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 - 무너지지 않는 마음 공부
홍자성 지음, 최영환 엮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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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필 오늘같은 날 이 책을 집어 들었다. 마음에는 커다란 파도가 일렁거리는 것 같았고 지우개가 있다면 지우고 싶은 순간들이 너무 집요하게 나를 따라왔다.

인간의 인연도 운명이듯이 내 품에 들어오는 책들도 운명이라고 생각되었다.



'채근담'은 명나라 시대 학자 홍자성이 저술한 책으로 다양한 사상을 융합하여 인간의 도리와 삶의 지혜에 대해 말한다. 그저 지식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고 행동해야하는지를 제시한다. 그래서 멀리 있지 않고 가슴에 와 가라앉는

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 살아온 얘기를 책으로 쓴다면 몇 권을 될것이다 라는 말로 파란만장한 시간을 주장한다. 아마 삶의 행복을 재는 저울이 있다면 대부분 행복보다는 불행한 쪽으로 기우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란게 내 생각이다. 멀리서 보는 삶은 행복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자신이 느끼는 삶은 너무 무겁게 느끼는 사람들이 더 많기 때문이다. 나 역시 그렇다. 지나온 삶은 늘 무거웠다.


많이 흔들렸고 주저앉았고 후회의 연속이었다. 그나마 외롭던 소녀에게 와준 책들이 있어 다소나마 나를 일으켰고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조금씩 길을 찾아내곤 했었다.

이 책을 어려서 만났다면 조금 어렵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어떻게 이렇게 살 수 있어? 라고 물었을테니까. 하지만 살아보니 이 책이 전하는 고요한 조언들이 그렇게 와 닿을 수가 없다.

이제 세상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고, 사람에 대해, 인생에 대해 알게됨으로써 마음의 문이 조금 열렸던 탓인지도 모른다.


죽고 싶었던 순간들이 한 두번이 아니었음에도 단테의 신곡에서 나오는 문장때문에 도저히 행동에 옮길 수가 없었다. 지옥조차도 받아들일 수 없는 너무도 큰 죄라고 했기에.

우리는 살아내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음을 안다. 평온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은 그 보다 더 어렵고.

그럼에도 한 번뿐임 삶이기에 다시 한 번 힘을 내어 열심히 살아보겠다고 다잡아보는 것이리라.

지금까지도 안 되는 일이 너무 많지만 '까다롭지도 너그럽지도 않게'라는 말은 나에게 불가능이다. 직선적이고 다혈질에다 솔직함까지 있으니 속마음을 숨기고 너그러운 척하지 못한다.

까다로운 나로 인해 상처받은 사람이 부지기수였을 것이라 생각하니 너무 부끄럽다.

하지만 여전히 고치지 못하고, 앞으로도 자신이 없다.

그럼에도 잠시 이 책으로 나를 다듬고 지나온 시간들을 대입할 수 있어서 다행스럽다.

안에서 들끓던 불안과 미움과 후회가 잠시 가라앉는 듯 잔잔해지는 느낌이다. 감사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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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빅테크가 되는가 - 미래 주식시장의 게임체인저
오재화 지음 / 새빛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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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라 함은 '글로벌 기술 산업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형 기술 기업'이라 정의된다.

그렇게 생각하면 구글,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같은 기업들을 말하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도 빅테크 기업이 있는가? 잘 모르겠다. 삼성? SK?

요즘에 자주 등장하는 말중에 '미래 먹거리'라는 말이 있다. 세상이 너무 빠르게 진화하다보니 얼마전까지 인기를 끌었던 직업이 없어지거나 생각지도 못했던 직군이 생기기도 한다.


나같은 베이비붐세대인 사람들은 발벗고 뛰어도 따라잡기 어려운 변화들이다.

오늘만해도 가성비짱 커피점에서 커피 한 잔 주문하는데도 키오스크앞에서 한참을 헤매다 결국은 직원에게 부탁을 해야만 했다. 뉴스에서는 요즘 노인세대의 IT교육이 절실하다는 보도도 이어졌다. 아 정말 세상은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어 머리가 빙빙 돌 지경이다.

그것보다 더 문제는 과거에 박혀있던 선입견으로는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거나 잘못 예측하기 쉽상이라는 점이다.


불과 50여년 만에 부를 일궈낸 즉 '한강의 기적'을 이뤄낸 우리나라는 운만 좋았던 것은 아니고 부지런한데다 교육열이 강했고 시류에 맞는 업종들을 잘 발굴해서 쫓아가다가 어떤 직종에서는 세계를 압도하거나 이끄는 정도로 발전한 것은 미래예측에 대한 감이 좋은 민족이라는 것이다.

한 때 위험한 것으로 인정되던 원전이 다시 환경친화적인 에너지로 각광받으면서 우리나라가 원전에서 가장 많이 앞선 나라라는 인식이 생긴 것도 자부심이다. 다만 엊그제 보도처럼 불공정한 거래로 인해 빛을 잃지만 았았다면 말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과거 집집마다 꼭 갖고 싶었던 코끼리 밥솥이나 소니의 워크맨같은 것들이 떠오른다.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미제가 몰래 유통되고 일본에 다녀오면 꼭 일제 가전제품들을 챙겨오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 그 기업들은 거의 뒤처졌고 가전은 우리나라가 훨씬 앞서게 되었다.

가전뿐이 아니다. 자동차, 선박, 반도체 정말 많은 분야들이 세계 정상급으로 올라선 것이다.

정말 뿌듯하지 아니한다. 하지만 여기 저자같은 사람의 눈으로 보면 절대 정상에 올라선 것이 아니고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감지가 되고 있다고 한다.


현 정부 들어서 IT산업에 집중하고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사실 이미 늦은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실제 많은 고급 인력들이 다른 나라로 빠져나갔고 빠져나가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예측한 우주사업도 이제 겨우 한 걸음 뗀 정도이고 반도체 역시 위기가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얼마 전 주부들의 최애템 로봇청소기가 중국산이라는 사실에 놀랐고 그걸 내가 샀다는게 더 놀랍다.

실제 어떤 점에서 중국은 우리나라를 뛰어 넘어서고 있다. 과연 우리는 여기서 멈추게 되는 것일까.

미래 유망 분야를 알아야 간신히 이 정도라도 유지하지 않겠는가.

이미 우리는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럼에도 멈추면 안된다.

이 책은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응원하기 위한 필독서이다. 경영자가 읽어야 할 투자서!

투자자가 읽어야 할 경영서이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할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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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
이묵돌 지음 / 김영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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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선한 존재인가. 누구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인걸까? 신일까? 이런 물음은 인류가 존재하는 순간부터 던져진 숙제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지만 여전히 답은 '모른다'.

누군가는 인간만이 사랑을 한다고도 했고 사랑만이 세상을 구원한다고도 말한다. 그리고 그 사랑은 선택이 아닌 운명이라고. 여기 이 소설에서 시공간을 뛰어넘는 치열한 사랑이 펼쳐진다.



1부와 2부로 나뉘어진 이 소설의 1부는 민진이, 나중에는 도연이라고 불리는 여자의 이야기이다.

부모가 누구인지 모른채 수녀들이 운영하는 보육원에 버려져 '민진'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아이.

그러다가 자폐아 아들을 돌보기 위한 양녀로 입양되어 키워지던 소녀는 열 여섯이 되던 해, 그나마 평범 비슷한 것처럼 보이는 삶조차 다시 균열이 시작된다.

그녀를 입양시켜 키워주던 양모는 자살했고 양부를 파산했다. 자폐아인 오빠와 가난하고 할 일 없어진 양부를 돌보는건 이제 민진이었다.


그냥 이런 운명도 있겠구나 하고 넘기기엔 화가 났다. 도대체 이렇게 막돼먹은 운명은 좀 너무하잖아.

사라진 친구 도연의 이름으로 살게된 여자는 남자들을 전전하면서 오로지 죽기위해 삶을 이어간다.

그러다가 이제 더 이상 갈 곳도 없어지고 죽음은 다가오지 않은 어느 날 그녀의 삶에 들어온 남자, 해도! 막연히 길가에 앉아있던 도연을 데려다가 2년을 함께 살았던 남자! 아무 요구도, 욕망도 느껴지 않았던 유일한 남자. 하지만 해도는 그녀에게 자신의 집에서 나가달라고 부탁한다. 아니 명령한다.

짐을 싸갖고 나가버린 해도를 기다리던 도연은 결국 그의 집에서 떠나게 되고 더 암울한 시간으로 들어간다.



파란만장, 우여곡절, 죽기로 결심하고 마지막으로 떠난 크루즈여행에서 만난 남자를 꼬셔 새로운 삶을 꿈꾸었던 도연은 결혼전 떠나 잠시 머물렀던 폴란드의 조그만 도시 루블린 공항에서 해도와 해후한다. 우연이었을까?

2부는 도연에게 떠나달라고 말했던 해도의 이야기이다.

이제부터 해도의 여정은 그야말로 롤러코스터라 독자들은 안전띠를 단단히 매고 따라붙어야 한다.

해도가 시간여행자? 내가 좋아하는 주제이긴 한데 너무 뜬금없고 수 십번 다시 환생하는 그의 시간여행이 지루하기도 하다. 그럼에도 그를 놓을 수 없는 것은 그가 사랑했던 도연을 찾기위한 여정이기 때문이다.



타임슬립은 참 흥미로운 스토리일 수밖에 없다. 나 역시 그 시간속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갈망한 상상이기에 망설임없이 빠져들곤 했었다.

사실 도연은 몰랐지만 생각보다 해도가 그녀를 너무 사랑했었다는 사실은 읽는 우리만 아는 것이 답답하기도 하다. 왜 우연히 루블린 공항이라는 엉뚱하고도 전혀 마주칠 일이 없는 곳에서 다시 만났었는지.

도연의 행방을 알려준 지석이란 인물을 보면서 해도는 저렇게 좋은 성품을 지닌 사람이 불행한 죽음을 맞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을 갖는다. 그리고 깨닫는다. 그 평온한 삶을 깰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치열한 사랑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자신이 그랬기 때문이다.

억울했고 화가났고 중반부터는 도대체 작가가 나를 어디까지 끌고갈 생각인지 알고 싶어져서 두터운 책을 내려놓지 못했다. 결국 해도의 사랑은 해피엔딩이었던걸까.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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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탁의 장면들
이민경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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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인사중에 하나가 '식사는 하셨어요?'가 아닐까.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의 '밥은 먹고 다니냐?'하는 장면은 지금까지도 잊혀지지 않는다.

범인으로 의심되는 남자에게 건네는 형사의 그 한마디! 그 와중에 그런 말을 건네는 사람들이 바로 한국 사람들이다.



가난했던 반도의 백성들답게 여전히 '밥'에 대한 애착과 갈증이 남아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유독 식탁예절이 엄격했었고 밥 먹을 시간에 집을 지나가는 사람도 불러 앉혀 밥을 먹여야 배부르던 착한 백성이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식탁' 혹은 '밥상'하면 괜히 마음이 짠해진다.

분명 살기는 편해졌다는데 왜 다들 아직 헛헛하고 힘들다고 하는걸까.



홍콩과 일본에서 지낸 날들이 많았고 진심으로 요리를 해주셨던 어머니를 둔 저자가 아주 많이 부럽다.

일단 세계 각국의 요리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고 재료 하나 하나의 맛을 알게해준 엄마를 두었으니 말이다.

지금이야 K요리가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이야기가 흔하게 들리지만 오래전 그래도 요리는 중국요리, 일본요리를 더 쳐주던 시대도 있었다. 특히 저자의 말처럼 일찍 나라문을 열었던 일본은 다른 나라의 요리들을 일본화시켜 발전시키는 일등 사람들 아니었던가.

백년가게가 많다는 일본사람들의 끈질긴 대물림정신속에 정성스럽게 국물을 우리고 소를 만드는 장인들이 사실은 아주 평범한 사람들이었다는 것, 저자가 말해주는 <앙, 단팥 인생 이야기>영화속 도쿠에 할머니의

그 말이 너무 감동스러워 한동안 책을 넘길 수가 없었다.

"극진히 모셔야 하니까, 힘들게 왔으니까, 밭에서 여기까지."

"갑자기 끓이는건 실례잖아, 당분과 친해질 동안 기다려줘야지."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누가썼을까 문득 궁금해졌다. 요리의 재료들을 생명체로 다루고 귀기울이는 그 마음.

그런 정성을 지닌 요리사라면 다른 사람에게도 늘 진심이지 않았을까. 우리는 도쿠에 할머니같이 살아야 하는데..



내가 처음 일본에 가서 먹었던 음식중에 참 맛있다고 생각한 것이 '카레'였다. 그냥 평범한 카레!

우리나라에서 먹었던 카페와는 완전히 달랐다. 그 카페역시도 인도의 카레가 영국으로 가서 다시 일본으로 건너와 아주 독특한 맛을 낸 요리였다고 한다. 지금도 일본카레는 참 맛있다.

돈가스도 그렇다. 고기가 귀하던 시절, 일본에서도 이 요리는 귀한 요리였을 것 같은데 사실 난 일본식의 두툼한 돈가스보다는 얇게 편 왕돈가스를 더 좋아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경양식집이 등장하면서 사진에서 보던 저런 돈가스와 함바그가 나오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립다.



그렇지 않아도 엊그제 직원 점심값이 7천원으로 책정되었더라는 말을 듣고 분개했었다.

아니 된장찌개도 만원이 넘고 하나못해 김밥 한 줄도 4천원을 하는데 그 돈으로 한끼를 먹게한다고?

정말 예전에는 밑반찬이 튼실한 백반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푸지게 먹었던 시절도 있었건만 그 많던 백반집은 다 어디로 갔을까. 정말로.

"백반은 한국인의 몸이에요." 코끝이 찡해지면서 망했다는 기분이 몰려온다.

이제 우리는 저렴하면서도 푸짐한 백반도 먹을 수 없고 너무 올라버린 외식비때문에 집밥으로 만족해야 하겠구나. 그러러면 여기 소개된 탐스러운 레시피를 열심히 따라해봐야겠네.

참 맛깔스럽고 소박하지만 따뜻한 밥상을 받은 느낌이다.

글 하나 하나가 그리 맛있을 수가 없다. 잘 읽고 잘 먹고 오늘은 푹 잘수 있을 것 같은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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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택의 불길한 예언 집사TV 오리지널 스토리북 시즌2 3
권수영 그림, 김지균 글, 집사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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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저택에 사는 아이들 때문에 집사는 하루도 편할 날이 없다. 심지어 전편에서 고리대금업자 샤일록과 예술을 위해 타인의 삶을 억눌렀던 자인 찰스 스트릭랜드, 그리고 자신의 아름다움을 위해 다른 이의 생명을 우습게 여겼던 나탈리아가 지옥에서 탈출하자 다시 지옥으로 데려간

집사를 심판대위에 세우다니 정말 너무하다.


집사가 지옥의 심판대에서 재판을 받기 위해 사라진 것도 모르는 멜로우와 료미는 마을에 서커스단이 들어온다는 얘기에 빠져 정신이 없다. 서커스단의 주술사가 미래를 본다는 말에 혹해 주술사를 찾아가 미래에 대해 얘기해달라고 조른다. 하지만 주술사에게 미래의 얘기를 듣기 위해선

자신이 가진 소중한 것을 내놓아야 한다. 하지만 두 아이는 소중한 것이 없다. 나중에 주기로 하고 미래를 듣게 되는 두 아이들! 뭐 문어에게 붙잡힌다고? 그리고 집사가 올가미를 던질거라니..



아이들은 다시 용한 무당 할머니를 찾아가 점쾌를 보기로 한다. 로희에게는 다시 해적이 되라는 둥, 멜로우에게 가까운 이를 멀리하라는둥 정말 웃기지도 않은 점쾌를 말한다. 그리고 집사는 이미 대저택을 떠났으니 찾지말라고까지 한다. 아이들은 정말 멍청하다. 이 말을 믿다니.


로희는 다시 해적이 되려하고 다른 아이들은 서커스단원이 되어 묘기를 펼치기도 한다. 도대체 집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없는거니?

알고보니 서커스단의 주술사인 카산드라와 용한 할머니는 한 패였고 대저택 식구들에게 힘을 쓰지 못하도록 거짓말을 한 것이었다.



카산드라와 용한 무당할머니의 얘기를 엿듣게 되고 지옥에서 무죄가 밝혀져 다시 대저택으로 온 집사에게 사실을 말한다. 집사는 피곤한 몸을 이끌고 아이들이 있는 서커스단으로 몰래 들어가는데..

카산드라와 용한 무당 할머니에게 속아 서커스단에서 묘기를 부리고 대저택을 떠나려고 하는 아이들을 왜 구하려는거야. 더구나 카산드라는 마법을 부리는 구슬이 있다고, 구해내는게 되겠어?

대환장 서커스단의 묘기도 재미있지만 카산드라와 용한 무당 할머니말에 속아 대저택을 떠나려는 아이들의 순진함이 답답하다. 워낙 순진해서 그런거지만 말이다.

다시 대저택에는 평화가 찾아올까. 집사는 언제나 마음놓고 살아갈 수 있으려나. 다음 편에도 또 엄청난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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