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핫 트렌드 2018 빅 도미노 - 한국트렌드연구소 빅 퓨처 연구위원회의 2018 전망
김경훈.한국트렌드연구소 빅퓨처 지음 / 로크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의 담론에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그 주류가 되어버린지 오래되었습니다. 매일 같이 신기술의 각축장을 보는 양 혁신이라는 이름을 단 새로운 디지털 기기나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의 출현을 경외의 눈으로 반갑게 맞이하다가도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의 위력앞에 미래 일자리의 불안감이 속절없이 밀려옴을 경험하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로봇, 인공지능 (AI) , 사물인터넷 (IoT) 등을 통한 기술융합이 핵심으로 세계의 산업구조를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새로운 물결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또한 시대의 조류를 거스를 수 없는 것이 우리 인간의 숙명인지라 다가오는 기술적 실업과 기술지배의 문제를 좀 더 정확하고 객관적이고 바라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한 요즘입니다.
본서 <핫트렌드 2018 빅도미노>에서는 지금과 같은 변화의 시대에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우선 지적합니다.
또한 관찰과 탐색을 통해 미래의 문제를 도출하고 미래 비즈니스 환경을 추론하고 예측 가능한 이슈를 찾아내기를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런 연후에야 예측에 따른 대응책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본서는 총 2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1부 빅 도미노 : 새로운 진화의 연쇄 패턴이 시작되다" 에서는 빅 도미노라는 주제로 연쇄적으로 벌어지는 사건들 속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들의 규칙성이라는 패턴을 통해 기술 지배적 미래 환경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행, 트렌드, 메가트렌드를 넘어서는 빅 도미노라는 현상으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고 있지요.
인류사적으로 중요한 기존 빅 도미노 패턴은 농경, 바퀴, 문자, 증기기관 등이었습니다. 이런 빅도미노 패턴을 통해 서로 연결되는 사건들이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새로운 사회로의 진화를 재촉하는 것이며, 지금 현재 4차 산업혁명기에 접어든 우리들에게 빅 도미노의 시작은 인공지능이 될 것입니다.
빅데이터라는 재료를 이용해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판단하여 그 결과를 통해 고객에게 예측과 맞춤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창출 비즈니스 모델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점을 볼 때, 4차 산업혁명이 아닌 인공지능이라는 생산성 혁신기술이 만들어내는 빅도미노의 규칙성을 이해하면 해결해야할 문제가 보인다는 저자의 생각은 많은 부분 타당하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 인공지능 생태계로의 진입과 그에 따른 사회 구성요소(분업, 산업, 직업, 권력, 경쟁과 협력, 제도, 문화, 가치 등)의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과 관찰 그리고 이를 통한 문제해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부분 또한 크게 공감합니다.
"2부 핫트렌드 & 비즈니스" 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다채로운 트렌드 분석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의 기술 동향과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비즈니스 분야의 혜안을 엿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아래의 내용들이 논의 됩니다.
- 테크놀로지 도미노 : 인공지능의 음성 및 시각인식 기술, 블록체인기술, 빅데이터, 융합현실, 5G네트워킹 기술
- 라이프스타일 도미노 : 블러워커라 불리는 독립노동자들, 취향저격의 비주얼브랜드, 스몰패션, 혼족으로 대표되는 호모컨비니언스, 덕후세대, 론리플레저, 베이비붐세대의 고령화트렌드
- 비즈니스 도미노 : 1인기업, 공유경제, 에듀테크,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으로 인한 직업의 미래
미래예측에 대한 많은 Insight가 있는 서적입니다. 또한 단순 예측이라기 보다는 빅도미노라고 하는 선형적 연속성에 기반한 논리적인 분석이 돋보입니다. 미래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