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쓰는 엑셀 실무 기술 - 직장인의 엑셀 데이터 관리 노하우
조성근 지음 / 에듀웨이(주)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단연 MS사의 워드와 엑셀입니다. 그 중에서도 "회사 업무의 시작과 끝은 엑셀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엑셀은 오랫 동안 많은 회사에서 즐겨 사용되고 있는 사무용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되었지요.

따라서 취업준비생이나 신입사원들은 엑셀은 기본적으로 반드시 익혀두어야 하는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처음 엑셀을 접하는 초심자는 말할 것도 없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회사원들 조차도 업무에 사용하는 몇 가지 기능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뿐 엑셀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각종 기능을 100% 활용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본서 <회사에서 바로 쓰는 엑셀 실무 기술 - 직장인의 엑셀 데이터 관리 노하우>은 엑셀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엑셀 2016 버전을 기본으로 하여, 이전 버전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말 그대로 "엑셀의 모든 기능을 따라하기식으로 정리해 놓은 바이블"과 같은 성격의 책입니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다시피 엑셀을 가장 빠르게 익히는 방법은 자신이 직접 수식을 짜서 작업해 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작 자신의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형식은 열 댓가지 내외이기 때문에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형식의 엑셀 수식을 만들어 연습해 보면 해당 형식의 엑셀에는 전문가 수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서의 기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엑셀 기본 다르기 및 환경설정 익히기
2. 셀과 워크시트 다루고 데이터 입력하기
3. 수식과 참조 사용하기
4. 셀 서식 및 표 다루기
5. 그래픽 활용하여 꾸미기
6. 함수로 정확한 값 산출하기
7. 차트로 데이터 흐름 표현 및 분석하기
8. 정렬과 필터로 데이터 관리하기

많은 분들이 공감하다시피 엑셀의 기본은 셀과 워크시트 그리고 셀 서식 및 함수 사용법입니다. 특히 요즘은 데이터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그래픽이나 차트를 활용한 멀티 미디어적 요소의 활용이 큰 Merit으로 부각되고 있지요. 이에 걸맞게 본서에서도 데이터의 흐름을 분석하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최신 버전의 기능을 빠짐없이 소개하고 있어 초심자든 중급자든 설령 고급자라 할 지라도 새로운 기능을 활용한 좀 더 시각화된 엑셀 문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 소개되는 거의 모든 엑셀 서적이 따라하기 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그점을 장점으로 내세우기는 힘들겠지만, 먼저 Preview를 통해 작업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준 후, 섹션 별 주요내용을 일목 요연하게 하나씩 순서대로 정리해서 보여주니 현재 작업과 앞으로의 작업의 연계가 좀 더 명확하게 머릿 속에 구상이 되어 쉽게 기억하고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특히 1장에서 엑셀의 화면구성, 메뉴구성 그리고 환경설정 등의 상세한 설명을 통해 처음 엑셀을 접하는 초심자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졌습니다.

회사 업무에서 엑셀의 사용 빈도와 활용도가 점차 중요해지고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서를 통해 사무 영역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엑셀을 익히고 마스터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기게 되어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