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력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 옆에는 항상 그들의 활약을 알려주는 조수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명탐정 셜록의 조수인 왓슨이다. 작가는 살짝 생각을 비틀어 명탐정의 추리력을 높여주는 이유를 왓슨이라고 말한다. 왓슨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추리력이 상승한다고 말한다. 현실성 없는 이야기이지만 재밌는 설정인 것은 맞다. 소설 속 주인공(?) 와토가 바로 왓슨력을 가진 인물이다. 그의 곁에 있는 사람들은 왓슨력에 의해 추리력이 비약적으로 올라간다. 7개의 단편 연작 추리는 이 왓슨력이 작용한 것을 다룬다. 그리고 와토 소지란 이름에서 와토는 왓슨의 일본 표기 앞 글자를 딴 이름이다. 소지란 이름을 보고 시마다 소지가 떠오른 것은 왜일까?


와토는 경시청 수사1과 3계 소속 형사다. 자신의 추리력이 높아 경시청 정예 형사들이 모인 수사1과에 배정된 것이 아니다. 한 단편 속에 그가 보통의 경찰에서 수사1과 형사로 발령난 이유가 나온다. 그의 왓슨력에 의해 사건이 해결된 것인데 현장에 있으면서 잘 관리한 것이 작은 오해로 이어지면서 수사1과로 가게 되었다. 왓슨력에 의해 해결된 사건이 연작으로 나온다면 이 7개의 추리를 되돌아보게 된 이유는 그가 납치되었기 때문이다. 그가 어떻게 왓슨력을 알게 되었는지, 그 힘의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 알려준다. 처음에는 2미터였던 것이 20미터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뜬금없는 생각이지만 만약 와토가 한국 수능을 봤다면 그 옆에 있는 학생들의 행운은 엄청난 것이다.


와토가 소속된 수사1과 3계는 사건 해결 100%를 자랑한다. 대단한 실적이다. 실제 와토가 해결하는 사건은 없지만 그가 온 이후 이런 놀라운 실적을 이루었다. 이 사실을 그만 알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납치된다. 밀폐된 공간에 갇히고, 먹을 것이 놓여 있다. 누가 그를 납치한 것일까? 죽이려는 목적이라면 다른 방법도 가능한데 말이다. 와토는 이 납치 이유가 그의 왓슨력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의 왓슨력이 발휘된 7개의 사건을 되돌아본다. 이 사건은 하나하나가 잘 짜인 미스터리다. 사건을 해결하는 인물도 모두 다르다. 와토는 이 사람들 중에 자신을 납치한 사람이 있다고 추리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가 납치될 이유가 없다.


7개의 사건은 대부분 클로즈드 서클 사건이다. 한정된 공간과 사람들이 등장한다. 눈 덮인 산장이나 닫힌 전시장, 외딴 섬 별장, 운행 중인 비행기, 달리는 중인 버스 등이다. 이런 공간 속이다 보니 범인은 반드시 그 속에 있다. 이 소설의 재미난 점 중 하나는 이 용의자들이 왓슨력에 의해 높아진 추리력을 각자 발휘한다는 것이다. 와토는 자신의 왓슨력이 영향을 미치는 순간을 알고, 홈즈의 조수 왓슨처럼 놀라운 추리가 나올 때마다 감탄한다. 그리고 충실하게 그 현장의 모습을 그려내고 알려준다. 형사인 그의 경험이 없었다면 현장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오염되어 사건 해결이 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왓슨력과 별개로 그가 보여준 몇 가지 능력은 아주 뛰어나다.


와토가 마주한 7개의 사건 중 실제 살인과 관련 없는 사건은 단 하나다. 제6화 ‘탐정 대본’은 대본 속 배우들이 추리하면서 결말을 예측한다. 물론 대본 속에는 살인 사건이 있다. 이것과 달리 다른 여섯 편의 단편은 모두 살인을 다룬다. 살인 사건을 다루다 보니 조금 무겁고 어두워야 할 텐데 읽다 보면 왠지 모르게 웃게 되는 이야기도 나온다. 상황이나 전개가 그렇게 만든다. 그리고 왓슨력에 의해 명탐정이 되는 인물도 예상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재밌는 트릭도 많이 나오지만 범인도 이 트릭에 참여한다는 점도 흥미롭다. ‘불운한 범인’ 편에서 이것이 극대화된다. 그는 정말 불운하다. 하지만 왓슨력은 확실히 작용한다.


약간 판타지 설정이지만 각 단편이 다루는 미스터리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잘 계산된 설정과 왓슨력에 의해 티격태격하는 장면은 사건 해결을 위한 한 걸음을 차분하게 밟아간다. 앞에 나온 추론이 있기에 다른 반론이 나오고, 이 반론들을 통해 정확한 추리가 가능해진다. 마지막에 와토가 이런 사건을 7개나 경험했다고 했을 때 놀란 것은 아주 현실적인 반응이다. 뭐 우리가 아는 명탐정 중 몇몇은 가는 곳마다 살인 사건이 발생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이 능력을 알게 된 사람이 탐정 사무소를 차리자고 제안하는 것을 보고, 이 콤비가 어떤 사건들을 해결할지 궁금해졌다. 개인적 바람 하나를 적자면 왓슨력이 나오는 장편 소설이 나오면 좋겠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