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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레볼루션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마셜 밴 앨스타인 외 지음, 이현경 옮김 / 부키 / 2017년 6월
평점 :

우리사회는 이제 4차산업혁명이라는 커다란 변혁의 시작점에 서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 5G, 자율주행 등 새로운 혁신 기술들이 주목 받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의 핵심은 연결에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기술이 단순히
사람과 제품, 제품과 제품의 연결에 집중했다면(파이프라인 경제), 이제는 연결을 통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 것인가(플랫폼경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Jeremy Rifkin 교수는 자본주의의 미래는 사물인터넷이라는 혁명적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사회로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초연결사회에서 공유경제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모델을 탄생시키면서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세상에서 소비자는 재화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손쉽게 이용합니다.
새로운 유통의 시대에는 차, 장난감, 도서, 집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공유경제가 적용될
것이며,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과 결합해 소비자의 소비방식과 생활양식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미래
공유경제시스템의 핵심 비지니스 모델이 바로 플랫폼 경제라고 생각합니다.
본서 <플랫폼 레볼루션>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지니스의 경제, 사회적 현상 그리고 비지니스로서의 플랫폼 경제 모델의 전망과 미래까지 거의 전분야를 망라해서
심도있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승객들이 자신의
열차를 기다리고, 타고 내리는 기차역 플랫폼처럼 소비자와 생산자가 서로 하나의 개방된 인프라 시스템속에서 서로간의 필요를 쫒아 물건, 서비스,
지식, 아이디어 등을 서로 공유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지니스이며, 시공간의 벽을 허물어 버리는
디지털 기술을 등에 업고,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스마트하고 정교한 소프트웨어도구를 양손에 쥔 채 거의
기적에 가까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P.36)
사실 현재 우리는 플랫폼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카카오택시, 우버택시, 직방,
에어비앤비,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유투브 및 각종 온라인 쇼핑몰 등은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들 입니다 .
인터넷의 발달은 온라인
플랫폼 시대를 열었으며,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찾습니다.
4 차 산업혁명은 ‘ 플랫폼 경제’ 로 그 특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은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의 구분을 없애며, 고정된 네트워크가 아닌 임의적인 형태로 진화하는, 즉, 살아있는 생물과 같은 특성을 가지며 동일한 생태계를
함께 공유합니다. 하나의 가치사슬에서 생산, 유통, 소비의 단계가 일직선으로 연결된 기존의 파이프라인 경제와는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세계최대 택시회사인 우버는 한 대의 자동차도 보유하지 않고, 세계 최대의 미디어회사 페이스 북과
유투브는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지 않으며, 최대의 기업 가치를 지닌 소매기업 알리바바는 재고가 없습니다. 세계 최대 숙박업체 에어비앤비는 부동산을
보유하지 않고도 엄청난 부와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성공뒤에는 온라인상의 고객들(생산 및 소비자들 혹은 공급자와 소비자)의 끊임없는
소통 및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 및 상호작용을 하며, 크 규모를 기하급수적으로 키워나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제 모든 산업이 플랫폼 기반으로 변화하면서, 시장 내 경쟁구도가 크게 바뀔 것입니다. 과거에는
제품, 브랜드, 가격 등이 주요한 경쟁력의 요소가 되었다면, 초연결사회에는 플랫폼이 주된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선도적이고 영향력이 큰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들은 장기간 경쟁우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큽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있어서
경쟁력을 가진 기업들은 수많은 후발주자들에 의해 추격될 수 있으나, 플랫폼 경쟁력은 추격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에 있어
선도적으로 범용화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비자들에게 이를 적극적으로 보급하는 일은 지속가능성장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개인으로서 또는 조직의 일원으로서 다가오는 미래 공유경제와 플랫폼 비지니스의 이해와 전략을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