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리 없는 연결 - 공간에서 찾아낸 2018 ICT 트렌드
신지나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이란 광풍을 등에 업고 정보통신기술(ICT)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여 지금까지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5G, 자율주행 등 새로운 혁신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의 핵심은 "연결(Connection)"에 있습니다. 이제는 '연결을 통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 것인가'에 모든 기업들의 촉각이 곤두서 있는 듯 보입니다.
다보스포럼(2016)에서는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 진화시켰다"고 선언한 바 있지요. 현 시대는 바야흐로 초연결 사회로의 새로운 시작이라고 많은 분들이 정의하는 이유입니다.
본서 <소리없는 연결 - 공간에서 찾아낸 2018 ICT 트렌드>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삶속에 적극적으로 스며들어 보이지 않게 배려하는 형태로 전환되는 기술을 일컫는 '캄테크(Calm Technology)'를 시대의 트렌드로 정의하며, '21세기의 보이지 않는 손'으로서의 '모든 것이 연결된 시대'를 이끌어가는 ICT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동하는 ICT의 중심에는 단연 '인공지능 기술'이 자리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컴퓨팅 처리능력의 향상, 5G 네트워킹으로의 진화 그리고 IoT 기술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 등과 맞물려 '소리없는 연결'을 통해 기존 우리가 알고 있던 정적이고, 단절된 공간개념을 동적으로 연결된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는 것이 본서의 핵심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다섯가지 공간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ICT가 어떻게 공간과 인간을 연결하고 새롭게 탄생시킬 것인지를 최근 기술을 동반한 제품과 서비스 사례를 통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1. 집(Home) :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공간 (주거의 변화와 커넥티드 홈의 등장)
2. 일터(Work) : ICT가 바꾸는 업(業)의 공간 (미래의 일터와 직업)
3. 학교(School) : 에듀테크(EduTech)를 활용한 미래교육의 산실 (VR, AR 그리고 AI를 통한 학교 교육의 본질적 변화)
4. 자동차(Car) : 이동 수단에서 머물로 즐기는 제2의 집 (자율주행과 공유경제로 다시 태어난 자동차의 개념정의)
5. 초연결된 자연(Nature) : ICT를 통한 인간과 자연의 연결 (자연에 대한 예측과 대응)
본서에서는 인간, 사물, 자연 그리고 데이터 등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초연결됨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5개의 공간이 진화됨을 보여줍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초연결 사회를 이끌고 있는 IT기술들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으며, 서로 상이한 산업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우리 삶의 다양한 영역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 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2025년까지 인터넷에 연결되는 단말의 수는 약 800억개에 달할 것이며, 사물인터넷에 의해 생성되는 디지털 데이터는 180제타바이트(ZB)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것이 소리 없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 !당신은 어떤 공간을 꿈꾸고 계시나요?
2018년을 이끌어갈 ICT 트렌드를 다채로운 사례와 함께 확인하고 싶은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