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고딕 이야기
이자크 디네센 지음, 추미옥 옮김 / 문학동네 / 2006년 12월
<일곱 개의 고딕이야기> 이 책 재미있을 것 같다. 출판사가 문학동네네... 출판사 문학동네는 좋은 책이 많이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책을 기대해도 될 것 같다.
두 차례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오른 작가이자,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의 실제 주인공으로 유명한 이자크 디네센의 소설집. 성경과 천일야화,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북유럽의 전설, 안데르센의 동화, 아프리카의 설화 등에서 영향을 받은 일곱 편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홍수가 난 휴양지의 다락방에서 생의 마지막 밤일지도 모를 시간을 자신의 이야기로 수놓는 사람들, 젊고 열정에 가득 찬 시절 파리에서 만난 여인과의 꿈같은 하룻밤을 추억하는 노신사, 원숭이의 주술에 걸려 남자의 사랑을 외면하는 한 여인과 진정한 사랑을 알지 못한 채 그녀를 유혹하는 한 젊은이, 한 여자와 마법 같은 사랑에 빠져 그녀를 뒤좇아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산길을 걷는 세 남자.
작가가 '고딕'이라고 표현한, 딱 잘라 정의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가운데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이 이야기 속에 모자이크처럼 촘촘히 박혀 있다. 각각 등장인물은 단순히 소설 속의 등장인물을 넘어서 또다른 이야기의 화자이기도 하다. '이야기의 미로'를 방불케 하는 작품의 이러한 구조는 시공간적인 넘나듦과 겹쳐지면서 이 작품집이 모든 위대한 설화의 세계에 동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책소개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