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아비바람꽃의 전설 -

서젯골은 만장대의 서쪽기슭에 자리잡은 약수터로 김해의 역사와 더불어 애환을 같이 하고 있다.
이곳에 흐르는 약수를 금령천
(金靈泉)이라 하여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경관이 좋고 물 좋은 곳이니 아름다운 얘기와 전설이 없을 수 없다.
고려 후반기인 충선왕 때였다.
이때 향리들은 후기의 사회적 경제적 변동을 겪으면서 中小지주로 성장했는데 그 자제들이 학문적 교양을 쌓고 과거를 통하여 중앙의 관리로 진출하는 경향이 높았고 이것이 젊은이들의 꿈이기도 했었다.
김해 무점에 사는 청년 김태은도 향리의 외아들로 태어나 자기와 같은 신분의 다른 젊은이들처럼 과거를 준비하고 있었다.
서젯골 金靈泉 부근에 자리잡고 그 물을 마시며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한다.

그 덕분인지 태은은 과거에 무난히 합격하여 청운의 꿈을 이루는 것이었다.
이젠 결혼할 나이가 되어 부모들은 혼사일를 걱정했으며 여러군데 혼담이 오갔다
.
숙고 끝에 논실마을 李 씨 집안의 따님과 결혼하기로 했다.
 태은이는 꿈같은 신혼의 나날이 흘렀다.  
서로는 깊이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하지만 3년이란 세월이 흘러도 부인에게는 태기가 없었다.
몇대 외동으로 내려온 집안에서 예사일이 아닌 것이었다.
부모님과 함께 온가족이 걱정이 되었다
.
부인에게 이것이 강박관념이 되어 일어났는지는 몰라도 병이 나버렸다.

여러 의원의 약을 먹였으나 백약이 무효였다.
온 가족 특히 남편의 병구환 지성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사랑하는 안해의 회복을 위해 온갖 정성을 다한 것이다
.
부인은 자신의 여생이 얼마남지 않았음을 예감하는 것이었다.
"여보! 당신께 미안해요내가 죽거든 이 흰 모시저고리를 만지며 마음을 달래세요
그리고 좋은 새아내를 만나거든 이 옷을 묻어주세요."
남편은 이 말을 듣고 부인이 너무나 애처로와서 복바쳐 오르는 슬픔을 감출 수 없었다.

이 말을 남긴지 이틀 후 드디어 부인은 이승을 하직하고 태은이는 혼자 몸이 되었다.
진심으로 부인을 사랑한 태은이는 밤마다 저고리를 안고 자는 것이었다.

부모님은 재혼을 독촉했었다.
하지만 아랑곳 하지 않았다.

3년이 지난 어느날 우연히 어떤 낭자가 물을 길러가는 모습을 보았을 때 마치 감전이라도 된듯이 그 아름다운 모습에 넋을 잃게 되었다.
홀아비의 마음속에 회오리 바람이 일게 된 것이다.

누가 홀아비 바람을 탓할수 있으랴.  
태은이는 낭자를 몹시 그리워하게 되었고 인연이 닿아 낭자와 밀회를 하게 된다.
이젠 전부인이 준 모시저고리를 만지기도 싫고 오히려 거북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한편 전 부인에게 미안한 마음도 피할 수 없었다.
'그 사람이 말한대로 이 모시저고리를 묻어 버리자'그는 한손에는 호미, 한손에는 저고리를 들고 과거준비 때 오르내렸던 서젯골 금령천 약수터 아랫길 옆에다 모시 저고리를 묻었다.
그리고는 청혼의 절차를 거쳐 재혼을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흰모시 저고리는 태은이의 곁을 떠난 것이다.
그런데 이듬해 봄 그 묻은 자리 위에 흰꽃이 여러 송이 피어난 것이다.  

그리고 진한 향기가 났었다 
태은이는 이 꽃을 보면서 만감이 스쳐갔다.
후세 사람들은 이꽃을 "홀아비 바람꽃"이란 이름으로 불렀다.
누가 홀아비의 바람을 막으랴 외로운 홀아비의 빈가슴을 그 누가 채워줄 수 있으리.  

이렇듯 노래하듯 홀아비 바람꽃은 해마다 봄이 오면 진한 향기를 뿜으면서 희고 소담스레 피어나고 있다.  
 

 학명Anemone koraiensis 

굵은 뿌리는 끝에 몇개의 비늘 같은 조각이 있다. 뿌리잎은 12개이고 높이 37cm로 잎몸은 손바닥 모양으로 5개로 갈라지며, 나비 4cm 내외이다. 꽃은 4월에 피고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가 위를 향하여 핀다. 총포는 잎 같고 3개로 갈라지며 꽃줄기에 긴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 5개이고 도란형이며 끝이 둥글지만 가운데가 뾰족하다. 씨방은 털이 있고 암술머리는 난형이며 대가 없다. 수술은 많고 꽃밥은 황색이다. 꽃대가 1개씩 자라므로 홀아비바람꽃이라고 한다. 한국 특산식물이며 경기도와 강원도에 분포한다.
- [출처] 홀아비바람꽃 네이버 백과사전

꽃말 - 비밀스러운 사랑, 덧없는사랑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SHIN 2011-02-18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왠지 감동해버렸어요.(웃음)
그런데 사진에 엑박이..-_-

후애(厚愛) 2011-02-19 05:07   좋아요 0 | URL
저도 읽어보고 감동했어요.^^
지금은 잘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