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즈니스 트렌드 2025 - 기업과 개인이 가장 많이 쓰는 AI 서비스 40가지
이예림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AI) 대전환(AX)의 시대 !! 모든 비즈니스 리더와 실무자들은 중요한 질문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 회사, 우리 조직에 딱 맞는 AI는 무엇인가?" AI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지만, 모든 AI가 모든 비즈니스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금융, 제조, 디자인 등 각 분야와 각 직군마다 수익을 극대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AI 솔루션은 분명 다릅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산업별, 직무별로 최적화된 AI를 적절히 취사선택하는 전략이 필수적인 시대로 접어 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AI 비즈니스 트렌드 2025>는 이러한 중요한 물음에 꽤 적절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 아닐까 합니다. 광고, 영화, 게임,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는 AI 서비스 40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특장점과 실질적인 활용법을 깊이있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핵심 AI 서비스로 엿보는 미래 산업 혁신]

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서비스는 이미지, 음악, 감정 인식 등 창의적 AI 서비스의 발전이라 생각합니다. 예컨데, Flex는 이미지 생성 AI로, 창의적인 디지털 아트를 만들어 내며 디자인 산업의 미래를 바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생각됩니다.

음악 창작 분야에서는 Suno가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고품질 음악을 만들어내 작곡과 저작권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감정 인식 AI인 Hume AI는 고객 감정을 분석해 마케팅과 고객 서비스의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AI로 구현하는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혁신]

AI는 더 이상 복잡한 기술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말하자면 전기와 같은 범용 목적 기술(GPT)과 같은 실용적 도구가 되었습니다. 프로 타이핑 도구인 Uizard는 비전문가도 앱이나 웹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게 돕고, Cursor AI는 코딩 경험이 없는 분들도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Gamma는 PPT 제작을 혁신하여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간편하게 만드는 등, 이러한 AI 서비스들이 업무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도구로 자리 잡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AI의 일상화 :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다]

책에서는 AI가 일상 생활에 어떻게 스며들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o1 같은 업무 자동화 서비스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고, Runway Gen-3는 전문가 수준의 영상 편집을 누구나 가능하게 만들고 있지요.

숏폼 제작 도구인 inVideo AI는 SNS 시대에 필수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AI가 단순히 노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 작업과 일상의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로 작동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본서의 가장 큰 장점은 AI 도입을 고민하는 기업과 개인에게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각 산업의 대표적인 AI 활용 사례와 함께 도입 시 고려해야 할 확장성과 비용, 사용 편의성 등을 비교 분석해 준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매기고 싶습니다.

글로벌 트렌드와 사례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AI 솔루션을 찾아 낼 수 있으리라 봅니다. 본서를 통해 기업 리더들은 전략을 세우고, 실무자들은 프로세스를 위한 혁신 도구를 찾으며, 개인들은 AI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기회의 비전을 그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