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등 스타트업의 비밀 - 거대 기업을 뛰어넘는 1등 스타트업의 13가지 성공 전략
이현주 외 지음, 이현주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스타트업(start-up)이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이다.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되지 않은 창업기업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에서 벤처와 차이가 있다. 1990년대 후반 닷컴버블로 창업붐이 일었을 때 생겨난 말로, 보통 고위험·고성장·고수익 가능성을 지닌 기술·인터넷 기반의 회사를 지칭한다. (한경경제용어사전)
이러한 스타트업 기업의 대부분은 초창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소수의 기업은 1등 스타트업으로 성공하는 반면, 대다수 기업은 몇 년만에 실패를 맛보게 된다. 본서 "1등 스타트업의 13가지 성공비밀"에서는 이러한 성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과 비밀을 전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했더라도 어떤 기업은 10배 넘는 수익을, 다른기업은 실패로 끝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저자는 유사한 목표와 시장을 가진 10쌍의 기업 및 구글, 페이팔 등 거대스타트업 6곳의 방대한 자료를 한데 모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아래의 13가지 성공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창업가의 비전
확장 가능한 아이디어
고객에게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라
훌륭한 첫 상호작용
더블 트리거 이벤트
기존의 플랫폼을 활용하라
알고리즘을 최대한 활용하라
입소문의 힘을 활용하라
데이터를 참고하되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라
자금 전략을 세우라
고성과 팀을 구축하라
절제하고 집중하라
네트워크의 가치를 극대화하라
결국,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 비결에는 심리적인(정신적인) 측면과 기술적인(technology)측면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 상승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티케이션을 통한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향상, 고객의 긍정적인 경험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능동적인 자세 그리고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창업자의 끈기와 신념이라는 정신적 측면이 기술자산으로서의 플랫폼과 소프트웨어(알고리즘) 그리고 바이럴마케팅과의 상호 작용(저자의 말로는 "이탈속도"를 달성하는 기업의 능력)을 통해 무한 성장의 길로 나아간다는 것이 핵심이다.
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거대 스타트업 기업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미래를 향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에 의해 촉발된 혁신적인 변화앞에 우리는 무엇을 가지고 그들과 맞서 싸울 수 있을까? 기업의 목적이 수익창출이라는 지난 세기의 통념은 이제 생존이라는 본질적인 물음으로 바뀌고 있다. 저성장의 불안한 미래앞에 개인과 기업 그리고 정부는 어떤 색깔의 청사진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할 시대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