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휴먼 SUPER HUMAN - 방탄커피 창시자가 전하는 노화를 되돌리고 장수할 최강의 계획
데이브 아스프리 지음, 김보은 옮김 / 베리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는 커피가 있습니다. 바로 "방탄커피"가 그것입니다. 블랙 원두커피에 무염 버터, MCT오일을 넣어 만든 커피로,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입니다.

캬페인과 버터, 코코넛 오일 등의 고칼로리가 합쳐져 신체와 두뇌활동에 극강의 에너지를 제공하며, 버터와 오일이 속쓰림을 줄이고, 포만감을 높여 일정 시간 식욕을 억제하는 원리를 갖고 있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방탄커피는 미국 실리콘 밸리의 사업가인 '데이브 아스프리'에 의해 처음 알려졌는데, 사실 그는 자신을 '바이오 해커'라 부르며, 의학 논문을 찾아서 직접 실험해보고, 자신이 얻은 지식을 대중과 공유해오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과체중과 만성무릎관절염, 당뇨 그리고 노화현상으로 고통받고, 결국 서른이 되기 전 심장마비나 뇌졸증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있음을 진단 받은 후, 이를 치료하기 위해 각종 식이요법, 영양보충제, 실험실 검사, 치료법, 신기술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했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슈퍼휴먼> '바이오해커'로서 저자의 다양한 약 처방과 치료법을 통한 결과를 체험을 바탕으로 전달하는 '노화 예방 지침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질병 예방보다는 종종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대상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는데 시간을 많이 쓰는 과학자나 의사와는 달리 저자는 수많은 치료법과 약들을 단기간 혹은 중장기적으로 직접 체험하여 결과를 빠르게 확인하면서 '질병의 예방'에 초점을 맞추는 프레임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국 기본적으로 '모든 병은 노화의 바로미터(barometer)'이기 때문에 질병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면 노화를 막고, 궁극적으로 장수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 본서의 핵심으로 보여집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몸을 해킹해나가는 과정과 결과가 본서에 고스란히 녹여내고 있습니다.

죽음을 피하고, 노화를 되돌리며, 질병을 치유하는 3단계를 거쳐 마침내 슈퍼 휴먼이 된 인류는 최장 180세까지 건강하게 수명을 누릴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은 총 3부에 걸쳐 자신의 체험의 결과와 이를 뒷 받침하는 논문의 인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산소를 사용하여 세포에 필요한 에너지 즉, ATP를 생산하는 세포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활성산소'를 과잉으로 생산하면 몸전체에 '만성 염증'이 퍼지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은 '심장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그리고 '암'과 같은 '네살인자'의 이상적인 환경을 만든다는 사실을 환기 시켜줍니다.

물론 책에서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장애와 그로 인한 만성 염증이 유도하는 '네살인자'를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 예컨데, 균형잡힌 식단, 질 좋은 수면, 상처가 없는 건강한 환경이라는 기본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갑니다.

이러한 죽음을 재촉하는 '네살인자'를 피한 뒤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아래의 '노화의 일곱기둥'은 나이 들면서 무너지는 생물현상을 가리키며, 이 현상을 조절하는 방법은 책의 제2부 노화를 되돌리다 편에서 상세히 논의 되고 있답니다.

1. 세포 조직의 감소 2. 미토콘드리아 돌연변이 3. 좀비세포 4. 세포 구속복

5. 세포 밖에 쌓이는 쓰레기 6. 세포 내에 쌓이는 찌꺼기 7. 텔로미어의 단축

 

 

이러한 노화의 7개 기둥을 조절하고 노화를 되돌리는 방법으로 올바른 음식 섭취, 충분한 수면, 몸에 유익한 광원 쐬기 등의 생활 습관 교정 뿐 아니라 중금속 해독법, 오존 치료법, 올바른 호르몬 대체요법, 치아 건강법, 장내 환경 개선 등을 위한 다양한 약 처방 및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법과 탈모, 흰머리, 주름 예방법 등을 다루는 3부는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건강을 되찾는 치유의 의미가 있어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사실 자신의 몸을 체험의 도구로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조금의 거부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어린 시절 부터 지닌 다양한 질병으로 부터 고통받아온 저자가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거액을 들여 체험하고 연구한 내용을 공유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서의 내용을 뒷받침할 논문을 포함한 참고 문헌이 45페이지 가득 들어 있어 과학적, 의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어 건강한 삶을 오래 지속하기를 꿈꾸는 모든 분들께 추천해 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8-02 0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