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치메이커스 - 4차 산업혁명 시대, 플랫폼 전쟁의 승리자들
데이비드 S. 에반스 & 리처드 슈말렌지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Alibaba에서 Facebook, Visa에 이르기까지 가장 역동적인 거대 기업들과 Airbnb 및 Uber와 같은 가장 가치있는 스타트업 기업 들을 우리는 "한 고객 그룹을 다른 고객 그룹과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Match makers (직역하면, 중개업자)라고 부릅니다
경제학자들은 여러 그룹이 함께 모일 실제 플랫폼이나 가상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Match makers의 비지니스 모델을 다면 플랫폼(Multisided Platform)으로 부릅니다. 즉, Match makers는 같은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한데 뭉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현실의 플랫폼 혹은 가상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데이트 사이트는 잠재적으로 미혼남녀들을 연결해주며, 우버택시의 공유 앱은 운전자와 손님을 서로간의 필요에 의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게 도움을 주지요.
이러한 Match makers (일명, 중개업자)는 수천 년 전부터 있었지만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점점 더 대중적이고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 비즈니스 모델의 코드를 해독 한 많은 회사가 오늘날의 성공한 Match makers 가 되었습니다. 지난 해 시가 총액 기준, 세계 5대 기업에 속하는 Apple, Google, Microsoft 는 다중 플랫폼 사업 모델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시장 가치가 가장 높은 스타트업 기업 10곳 중 7곳 또한 플랫폼 기반 기업입니다. 여기에는 Airbnb와 Uber가 포함되지요.
기존의 비즈니스는 공급 업체의 물건을 구매하여 고객에게 판매 할 수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변환합니다. 여기에서 핵심은 고객을 유치하고 수익을 내기 위한 판매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Match makers 플랫폼의 임무는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의 참가자들을 매력적인 시스템을 통해 서로 접근하고, 연결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더 많은 참가자들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저자는 아래의 3가지 성공 방정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얼마나 많이 연결되는가보다, 얼마나 큰 가치와 연결되는가가 중요하게 생각하라!
2. 고객들의 ‘마찰(friction)’을 줄이도록 설계하라!
3. '임계량(critical mass)'을 확보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라!
오늘날, 우리는 점점 이러한 Match makers 경제에 살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을 ‘매칭’하고, 때론 한 기업의 고객을 다른 기업의 고객과 매칭해줌으로써 양쪽 모두에 이익이 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도 하는 Match makers로 불리는 플랫폼 비지니스 모델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서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초연결사회의 핵심 개념인 '연결성'과 '접근권'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폼에 대한 차별화 된 비즈니스 사례와 플랫폼 비즈니스가 경제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는 있는 분들과 다면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기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분석하고자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