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 - 생각하는 컴퓨팅 및 움직이는 컴퓨팅 기술 도래
이세철 지음 / 정보문화사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오늘날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인공지능 로봇 혁명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한 AI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이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사람, 사물, 공간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그 속도도 점차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내외 주요 기관과 기업들은 초연결사회가 미래변화를 이끌 핵심동인이자 미래사회의 발전동력으로 또한 주목하고 있습니다.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의 ICT 기술들은 최근 2차적 기술 진보(기술 집적)와 융복합이 확대되면서, 생산 혁명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3차 산업혁명에서 인간이 컴퓨터와 기계를 밀접하게 연계시켜 생산의 자동화를 이뤄냈다면, 4차 산업혁명에서는 컴퓨터와 기계가 인공지능에 의해 독자적으로 상호 소통하는 스마트화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와 기계가 소통하는 생태계를 어떻게 활용하고, 의미있는 가치를 창출해 낼 것인지가 인간의 주요 역할이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본서 <4차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에서는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개념과 기술 설명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기술 방향, 사회 현상변화(교육/직업, 경제/금융 구조의 변화)를 그림과 도표를 곁들여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다루는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공지능 로봇의 개념과 기술 설명(인공지능의 전체흐름 파악)
2. 영화속에서 찾아보는 미래 인공지능 로봇사례
3. IBM 왓슨을 포함한 오늘날 인공지능 로봇사례
4.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기술 변화 (생각하는 컴퓨팅(머신러닝 등) + 움직이는 컴퓨팅(자율주행차)
5.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스마트팩토리(제조업의 변화)와 핀테크(금융업의 변화), 로봇기자의 출현(언론계의 변화)
6.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교육 구조 변화(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
7.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경제 구조 변화(공유경제, Re-Shore, 1인기업, 금융직거래, 다품종 소량생산시대)
8.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사회 구조 변화(중산층의 축소, 장수시대, VR기술에 의한 사회변화)
9. 인공지능 로봇에 따른 미래 사회 시나리오(풍요로운 사회 VS 양극화 사회 VS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사회)
 
4차 산업혁명은 제조환경의 변화로부터 시작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사회문화 전반의 변화를 야기핛 것이며, 이를 위해 소프트 파워를 키우는 것은 국가적인 과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에서 선도국가, 선도기업은 기술이나 제품의 주도가 아닌, 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을 적시적소에 다루고 배치할 줄 아는 소프트 파워의 보유 여부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개방과 협력, 융복합의 새로운 변화 환경에서 ‘연결성’과 ‘창의성’ 역량을 키우고 이를 어떻게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관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인공지능 로봇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될 새로운 사회구조를 분석하여, 이를 또 다른 기회로 삼고자 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