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엔드 에어포트
무라야마 사키 지음, 이소담 옮김 / 열림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후도 서점 이야기>로 먼저 다가온 작가다. 재밌게 읽었다.

이후 후속작이 나온 것을 봤지만 책만 구해놓고 읽지 않고 있었다.

신작인 이 소설을 봤을 때 <오후도 서점 이야기>가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책을 손에 들고 가볍게 읽기 시작했는데 가슴 따뜻한 이야기들이 조금씩 흘러나왔다.

무대는 공항이고, 이곳을 스쳐 지나가거나 공항 서점에서 근무하는 사람의 이야기다.

내가 공항을 갔을 때를 생각하면 많이 다른 분위기와 이야기가 나온다.

언제나 바쁘게 오고 간 곳이 공항이기 때문이다.

오래 전 한 번 가본 일본 공항의 모습을 떠올리기에는 역시 그곳에 머문 시간이 부족했다.

아마 다시 공항에 간다면 이전과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최근 많이 보는 구성으로 이루어진 소설이다.

한 사람의 이야기가 끝나면 그 다음 사람이, 그리고 또 그 다음 사람의 이야기가 이어지는 구성이다.

첫 번째 이야기는 만화가의 삶을 그만 두고 귀향하는 료지의 이야기다.

학창 시절부터 연재를 했지만 큰 대박은 없는 만화가다. 그렇다고 연재를 쉴 정도는 아니다.

공항에 온 이유는 귀향, 요리집을 하는 형이 병에 걸렸기 때문이다.

이 공항에서 그는 자신의 삶을 차분하게 돌아본다.

그 중심에는 전 연인과 절친이 있었다. 이 둘은 나중에 결혼했고, 료지에게 청첩장을 보냈다.

전 여친과 헤어진 이유, 자신의 삶이 망가진 순간, 요리 만화로 인기를 얻은 과거가 흘러나온다.

그리고 공항에서 초상화를 그려주는 화가를 만나 자신이 웃는 초상화를 그린다.

이 웃음 이야기를 보면서 아내가 아이가 퇴근길에 나에게 다가올 때 내가 짓던 미소가 떠올랐다.


다음 주인공은 료지의 만화를 좋아하는 공항 서점 직원 유메코다.

유메코의 할머니는 동네 서점을 운영하신 분인데 어릴 때 돌아가셨다.

할머니 기일에 공항에 와서 생긴 에피소드 하나는 아주 비현실적이지만 환상적이다.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와 조우하고, 좋아하는 만화가도 만났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냥 스쳐 지나가는 공간의 특성 때문에 단골이 있기 힘든 공항 서점.

하지만 비행기에서 재밌게 읽을 책을 고르는 손님들.

이 손님들 중 두 명이 그녀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한 명은 여배우이고, 다른 한 명은 이번에 신작을 낼 예정인 신인문학상 수상자다.

이 두 명이 다음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배우 이름은 마유리, 신인 작가 이름은 메구미다. 둘은 중학생 때 단짝이었다.

중년의 배우는 이제 빛나기 보다 자신의 나이에 맞는 역할들을 주로 연기한다.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한 메구미는 드디어 작가가 되어 첫 소설을 내게 되었다.

이 두 사람이 헤어졌던 그 공간에서 수십 년의 세월이 지난 후 우연히 만났다.

하나의 사건으로 좋지 않게 헤어졌고, 그 동안 서로 연락도 없었지만 아직 그 시절을 기억한다.

연기자인 마유리는 방송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주부였던 메구미는 신인상을 받으면서 알게 되었다.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이 없었다면 오랜 세월 속에 바뀐 외모 때문에 서로 알아보지 못했을 것이다.

서점에서 우연히 만나 눈물을 흘리면서 재회의 기쁨을 나눈다.

그리고 드디어 밝혀지는 과거의 비밀. 예상한 것이지만 어렸기에 아쉬웠던 마무리.


마지막 이야기로 넘어가면 또 다른 사연이 흘러나온다.

만남과 헤어짐, 떠남과 돌아옴의 공간인 공항을 배경으로.

그리고 앞에 잠시 나온 사람들이 교차하는 순간이 생기고, 작은 인연을 맺는다.

이런 공간을 배경으로 계속 연작 소설을 내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곳을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은 제각각 수많은 사연들을 가지고 있으니까.

가슴 따뜻한 이야기들이 읽는 내내 즐거움을 주고, 내가 공항에서 보낸 시간들을 떠올린다.

나라면 수십 년 만에 만난 친구와 데면데면하지 않고 아주 반갑게 웃으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까?

우연히 비행기에서, 공항에서 몇 년 만에 만난 친구와 후배가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