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다가올 미래
세실리 사머스 지음, 이영구.김효원 옮김 / 골든어페어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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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자는 글로벌 관점에서 장기적인 Trend를 연구하여 비즈니스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파악합니다. 미래 학자의 작업은 업계 예측 및 정책 의제 작성에서 부터 비즈니스, 교육, 의료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추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할 것입니다.


일부 미래학자들은 추구하는 바에 따라 이러한 예측수준에서 부터 좀 더 적극적으로 조직 전략에 이러한 지식을 본격적으로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기업비즈니스의 혁신을 위해 조언과 자문을 전하기도 합니다.


즉, 기업의 차원에서 "이러한 예측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해답을 제시하는 수준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본서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의 저자 세실리 사머스의 경우, 후자의 경우로, 기업 브랜드전략과 전략기획분야에서 자신만의 미래예측모형과 활용법을 통해 컨설턴트로서 그리고 강연가로서 이름이 알려진 여류 미래학자입니다.


그녀는 다양한 미래 시나리오를 설명함으로써 미래학자는 조직이 새로운 위협에 대비하고 중요한 성장 기회를 식별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실제 연구를 미래에 대한 명확한 계획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본서를 통해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것이 왜 어려운것일까요? 우리 대부분은 무엇때문에 그러한 예측과 통찰로 나아갈 수 없는 것일까요?


우리의 두뇌는 자연스럽게 우리가 현재 알고있는 것을 미래에 투영하여 확실성과 연속성을 추구하며,  경험에 맞지 않는 단서와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현재까지 우리의 지식이라는 상자 안에만 갇혀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것은 그 상자 밖에서 생각하고 의도적으로 우리의 시야를 넓혀서 아직 발생하지 않은 아이디어와 사건을 상상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신경 네트워크는 과거를 상기시키는 데 사용 된 것과 동일합니다. 그 결과 우리는 미래를 단지 과거의 연속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영원한 현재에 머무르려는 습관에 빠지게 된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그런다음 저자는 독자들에게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당신은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그리고 당신의 고유한 분야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자신을 정의한 다음, 미래에 어디 방향으로 움직이고 싶은지 결정하기를 촉구합니다. 컨설팅 분야의 미래학자인 저자는 간단하고 기초적인 연구로 부터 독자들이 미래를 형성할 힘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자세히 보여줍니다.

 

"나를 둘러싼 4가지 근본적인 힘 즉, 자원, 기술, 인구 및 거버넌스라는 4가지 사회변화 요인을 통해 나를 발견하고, 현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을 예측하여, 5%만의 시간과 인력, 자금을 미래를 위해 투자하여 시행착오를 거치며 자신만의 미래비전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이해하라"


책에서는 소규모 및 대규모 비즈니스 컨설팅을 위한 예제가 제공되며,  변화를 이해하는 과정을 배우며, 독자가 어떻게 지식을 창조적으로 사용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미래를 처리 하고, 결정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지 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선견 혹은 미래 연구의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 할 것이지만, 특별히 미래에 대해 관심이 있는 누구에게나 흥미로울 것으로 확신합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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