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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으로 돈 벌기 - 네이버블로그와 페이스북, SNS마케팅 성공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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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는 페이스북, 트위트,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인 페이스북은 월간 이용자수가 20억명에 달할 정도로 가장 대중화된 SNS 플랫폼이라 말할 수 있죠.
SNS는 돈 안들이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회사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의 제안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마케팅 도구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켓이나 식당 등을 중심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부 식당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 소비자와 적극적인 소통 및 다양한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알리고 일부 마켓들은 전용앱을 통해 고객들의 '스마트' 장보기를 돕고 있습니다. 각 매장의 위치와 영업시간 안내, 세일정보 및 각종 쿠폰 제공,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전용 앱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이제는 SNS라는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에 두지 않고는 기업의 생존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정형, 비정형(비구조화)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와 이를 수집 및 처리할 수 있는 IT기반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 및 기업은 고객의 가치를 발견하고 마케팅에 활용해 전혀 다른 차원의 경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소위 '정보의 역전' 즉, 기존 공급자가 만들어 내는 정보보다 소비자가 앞서가는 추세이다 보니 소비자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보다 가치있는 소비를 지향하게 된 것이죠. "모디슈머(Modisummer)" 나 "프로슈머(Prosummer)"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기존의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소비자의 위치에서 기업의 당당한 파트너로서 상호 협업관계를 맺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본서 <SNS 마케팅으로 돈 벌기 - 네이버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전략>에서는 성숙기를 넘어선 SNS를 통한 마케팅의 최대 효율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부르는 최대의 효율성을 지닌 SNS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까?" 를 지향하며, 차별화된 목표를 지닌 '키워드 전략'과 '피드백'을 포함하는 전략적 마케팅 접근법과 공감을 유도하는 SNS 스토리 텔링 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1. 맞춤형 서비스의 시작, 소셜 마케팅 : 메타정보와 아카이빙, 콘텐츠의 분류, 편집 및 유통, 맞춤형 정보 제공서비스의 유형
2.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 : 키워드 내비게이션, 키워드 페이스 메이커,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소비 트렌드 예측
3. 끌리는 스토리텔링의 비밀 : 매력적인 스토리 텔링 기법과 소셜 글쓰기 노하우, 블로그 제목의 비밀과 작성 요령
4. 영향력있는 블로그의 비밀 : 파워블로그와 블로그 최적화 법칙, 블로그 홍보방법
5. 트위터를 통한 단문 전파 방법
6. 페이스북을 통한 SNS 마케팅 비법
7. 소셜 마케팅과 큐레이션 : 정보의 수집과 공유
8. 실전에 사용하는 소셜 마케팅 법칙
본서의 장점 중 하나로 네이버 블로그 및 페이스북을 포함한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를 다루면서 개인에서 소규모 또는 대규모 기업까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다양한 사례들 (Ex 페이스북 기술을 쇼핑몰에 최적화한 리바이스와 작은 마을을 관광명소로 만든 스위스의 오버무텐 마을 사례 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활용 전략 중 "크로스 오버(Crossover) 활용 전략"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각종 소셜 플랫폼은 소통의 아이콘이자 정보를 확산하는 강력한 도구이므로 궁극적으로는 각 플랫폼간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지요. 즉, 하나의 스토리를 두개 이상의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 확산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본서에서는 1. 위치공유서비스인 스웜(Swarm) -> 2. 트위터 -> 3.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 -> 4.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 -> 5. 네이버 블로그 의 순서로 자신의 스토리를 확산 및 공유하는 실전예제를 보여줍니다. 흥미로웠습니다 ^^
급속히 변화하는 소셜 생태계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잘 집어주고 적절한 예제를 제시해 주는 책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1인 기업으로 자신을 브랜딩하고자 하시는 개인과 기업의 SNS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