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의사가 알려주는 최고의 육아
다카하시 다카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미래지향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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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게 살아온 것 같은데 그중에서 가장 이루지 못하고 아쉬운 부분이 바로 자식농사가

아닌가 싶다. 부모라고 해서 다 자식을 위해 사는건 아니겠지만 -최근 벌어지고 있는

아동학대사건을 보면-대체로 많은 부모들은 자식때문에 열심히 살고 희생을 감수한다.

나 역시 잘한다고 했지만 글쎄 내 아이들은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자식들은 부모들의 유전을 받고 태어나 대체로 부모와 닮은 꼴로 살아가게 된다.

그러니 부모의 유전자가 어떤 정보를 물려줬는지가 애들의 운명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유전자에도 '여백'이 존재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른 삶을

살 수도 있다고 말한다.

 

부모의 역할이란 바로 이 여백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고민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조기교육을 하고 성적에 집착하고 무조건 좋은 대학을 보내려고 하는 마음이 아니라

내가 물려준 유전자외에 그 아이가 발현될 수 있는 어떤 여백이 무엇으로 채워질지에

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예전처럼 아이를 많이 낳고 가난했던 시절에는 아이 하나하나에 열중할 수가 없었다.

이제 살만해지고 애들의 수가 적어지면서 우리는 과도하게 아이들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무조건 잘 먹이고 최고의 교육을 시키는 것만이 아이를 행복하게 해주는 길이라고

막연하게 믿었다. 과연 그렇게 자란 아이들이 지금 다 행복할까.

나는 받지 못했지만 내 아이들만큼은 완벽하게 키우려고 했던 노력들이 과연 옳았을까.

 

저자는 일찍 뇌종양으로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때문에 '공부하라'는 압박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오히려 그 무관심이 의사의 길로 들어섰는지도 모른다. 아들이나 딸도 그저 자신의

길을 찾아가도록 기다렸다고 했다. 결국 자신에게 어울리는 길을 잘 찾아서 훌륭한 사회인이

되었다고 하니 다행스럽다.

유전자 스위치가 격렬하게 깜빡거리던 그 사춘기의 신호를 나는 알아보지 못했던 것 같다.

조금 일찍 이 책을 만났더라면 나는 달라졌을까. 내 아이들의 지금도 달라졌을까.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무조건 최고의 교육과 보살핌만이 최고의 육아가 아니라는

것을 진작 알았더라면...지금도 일류대학을 향한 돌격만이 최선이라고 믿는 수많은 부모들에게 아이에게 있는 그 '여백'의 신호를 알았으면 좋겠다고 조언하고 싶다.

이 책이 내 아이들의 미래를 바꿀 수도 있는 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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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여자가 더 상처받는다
라이이징 지음, 신혜영 옮김 / 미래지향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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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 그러니까 조선시대에는 여자들은 부모를 잘 모시고 남편을 섬기고 아들에게

의지하는 이른바 삼종지도의 삶을 살았고 그게 미덕이었다.

자기표현이 강하거나 개성이 강하면 흉이 되는 시대였다.

사실 고려시대에는 여자의 권위가 남자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데 유교를 숭상했던

조선시대는 왜 그리 착한 여자 타령을 했는지 모르겠다.

나처럼 드세고(?) 개성강한 여자가 조선시대에 태어나지 않은게 얼마나 고맙던지.

 

이제 우주선을 타고 별나라를 여행시대가 왔음에도 아직도 여자에게 많은 것을

희생하라는 사회가 존재하다니. 많이 좋아졌다고 해도 우리나라 역시 아직은 부모에게

효도해야하고 자식에게 희생하는 삶을 바라는 방식은 여전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착한여자들이 사는 곳은 대만이다. 중국은 여자들 입김이 세다고

들었는데 대만은 예전 우리나라처럼 아직도 삼종지도의 삶을 바라는 것일까.

 

착한여자들의 사례를 보면 대체로 비슷하다. 불행한 결혼생활.

불행의 원인은 다양했다. 사랑했다고 믿어서 결혼을 했건만 남편이 외도를 하거나 가사에

무관심하거나 무조건적으로 시댁에 충성을 강요하고 심지어 자식들의 무시까지.

무엇이 문제일까.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는 여자 자신의 문제라고 단언한다.

 

자신의 인생을 너무 소홀하게 여기고 그저 가족을 위한 헌신들에만 매달렸던 여자일수록

상처가 더 크게 느껴졌다. 사람의 마음은 얼마든지 변한다는 것을 미처 알지못하고 미래를

대비하지 않을수록 불행의 늪이 깊었다.

남편과의 사랑은 영원할 것이라고, 내가 부모를 잘 모시면 대접 받을 것이라고, 자식도

마찬가지다.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고 대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도 하찮게 여기게

마련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경제적 독립이라고 하는 것에 백번 공감한다.

 

결혼이 파탄났다고 해서 인생이 끝나는 것도 아니고 얼마든지 다른 삶을 살 수 있음에도

경제적 능력이 없어 자포자기로 살아가는 여자들이 여전히 많다.

남자에게 헌신하다가 헌신짝이 된다는 말도 있다. 인생을 이만큼 살다보니 어릴적 친구들중에도 맏며느리감이라고 생각했던 순하고 착한 친구들은 대체로 불행한 결혼생활을 했다.

저걸 누가 데려가나 싶었던 이기주의자, 연애경험 많았던 애들은 시집도 잘갔고 자기 욕심껏

잘 살고들 있다. 그저 참고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미덕으로 알았던 여자들의 말로가 비참했다.  '착한 여자'가 되려고 하지말고 '당당한 여자'가 되려고 해야한다.

 

여기 소개한 수많은 사례중에 내 얘기가 있다면 제발 깨어나길 바란다.

저자 역시 그럼 바람으로 이 책을 썼을 것이다. 수많은 착한여자들에게 진정한 삶을 살기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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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잎 떨어지는 소리 눈물 떨어지는 소리 - 사라져가는 것들 사이에서 살아내는 오늘
박상률 지음 / 해냄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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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반 넘어 살다보면 그리운 사람들이 있다. 만남과 인연 그리운 시간들에 대한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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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잎 떨어지는 소리 눈물 떨어지는 소리 - 사라져가는 것들 사이에서 살아내는 오늘
박상률 지음 / 해냄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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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어가는 머리를 운동시키려면 스릴러물이나 미스터리물들이 좋은데 가끔은

쉬어가듯 담백한 산문집이 그리울 때가 있다.

예전에는 추운 겨울이 지나고 화사한 꽃이 피는 봄이 좋았는데 이제는 가을이 좋다.

감성도 나이따라 가는 것인지.

 

 

처음 저자의 이름을 보고 아 그 사람이로구나 했다.

내가 섬으로 들어와 살게된 인연이 되었던 한 작가가 가장 좋아하는 스승이라고 했던가.

일부러 찾아 읽어보았더니 다소 어렵기도 하고 심오하기도 하여 아 작가들이 좋아하는

작가는 이 정도의 필력이 있어야 하는구나 했다. 근데 그가 쓴 산문집은 어떤 느낌일까.

 

 

이 양반 앞으로 작품집이 나올 때마다 첫장에 '박상륭이 아니고 박상률 올시다'라는

서문이라도 올려야 할 모양이다. 나도 '박상륭'인줄 알았다가 이 글이 나오는 책 중반이

넘어서야 다른 작가임을 알았으니 말이다. 저자에게는 독일까 약일까.

 

 

반 넘어 살아온 흔적들이 아련하게 다가온다. 면접을 보기 위해 새벽열차를 타고 도착한 서울역.  하필 '쉬었다 가세요' 다가온 여자가 어릴적 동무 혜진이었다니...그 충격이 얼마나 컸을까.  가난때문에 어려서 서울로 올라온 동무는 어디서 늙어가고 있을까.

오지 않는 딸을 기다리던 어미는 딸을 만나기는 했을까. 가난는 자신이 선택한 길도 아니었건만 시든 꽃같은 길을 걸어야 했던 여자의 이야기가 가슴아프다. 그녀 또한 얼마나 놀랐을까.

 

 

날 때부터 약했던 몸으로 허우적 거리며 살아야 했던 남자.

요양을 위해 머물렀던 산사에서 만났던 스님들과의 이야기며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산속에서 요지부동했던 선사들의 비겁함에 일갈하는 그의 말이 묵직하거니와 시원하기도 하다.  과연 종교란 인간에게 어떤 존재인가.

내가 평소 부처를 흠모하지만 산속에 처박혀 중생의 방문만 기다리는 처지를 한탄했던 기억이 겹쳐진다.

 

마음속으로 흠모만 하다가 놓쳐버린 사랑들에 대한 이야기며 먼저 세상을 떠난 문우들에

대한 그리움까지 늦가을에 어울리는 에세이집이다.

저자의 나이쯤에 이르고 보면 이런 추억의 에세이 한 권쯤은 거뜬이 나오겠다.

나도 언젠가 이런 에세이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쓰기를 잘하고도 싶고 흠모하는 작가들과의 만남자리에 자주 참석하던 독자였던 내가

어떤 작가의 거의 모든 작품들이 자신의 경험과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사실 당혹스러웠다. 이건 창작일까. 르포일까.

깊은 속사정까지는 모르겠고 그나마 뼈대만 리얼이고 곁가지 정도는 창작이었길 바란다.

그래서 그가 A급이었는지 B급이었는지는 본인만 알겠지만 나는 C에도 못미치고

D등급의 인간인 것 같아 씁쓸해진다. C정도의 성적표는 받고 싶은데 가능하려나.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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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거는 영화들 - '조커'에서 '미나리'까지 생각을 넓히는 영화 읽기 생각하는 10대
라제기 지음 / 북트리거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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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점'을 쓴 일본의 작가 미우라 아야코는 평생 질병에 시달리다 숨을 거두었다.

그런 와중에도 작가로서 많은 활동을 하였는데 일본에서는 드물게 개신교 신자이기도

했던 그녀는 엄청난 고통에 시달릴 때마다 신에게 물었단다.

'왜 나에게 이런 시련을 주십니까?'

하긴 왜 아니겠는가. 살면서 죄를 지은 것도 없고 그렇게 믿는 신에게 기도를 했을텐데

말이다. 왜 그런 사람에게 회복될 수 없는 병을 주신 것일까.

                                    

태어나면서부터 큰 병을 지니고 나온 아이. 큰 수술을 몇 번 받으면서 평생 산소통을

끼고 살아야 했던 사람. 그런 그를 일으켜 세운 것은 가족과 친구와 그리고 신이라고 했다.

그는 신에게 물었을까. 왜 내게 이런 병을 주셨나이까.

그리고 답을 얻었을까. 가끔 난 왜 선한 사람들에게 신은 이런 고통을 주는지 묻는다.

내 기도가 부족하여 신은 내게 답을 주시지 못하지만 미우라 아야코에게 들려준 답은

'내가 너를 극진히 사랑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단다. 그러니 더욱 의문이 생길밖에.

사랑했으니 병을 주었다니...

                                   

병약한 시인에게 다가온 신이 있어 다행스럽다. 왜 고통을 주냐고 원망을 할만도 한데

자신에게 온기를 불어넣어준 신에게 감사하다니...참 믿음이라는게 이렇게 대단하다.

그의 말처럼 신은 또하나 그에게 글쓰는 재능도 주셨나보다.

평생 병과 싸우려면 뭔가 붙들고 토해내고 덜어낼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걸 알았을까.

 

그런 아이를 지켜봐야 했던 부모님도 언젠가 산에 가고 싶다는 친구의 소망을 위해

알루미늄 지게에 친구를 싣고 번갈아 산에 올랐다던 친구들도 신이 보낸 희망이다.

멀쩡한 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임에도 삐뚤어지고 선하게 살지 못하는 불구자가

많은 세상이다. 또한 그들을 위해 기도해주고 짐을 나누어 질 사람이 없는 경우도 많다.

그런걸 생각하면 얼마나 따뜻한가. 다행이다.

                                   

병에 굴복하지 않고 시인으로 성장한 그 당당함에 가슴이 뭉클해진다.

죽음을 늘 마주하면서 사는 사람에게 글 한줄 한줄은 마지막 유서처럼 비장하기도

했고 고인 아픔을 토해내는 탄원서같기도 하다.

지금껏 그래왔듯 잘 살아가기를...그리고 신이 늘 곁에 있다고 믿어서 하는 말인데

그 신에게 꼭 전해주시라. 제발 선한 사람에게 고통을 걷어가달라고.

그래서 남은 시간 더 많은 감사로 살아갈 수 있게 해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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