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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50을 위한 50세 공부법 - 현실이 된 75세 현역 사회에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다
와다 히데키 지음, 최진양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11월
평점 :

의학계에서는 '100세 장수시대'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늘어나는 기대 수명만큼 앞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더 연장하여 일하는 중년 그리고 노년의 새로운 미래를 기대반 걱정반으로 맞이하는 사람들로 분주합니다. 말 그대로 인생 2모작, 3모작의 시대입니다. 평생직장 개념에서 평생직업 개념으로 인식의 전환은 오랜 기간 우리들 직업관을 변모시켜왔습니다.
본서 <남은 50을 위한 50세 공부법>에서는 현역 나이를 75세로 상정하면서 이제 나이 50을 앞둔 초입 중년층의 "공부"를 생존의 무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가지 1. 가능한 자신을 차별화할 것. 2. 자신의 희소성을 갖출 것.
"50대가 되면 지금까지 쌓아 온 것들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어떻게 다듬어 나가느냐가 중요하다.
지식이 아니라 어떠한 철학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질문 받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p.6)
사실 50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여러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커다란 변화 과정을 몸소 겪게 됩니다. 뇌의 전두엽의 노화와 남성호르몬의 저하에 따른 의욕저하 그리고 직장에서의 퇴직 그리고 가족 구성원의 변화(부모님의 임종, 아들 딸의 혼인 등)등을 통해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는 커녕, 현 상태의 유지마저도 힘든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아래와 같은 논거를 제시하면서 그럴 때일 수록 공부를 중단하지 말것을 독려합니다.
1. 75세 현역 사회의 현실을 헤쳐나가기 위한 준비로서의 공부
2. 건강수면과 평균수명은 뇌를 사용할 수록 길어진다
3. 공부는 지성의 퇴행을 막는다
4. 풍요롭고 즐거운 은퇴 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공부
사실 50세부터 공부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여러가지 가능성으로 열린 길'을 확인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공부를 통해 이때까지 몰랐던 여러가지 길이 있을 수 있음을 깨달아 그 길을 묵묵히 준비하고 실행해 가는 과정에서 의욕상실과 동기부여 그리고 중년에 올 수 있는 우울함이나 불안감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상식에 반해, 60대의 지능은 4,50대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오히려 언어적 지능은 나이가 들어도 유지되며, 나이가 든다고 머리가 나빠지거나 거동을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머리를 쓰거나 걷는 일이 귀찮아 지니 시간이 갈수록 그 기능들이 퇴화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자는 50대 이후 공부를 시작할 때 "의욕을 얼마나 오래 유지하느냐가 최대 관건"이라 지적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50대 공부법에 대해 심리학적인 접근과 각종 관련 자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자의 이력이 정신과 전문의인 점도 있지만, 아무래도 50대에 접어들 때 공통적으로 찾아오는 불안감과 우울증 그리고 기억력의 저하, 무기력 등은 대부분 심리적 기저에 바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자의 접근이 좀 더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다가왔습니다.
이제 50을 바라보고 계신 분, 혹은 평생 직업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