팬 주름살이고, 백색 또는 연한 황색으로 밀생하며 나비 3∼6mm이다.

자루의 크기는 (5~10×1~2)cm로 기부()가 굵고, 백색 또는 연한 황색이며, 비단 모양의 가는 섬유가 있다. 그러나 윗부분에는 흰 솜털이 있고, 속은 비어 있다. 식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및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밤버섯 | 네이버 백과사전 

송이과 식용버섯.
균모는 지름 4~15cm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고 때로는 갈라진다. 표면은 백색~황회색이며 솜털이 조금 있다. 살은 백색이고 질기며 밀가루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백색 후 황색이 되고 홈 파진 주름살인데, 나비 3~6mm이며 밀생한다. 자루는 길이 5~10cm로 백색 후 황색이 되고 기부는 비대하며 비단 모양의 섬유가 있고 상부는 솜털 모양이며 속이 비어 있다. 퐈는 타원형이고 매끄러우며 5~6×3~4μm, 포자문은 백색이다. 초여름 숲 속 풀밭의 땅 위에 난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에 분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