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강사의 기술 - AI시대의 프로강사 시크릿
박조은 지음 / 라온북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 자신의 오랜 경력과 경험을 또 다른 의미의 커리어로 확장하여, 강사라는 새로운 직업의 세계로 발을 들이는 것을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현업에서 쌓은 노하우와 열정을 누군가와 나누고, 그 과정에서 인생 후반전을 도약의 계기로 삼으려는 것이지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초격차 강사의 기술>강사로 커리어를 전환하거나, 기존 강의 방식을 한 단계 도약시키고자 고민하는 분들께 매우 현실적인 안내서로 다가올 듯 합니다.


더불어 강의와 자기 계발 그리고 AI 시대에 요구되는 혁신 교육자 상을 함께 다루고 있어, 시대의 흐름을 읽는 이들에게 필요한 지침이 아닐까 합니다.

저자는 강의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부터 학습자 분석, 목표 명확화 그리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자료 조사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스토리 보드 설계를 통해 강의 전개 과정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실전 팁 역시 인상적이었습니다.

준비한 강의안을 담당자와의 공유와 초기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임을 책에서는 반복해서 강조합니다. 강사가 일방적으로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외부 시선과 수용적 태도가 강의 품질을 극대화 시킨다는 조언이 크게 와 닿았으며, 필자의 실제 현장 강의 경험과도 일치했습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 자연스러운 제스처, 그리고 긍정적인 표정 등은 청중과의 공감의 다리를 놓는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실제 강의에서도 꾸준히 연습하며 체감하는 부분이며, 저자의 현실 사례가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큰 시사점을 주리라 봅니다.

더불어 경험과 사례, 이야기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이 학습자의 몰입을 끌어올린다는 점은 강사라면 반드시 갖춰야할 역량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강의 현장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강의에 녹였을때 분위기가 훤씬 달라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저자의 주장에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AI를 활용하는 강의 아이디어 도출, 주요 내용 요약, 복습 설계 등은 손쉽게 퀄리티 있는 자료와 질문을 만들 수 있어 강의 준비 효율을 높이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AI와 디지털 도구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한단계 자신의 강의 퀄리티를 올리고자 하는 기존 강사분들께도 유용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나아가 노션을 이용한 강의 계획 및 피드백 관리, 그리고 쓰레드를 통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은 기존 강의 방식에 신선한 자극을 주었습니다. 특히 노션의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기능과 쓰레드를 활용한 실시간 소통은 프리랜서 강사에게 업무 효율과 시장 영향력을 동시에 높여줄 요소라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자가 어린이집 원장에서 프리랜서 강사로 도전함녀서 겪은 시행착오와 불안을 진솔하게 고백하는 부분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미숙함에 겁먹기 보다는 도전을 계속하면서 성장하는 마인드가 곧 책의 제목이기도 한 '초격차'의 출발점임을 다시 배우게 됩니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생각해 봅니다....

본서로 부터 얻은 가장 큰 교훈은 '강사는 전달자가 아닌 변화의 매개자'라는 점일겁니다. 저 역시 강의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고민과 실질적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각인하게 되었습니다.

AI 시대, 변화를 기회로 전환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