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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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전략 또한 이에 맞춰 점점 더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과거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지요.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삶의 전반적인 패턴과 소비자의 일상에 깊이 스며들어,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새롭게 정의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소비자들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맞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전략을 고안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에서는 이처럼 급변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를 포착하여, 미래 사회와 소비자의 모습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트렌드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 트렌드가 어떠한 배경에서 비롯되었고,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를 심도있게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커뮤티케이션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설명합니다.

글로벌 광고대행사로 유명한 이노션의 인사이트 전략본부의 20인 전문가들이 참여해 분석한 이번 '뒷담화 2025'에서는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이라는 네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핵심 키워드들을 통해 다가오는 2025년의 마케팅 트렌드를 조망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 "놀이" 파트에서는 현대인들이 자신의 이상향과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 개인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찾고, 이를 놀이와 언어의 특성을 지닌 '인터넷 밈(Meme)'과 같은 온라인 방식으로 표현하며, 새로운 형태의 소셜 놀이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의 정체성과 개성을 표현하려는 젊은 세대의 욕구에 주목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추구미'와 Z세대가 소통하는 독특한 방식인 '밈 코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단순히 유행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소통의 도구로 활용됩니다.

연애 예능 프로그램과 같은 '연애 관찰 예능'이 큰 인기를 끌며, 타인의 감정을 경험하고 자신의 삶을 반추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을 투영할 수 있는 콘텐츠에 더욱 열광하게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일상" 파트에서는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려는 경향과 자기 만족을 중시하는 태도에 주목합니다. 애착이 가는 소지품이나 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물건이나 환경에 감정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답니다.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과 감성적으로 연결되어 신뢰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파민 디톡스'와 같은 트렌드로 빠르게 소비되는 자극적인 콘텐츠 대신, 스스로를 통제하고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부상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케팅이 단순히 제품을 제공하는 측면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세 번째 "세상" 파트는 사회의 급격한 기술 발전과 그로 인한 변화를 다룹니다. AI 기술이 일상에 깊숙이 들어오며, AI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리테일 산업에서도 무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AI는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강력한 도구가 되지만, 동시에 인간적 가치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남깁니다.

또한 시니어 세대가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면서 '시니어빌리티'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들이 나이와 상관없이 포용력있는 마케팅을 구사할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글로벌 커머스 생태계의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의 중국 저가 플랫폼들의 부상과 함께 벌어지는 e커머스 시장의 판도 변화도 짚어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마케팅" 파트에서는 기존 광고 및 마케팅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짚고 있습니다. 새로운 옥외 광고의 변신을 포함해,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방식이 사람들에게 더욱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을 자세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 부모와 함께하는 '가족 친화적 마케팅'은 가족을 하나의 소비 단위로 보고, 그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특히, 검색 엔진이 소비자 심리를 반영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진화하고 있으며, AI를 활용한 검색 방식이 새롭게 등장함으로서 소비자와 브랜드가 연결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음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각 트렌드가 발생한 요인과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데이터에 기반해서 설득력있게 설명합니다. 책에서 다루는 다채로운 사례와 인사이트들은 독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5년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미리 읽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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