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우리나라에서 1인 가구는 사회구조적인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해 1인 가구는 520만 3,000가구로 집계되었으며, 전체 1,911만 1,000가구 가운데 27.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요. 즉, 열 집 중 셋 정도는 나 홀로 가구인 셈입니다.

또한 점진적으로 1인 가구가 계속 늘어나고, 다른 형태의 가구는 줄어들어 9년 후인 2026년이면 전국의 모든 시·도에서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후로도 1인 가구 비중은 계속 증가해 2045년이 되면 809만 가구로서 전체의 36.3%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듯 이미 대세가 되어 버린 급증하는 1인 가구는 당연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구조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동인이 될 뿐 아니라 특히 그들의 소비행태는 시장 나아가 산업 구조에 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본서 <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에서는 2020년이면 시장규모가 120조원 정도로 예상되는 1코노미(1+Economy) 사회의 다채로운 변화상을 분석하고, 1코노미 소비자들의 심리를 통한 1인가구 비즈니스 트렌드를 파악하는 한편, 1인 가구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사회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종합적인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 개인주의 확산, 여성의 사회활동 진출 증가, 초혼 연령 상승, 취업난, 이혼과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1인가구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며,  1인 가구 트렌드를 간접적으로 증명하듯, 최근 인터넷상에는 ‘혼밥’, ‘싱글슈머 (Single-sumer)’, ‘포미족(For-me)’, ‘편도족’, ‘패러싱글족’, ‘네오싱글족’, ‘글루미제너레이션(Gloomy generation)’과 같은 신조어가 생기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1인 가구는 이머징 트렌드(Emerging Trend)를 넘어 자연스럽게 소비의 한 축을 담당할 메인 트렌드(Main Trend)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주의적 소비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식품, 유통업계는 물론, 지불결제 시장에서도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1인 가구의 개념은 비단 단순히 혼자 사는 사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 혼자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사람이면 누구나 1코노미의 가치관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1인 가구는 물리적, 공간적으로 혼자사는 것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나홀로 라이프까지 포함합니다. 그 한가지 예로 "캥거루족"을 들 수 있습니다. (P.22)

사실 본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외로움", "고독" 그리고 "권태" 입니다. 이러한 외로움, 고독 그리고 권태를 해소하기 위해 친밀한 인간관계를 원하면서도, 동시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싶어하는 역설적 욕구 또한 1코노미 심리학의 주된 키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본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1인가구 전성시대 : 1코노미시대의 원인과 특징, 심리학 그리고 각종 1코노미 신드롬(혼밥, 편의점문학, 싱글족, 스몰럭셔리 산업, 욜로라이프 등)

PART 2. 1코노미 소비 트렌드  : 의, 식, 주에서 드러나는 1코노미의 소비 트렌드 분석(하우스, 코쿠닝, 여행, 건강, 디지털노마드, 놀이 문화 등)

PART 3. 1코노미 비즈니스 : 펫코노미, 안전 및 보안, 고령화사회 비즈니스 및 커스트마이징 비즈니스

1인가구는 환경적 특성상 非1인가구와는 명확히 다른 그들만의 특성을 가집니다. 1인가구의 증가세가 가속화되는 현 시점에서 각 비즈니스 주체들은 이들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이해를 통하여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생활의 많은 부분을 ‘혼자’ 감당하여야 하는 이들이 추구하는 ‘간편성’, ‘효율성’ 그리고 '가성비' 등의 특성을 잘 활용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속에 잘 스며들어 ‘외로움’, ‘불편함’ 그리고 ‘귀찮음’ 을 해소해 준다면 1인가구의 증가세와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1인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를 읽어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많은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