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마케팅의 힘 - 저성장 시대를 이기는 새로운 기회
전우정.문용원.최정환 지음 / 유아이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 진입해 독식할 수 있는 블루오션의 사업 기회를 잡는 것이 많은 이들의 꿈이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50세 이상을 소비자로 하는 '시니어 마켓'은 우리에게 블루오션이 되기에 충분한 시장으로 그리고 저성장시대를 이기는 새로운 기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베이비붐 전후 세대로 태어난 오늘날 50ㆍ60대 시니어 계층은 정년을 맞이하여, 그간의 경제 개발의 주역으로 일한 부의 혜택을 안 먹고 안 쓰고 고스란히 저축해온 세대입니다.


또한 이들은 은퇴 후, 이전 세대와는 달리 본인과 자식 그리고 손자를 위해 지갑을 흔쾌히 열 의사가 있는 계층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책은 시니어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 및 고령화 사회의 변천사와 문제점 등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마켓이 "왜? 향후, 우리의 블루오션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로서 커다란 힘을 가지기 시작한 '시니어 소비자 파워'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시니어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많은 독자와 기업에게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Part1(1장,2장)에서는 시니어시장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제대로 된 시니어에 대한 개념 정립 및 그들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들이 소중히 여기는 "안정감", "신뢰", "건강과 아름다움", "가족", "배움", "사회활동"과 같은 정서적 가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Part2(3장~6장)에서는 시니어 마케팅 프로세스의 4단계(광고 -> 고객 접점 -> 고객 상담 -> 판매 후 관리)의 내용을 생산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인 시니어가 기업의 상품을 접하는 순서에 따라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Part3(7장~9장)에서는 시니어 마케팅 전략에 있어 큰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이슈 즉 "제휴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 다루고, 기업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행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 성과의 혜택을 초기부터 얻어서 상당한 부를 축적한 첫 번째 세대이자, 인구수가 그 어느 세대보다 빠르게 증가한 무시하지 못할 소비층으로 부상한 오늘날의 시니어는 자신들의 가치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에는 얼마든지 왕성한 소비활동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미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경우 시니어마켓이 확장일로를 걷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시니어마켓 또한 외적 성장 뿐아니라 내적인 시장분야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분명 먼저 진입하여 선점하는 자가 시장을 이끄는 것이 당연한 경제원칙일 것입니다.

 

그 옛날 노인들과는 완전히 다른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최근의 시니어들이 중시하는 가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그러한 가치를 기대치 이상 충족시킬 수 있다면 새로운 블루오션의 문은 쉽게 열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시니어 마켓의 개념정의 및 실천방안까지 친절하게 안내하는 실무지침서로서, 마케팅 영업지원담당자 그리고 시니어 마켓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