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라는 바람이 내게로 불어왔다 - 고민정 아나운서와 조기영 시인의 시처럼 아름다운 삶의 순간들
고민정.조기영 지음 / 북하우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살, 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했다.
그는 가난한 시인이었다.
그를 평생 시인으로 살 수 있게 해주고 싶었다.
26살, 아나운서가 되었다.
세상을 움직이는 작지만 소중한 힘을 보태고 싶었다.
33살, 엄마가 되었다.
결혼하고 6년 만에 갖게 된 아이. 그리고 두 아이의 엄마.
세상을 보는 시선은 한층 더 넓고 깊어졌다.
그리고 39살, 새로운 세상에 발을 들여놓았다.
늘 깨어 있어라 말하는 남편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난 어디에 있었을까.”

 

인생에 대해 내가 알았던 것은 무엇인가.

신중하기 그지없는 삶을 살았던 내가.

이긴 적도, 패배한 적도 없이, 다만 인생이 흘러가는 대로

살지 않았던가.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중

 

 

바도는 끊임없이 바다의 질문을 던진다.

 

 

-17페이지

 

 

어딘가를 바라보게 되는 것은

마음이 그곳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23페이지

 

 

 

이윤을 추구해놓고 자기 최면이라도 하듯이

이건 연애야. 그래서 우린 결혼할 거야. 라고

다들 믿는 게 아닐까 싶어.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중에서

 

 

-24페이지

 

 

 

사랑 그대로의 사랑

예술 그대로의 예술

 

 

-40페이지

 

 

이름 묻힌 들풀로 살아도 좋다

터럭만큼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꿋꿋한 들풀로 살아도 좋다.

 

 

-둘풀 중에서

 

-46페이지

 

목숨이 제 목숨이 아니고

명예가 명예가 아닌 세상

이름 묻힌 들풀로 살아도 좋다

터럭만큼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꿋꿋한 들풀로 살아도 좋다.

 

 

 

밟아도 다시 일어서는

용서함의 뿌리로 살아도 좋다

낮에는 해 아래 수고하고

밤에는 별과 쉬며

외로워도 정녕 외롭지 않은 들풀이라야

나는 좋다

그래야 좋다

 

 

-50페이지

 

 

꽃을 담는 것은 바구니가 아니라 마음

 

 

-95페이지

 

 

오늘 아침에 제거된 두 아가씨는 오로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렇게 됐어.

넌 살아야만 해.

 

 

-황산 중에서

 

시를 쓰던 어느 날 거짓말 한 번 있었습니다.

밥을 먹어야 하겠기에 돈을 벌러 나갔다가 주머니에 돈이 없어 같이 일했던

사람에게 급히 나오느라 지갑을 놓고 나왔으니 이천 원만 빌려달라 했습니다.

그 돈 빌려 집에 오는 길에 발걸음이 무거웠습니다........

 

 

-시를 쓰면 산다는 것은 중에서

 

 

인생에는 두 가지 비극이 있다.

하나는 욕망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욕망대로 하는 것이다.

 

 

-버나드 쇼

 

 

 

이제는 안다

꽃은 바람만으로

피는 것이 아니었음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