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 - 매일 흔들리지만 그래도
오리여인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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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다. 다만 쓰이는 사람에 따라 달리 느껴질 뿐이다.

정신없이 살다보니 어느새 나이를 먹어버렸다. 정말 먹고 싶지 않은게 나이다.

도시에 산다는 것은 다람쥐 체바퀴 도는 것 같은 일과를 정신없이 보내는 것.

그렇게 살다 문득 내가 언제 밤하늘을 올려다 보았나 하고 잠시 숨을 고른다.

시간은 공평한데 잠시 나에게 그 시간이 멈출 수 있는 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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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명이 왜 오리여인인지 정말 궁금해진다. 꽥꽥 그 오리를 말하는걸까. 아님 오리 십리 하는

그 거리감을 말하는걸까. 동물세계에서 왕을 뽑기 위해 모두 모였다고 한다.

당연히 사자가 왕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오리가 왕이 되었다고 한다.

땅에 발을 딛고 사는 동물중에는 사자가 왕이 될 수도 있지만 날개 달린 새들에게 사자는

왕이 될 수 없었다. 그렇게 싸우다가 결국 땅도 딛고 하늘도 날 수 있는 오리가 왕이 되었단다.

그런 의미에서 오리라는 필명을 쓴 것이라면 좋겠다. 땅과 하늘 어디에서도 환영받는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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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서는 어른이 되면 뭐든 잘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어려서 못했던 일들도 마구 하고

돈도 많이 벌어서 하고 싶은 것 모두 하겠다고. 하지만 어른이 되고 보니 사는 일이 더 힘들어졌다.

의무는 날로 늘어나고 책임져야할 것도 늘기만 한다. 내가 어른이 되겠다고 작정한 것도 아닌데

어느새 그냥 어른이 되었다. 저자의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어른'이란 말에 공감 만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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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물으면 얼른 대답하지 못했다. 되고 싶은 것과 되어야 하는 것의 차이를 잘 알지 못했던 것 같다.

흔히 의사니 판사니 하는 것은 꿈이 아니다. 직업이 꿈이 될 수도 있지만 정말 하고 싶은 것.

그것이 꿈이 되어야 한다. 오리여인은 시종일관 작가로 사는 것. 할머니가 되어서도 그림을 그리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다. 무난히 그 꿈에 도달하리라고 믿는다. 이미 시작되고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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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에서 태어나 해방촌 남산밑에서 살고 있다는 작가가 지금은 어느 곳에 둥지를 꾸몄을까.

다정하신 엄마 아빠 밑에서 잘 자란 것 같다. 나이차이 나는 남동생과도 잘 지내고.

아마 결혼도 한 것 같은데 지금쯤이면 덜 외로우려나. 원초적 외로움은 완벽하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걸 알면 외로움과도 친구가 될 수 있을텐데.

 

그림이 참 따뜻하다. 번잡하지 않으면서도 다정하다. 작가의 마음이 그대로 담긴 것 같다.

필명에 얽힌 무슨 사건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것도 인생에서 잠깐 배우는 시간이 되리라

위로의 말은 건넨다. 그렇게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다고.

이제 겨우 인생의 3분의 1쯤을 걸어왔을 뿐이니까 긴호흡으로 멀리 보고 가라고.

세상이 자꾸 나를 재촉해도 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는 말이 참 멋지다.

오리여인 포스터북도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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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료 텃밭농사 교과서 - 흙, 풀, 물, 곤충의 본질을 이해하고 채소를 건강하게 기르는 친환경 밭 농사법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오카모토 요리타카 지음, 황세정 옮김 / 보누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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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내가 몇 가지 소망했던 것이 있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텃밭 가꾸기!

10 여년 전 섬으로 내려와 살면서 마당의 텃밭은 내 소일거리가 되었고 먹거리 창고가

되었다. 하지만 조그만 텃밭이라고 우습게 봤다가 쓴맛을 보기 일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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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농약도 안치고 유기농으로 길러먹겠다는 각오는 온갖 병해충에 무릎을 꿇고 만 것이다.

첫해 고추농사는 농약을 치지 않아도 그럭저럭 되어서 마른고추를 몇 근이나 얻을 정도였다.

하지만 다음해 부터 시작된 탄저병으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작년에는 모종값도 건지지

못할 만큼 엉망이 되어 버렸다. 정말 농약을 치지 않고 먹을거리를 얻는다는게 이렇게 어려울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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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책은 농약을 안치는 것뿐만 아니라 비료를 주지 않겠다니...제목만 보고는 깜짝 놀랐다.

해마다 채소를 길러먹는 흙에 영양이 없으면 식물은 자라지 않는다.

그러니 당연히 퇴비나 비료를 줄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비료없이 농사를 짓는다는 것인지.

저자가 말하는 무비료라 함은 인공적인 화학비료나 유기비료를 뜻한다.

수제 식물성비료나 자연에서 얻은 쌀겨, 부엽토, 왕겨숯같은 것들을 이용하는 농사를 지향한다는

것인데 사실 이렇게 만든 비료가 좋다는 것을 알지만 만들기가 쉽지 않다.

일단 이런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흙의 성질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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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텃밭에 가면 온갖 벌레들이 잔치를 벌인다. 노린재도 엄청 많고 냄새는 또 어찌나 심한지

요녀석을 박멸하려고 마음먹었었다. 하지만 이 녀석이 있으면 개미나 진딧물이 없어진다니

놀라운 사실이다. 너무 많아 골치가 아프면 물을 뿌려주기만 해도 없어진단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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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텃밭의 배치부터 살펴봐야하는데 동서남북의 방향과 계절에 맞춘 식물의 배열이 중요하다.

이랑의 높이도 심을 식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단다. 말하자만 텃밭의 설계도를 그려야

한다는 것. 해마다 같은 식물을 심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일부러 위치를 바꿔주거나 종류를 다르게 해서 연작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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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해 텃밭을 하면서 심은 식물 외에 것은 다 잡초인줄 알고 뽑은 적이 있었다.

알고보니 먹을 수 있는 나물도 있었는데 쑥이나 달래정도만 알던 내가 좋은 먹거리를 잡초로

알고 뽑은 것이다. 지금도 심은 식물외에 풀들은 거의 뽑는 편인데 이 잡초가 땅의 상황을

알수 있는 지표가 된다니 정말 유용한 정보가 아닐 수 없다.

땅의 산성화 정도에 따라 잡초의 종류가 달라진다고 하니 우리 밭의 잡초를 유심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저자는 무비료농사의 가장 최선은 '순환'이라고 말한다.

자연과 인간, 그리고 식물의 선순환. 인공적인 것들이 많이 없어져야 비로소 순환이

시작되고 사람들은 안전한 식물을 얻을 수 있다.

가장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농사를 지었던 저자의 경험으로 내 텃밭의 설계도를 다시 짜야겠다.

벌레도 잡초도 다시 보이게끔 했던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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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게네스 변주곡
찬호께이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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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화권의 문학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찬호께이는 홍콩 사람인 저자가

타이완추리작가협회 공모전을 시작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중화권에서는 많이 알려진 작가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소개되는 이 책은

작가가 발표한 단편들의 모음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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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을 엿보는 파랑'은 평범한 회사원처럼 보이는 란유웨이는 남의 사생활을 엿보는 취미를 가진 사이코패스로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올리는 블로그 글을 보고 상대의 정보를 수집한다.            

'심람소옥'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자의 일상을 쫓던 그가 결국 사건을 일으키게 된다.

여자는 당연히 란유웨이를 알지 못하지만 란유웨이는 몇 년간 그녀의 블로그를 통해

그녀의 모든 것을 알게되고 세월이 흘러 흥미가 떨어지자 그녀을 없애기로 마음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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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불거진 미성년자 성노예사건에서도 많은 익명의 사람들이 사생활을 훔쳐보고 쾌감을 느낀다.  놀랍게도 그 사람들은 바로 우리곁에서 아주 평범하게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본모습을 숨긴 채 얼마나 많은 죄를 저지르고 있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란유웨이같은 인간들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끔찍하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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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지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믿지 않게 되었다. 그 순간 순수함이 사라지고 혼탁한 삶이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어느 크리스마스 저녁의 풍경이다. 노숙자들이 모여 모닥불을 쬐면서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이야기 한다. 하긴 삶에 지친 그들이 산타의 존재를 믿을리가 없다.            

집을 나와 노숙자가 된 테일러 곁에 존이라는 남자가 다가온다.

산타의 존재를 이야기 하던 중 존은 넌즈시 다시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테일러는 존의 조언에 힘입어 용기를 내어 집으로 향한다.

자신을 반갑게 맞아주는 가족을 보면서 테일러는 기적이 존재함을 느끼게 된다.

믿지 않았던 산타가 그에게 기적을 선물한 것이 아닐까. 존의 얼굴로 다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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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작가를 꿈꾸는 청년에게 편집자는 실제 살인사건을 저지르라고 충고한다.

그래야 리얼리티가 살아나는 작품을 쓸 수 있다면서.

실제 지금 인기있는 추리소설작가중에 살인을 저지른 사람이 있다면서 말이다.

유명작가가 되고 싶었던 청년은 자기딴에는 아주 완벽한 시나리오로 살인을 저지른다.

하지만 그 것은 청년의 작품을 가로채고자 했던 한 사내의 덫이었다.

짧은 작품이지만 반전이 놀랍기만 하다.

 

여러 악기가 어울려 멋진 음악이 완성되는 것 같이 아주 조화롭고 짜임새 있는 작품집이다.

찬호께이라는 새로운 작가의 등장으로 중화권의 추리소설에 주목하게 된다.

그의 다음 장편에도 도전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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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황갑선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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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과거보다 풍요로워졌는데 빈곤한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

자본주의의 특징인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 심화되어 그렇기도 했지만 가난만큼은

물려주지 않겠다는 베이비붐 시대의 어른들이 자식들을 너무 애지중지 키워내다 보니

조금만 부족해도 아이들이 휘청거린다. 지금의 청년빈곤은 어쩌면 어른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 그 유명한 대우그룹의 창업자 김우중이 타계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외치면서

전세계를 누비던 비지니스맨이었던 그는 말년에 오욕의 시간들을 거쳐 먼 세상으로 떠난 것이다.

대한민국 경제를 이끈 대우, 그 대우맨이었던 저자 역시 대우가 무너지면서 대우를 떠나게 되었고

자신의 사업을 일궜지만 참담한 결과로 끝나고 말았단다.

하지만 대우의 사훈처럼 힘차게 다시 일어서 이제 갈곳을 잃은 젊은이들을 위해 뛰고 있다.

 

                           

 

나는 베이비붐 세대다. 가난했지만 어찌 어찌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도 잘 해냈던 것 같았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 세대는 어지간히 공부하고 노력만 하면 직장도 집도 가질 수 있는 세대였다.

하지만 지금은 스펙을 아무리 쌓아도 갈 곳이 부족하고 치솟는 부동산 값 때문에 집 한칸 마련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되었다. 분명 우리 시대보다 집도 많아졌지만 내 집 갖기는 왜 더 어려워진 것일까.

거의 30년을 벌어 저축을 해야 집 한칸 마련하는 시대가 되다보니 아이들이 결혼을 미루고

결국 출산은 더 멀어지고 겨우 태어난 아이들은 엄청 늘어난 노인세대를 짊어지고 갈 의무만

날로 더해지는 세상이다.

 

               

어린시절에는 어른이 되면 뭐든 결정권을 가지고 편하게 세상을 살아갈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지금을 사는 어른들은 여전히 독립을 못하는 아이들을 책임져야하고 노후는 준비도

못한 채 빈곤을 걱정해야 한다. 어른이 되는 것이 벼슬이 아니고 뒷방 늙은이가 되는 세상이다.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아이들이 이런 우리 어른들을 어떻게 보살펴 줄 것인가.

 

                  

직장에 입사하면 퇴직까지 무사하게 지내다가 퇴직금 잘 받아서 노후를 대비했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IMF가 터지면서 대거 퇴직바람이 불었고 직장은 영원한 보금자리가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시작되었다. 이제 직장이 아니고 평생 같이 갈 직업을 찾아야 할 시대다.

외국계 대기업에 다니는 딸 아이는 월급은 적고 일은 많다고 이직을 고려중이었다.

하지만 지금 코로나사태가 터지면서 따박따박 월급 주는 직장에 속한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안도한다. 물론 언젠가 더 좋은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찾아야 하겠지만 말이다.

 

   

진짜 어른이 되어 사회의 기둥이 될 청년들을 걱정하는 마음뿐 아니라 실제적 활동을 하고 있는

저자의 용기와 적극성에 존경이 마음이 든다. 그저 멀리 불구경을 하는 나로서는 정말 부끄러운

생각마저 든다. 이게 바로 진짜 어른의 일이지.

역시 대우맨답다.

지나간 시간을 파노라마로 보는 느낌이었다. 대한민국이 지나온 시간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것도 그렇고 지금 우리 시대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내는 능력도 대단하다.

문제를 알아야 처방이 나온다. 어려운 시대를 잘 살아온 사람다운 해답서를 본 느낌이다.

우리의 몸도 허리가 튼튼해야 바로 설 수 있는 것처럼 청년들이 단단해야 우리 사회가 건강해진다.

흔한 계발서가 아니고 처방전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이런 노력들이 청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저가가 운영하고 있는 유투브 '황딱TV'도 챙겨봐야 할 것같다.

이런 어른들이 많아져서 기 꺽인 아이들의 손을 잡고 함께 한다면 건강한 국가가 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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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아, 그 선을 넘지 마오 - 본격 며느리 빡침 에세이
박식빵 지음, 채린 그림 / 북로그컴퍼니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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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우리나라에는 시집살이에 대한 속담이나 격언이 많은 것 같다.

'고추 당초 맵다해도 시집살이 더 맵다'

'귀머거리 삼년, 벙어리 삼년'

'때리는 시어머니 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등등.

얼마나 며느리가 미운지 발 뒤꿈치까지 밉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아들 하나 낳아 놓으면 천하를 얻은 것처럼 행복했던 어머니들이 며느리가 들어오면

뺏긴 것처럼 애통해서 더 며느리를 미워했던 것일까. 그런 며느리가 자라 시어머니가 되면

더하더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그 말들이 예전 말이었다. 였으면 좋겠건만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니 정말 한숨이 절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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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년 생 동갑내기 부부의 알콩달콩 사랑이야기였으면 좋았으련만 사실 그런 초코렛같은

사랑이야기는 별로 없다. 연애 쑥맥인 대학동창끼리 그냥 서로 편해서 부부가 되었단다.

연애랄 것도 없는 시간이 지나고 직장이 있는 영국으로 떠나야 하는 남친의 일정 때문에

급하게 혼인신고만 하고 부부가 되었던 저자는 시집 식구와도 낯설기만 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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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영국에 살 때에는 떨어져 살았으니 그깟 명품 가방 하나 보내지 않았다는 타박정도는

다음에 올 막장드라마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직장을 그만두고 한국에 돌아와 시집 곁에서 시집살이를 해야했던 며느리의 하소연에

불끈 화가 솟는다. 곁에 있으니 '반찬 갖다 먹어라', '밥 먹으러 와라','아이 보고 싶다 건너와라'

등등 얼마나 불려다녔을 것인가. 물론 무녀독남이니 아들이며 손녀가 보고 싶기도 했을 것이다.

그리고 요즘 여자들 결혼 전 살림 해보고 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런 며느리에게 명절상을 홀로 차리라고? 그전에 그냥 간단히 과일이나 고기정도만 사서

지내다가 무슨일이래. 뭐 콩쥐팥쥐도 아니고. 결국 난리가 나고 며느리 눈물 바람에 후에야

길들이려고 했다는 걸 알게 된다. 이런 뭐 이런 시엄니는 조선시대에만 있는게 아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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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정말 왜 우리나라는 명절에 차례에 제사에 조상 모시는 상차림이 있는거야.

서양 귀신들은 밥 안 차려줘도 자손들 잘만 살더만. 그냥 좋은 날이니까 음식 해서 가족들끼리

나눠먹는 정도가 아니라 이건 며느리 중노동시키는 옳지 않은 예법이라니까.

내가 처음 시집와서 명절 때 음식하고 힘든 건 둘째치고 차례 후 그 상을 남자들끼리만 앉아서

먹는 걸 보고 얼마나 분하던지. 다음 해 던가 그 상에 그냥 앉아서 나도 같이 먹었던 기억이

떠오른다. 철부지 며느리라고 생각했겠지. 하지만 난 남자가 물린 상에 앉아서 부엌데기처럼

먹을 생각이 없었다. 거의 35년 전이지만 막 돼먹은 며느리, 혹은 동서쯤으로 혀를 찼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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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당신도 잘 안 담그던 김장을 며느리도 모자라서 사돈에게 담가오라고 보내다니.

정말 너무한다. 너무해. 일하는 사돈이 안스러워 먼저 해보내신다면 모를까. 일부러 대전에서

부산까지 배추를 절여 보낼 생각을 하다니. 이런 배려없는 시부모를 만난 것도 운명인걸까.

오죽하면 아들이 나 이혼시킬려고 그려냐고 엄마에게 화를 냈다지 않은가.

정말 시집살이가 이 정도면 이혼도 생각할 것 같다.

 

나도 친정에서는 귀한 딸이었다. 당신 딸, 아들은 귀하고 나는 며느리라는 이유로 명절에

친정가는 것도 눈치를 봐야하나. 내가 이러려고 대학 나왔나.

남의 집 며느리는 다 잘났고 살림이나 하는 며느리는 모자라고 부끄러운 존재인가 말이다.

정말 존중따위는 바라지도 않을테니 제발 막말이나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야'라던가 '너거 엄마'같은 몰상식은 정말 참기 힘들다.

 

정말 주변사람들 말처럼 이 책을 시집식구들이 보고 난리가 나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앞선다.

아마 인연을 끊자고 달려들지도 모르겠다. 다행스럽게도 남편이 출간을 응원했다니 조금

안심이 되긴 하지만 말이다. 이런 가정일 수록 남편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 IT시대가 되고 AI가 세상을 휘젓는 시대가 와도 '시월드'는 변하지 못하는걸까.

참으면 홧병생기니 참지말고 할말 다하고 사시길.

나도 저런 '시엄니'되지 않으려면 단디 마음먹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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