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라 - 삶의 난제를 명쾌하게 풀어내는 ‘빼기’의 방정식
푸수 지음, 장려진 옮김 / 더페이지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네 삶을 둘러싼 세상은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는 외부의 눈치를 보고, 상황 상황에 맞게끔 나 자신을 맞춰갑니다. 그래서 일까요? 우리는 항상 피곤합니다.

어떤 날은 그다지 바쁘지도 않고, 힘도 들지 않는 날에도 몸과 마음이 모두 방진된 듯 피곤함을 느끼는 것을 보니, 삶 속에 무언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이런 상태는 반드시 하나의 원인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며, 업무와 생활의 경계가 불분명하여 열심히 노력하지만 두 영역에서 무언가 부조화를 느껴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라>에서는 우리의 모든 부정적 감정은 외부세계 특히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합니다. 외부의 부정적 정보를 우리의 사고로 부터 차단하고 완벽한 내면을 가질 수 있다면 삶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을 바꾸는 것, 다른 사람의 성공을 위해 자신을 자제하는 것, 외적인 여러 물질적 조건을 얻기 위해 자신을 쥐어짜는 것, 집단에 통합되기 위해 자신을 억지로 바꾸는 것....

이런 모든 행위들은 우리를 소모시켜 결국 우리를 지치게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부정적인 정보를 제거하고, 부차적이고 유효하지 않은 정보를 차단하는 능력이야 말로 긍정적인 삶을 도모하기 위한 최상의 전략임을 책 전체를 통해 다양한 예시를 통해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저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조언을 하고 있을까요?

사실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타인의 정서, 타인의 시선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이며, 저자는 이 세가지 측면에서 타인으로 부터 우리의 내면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고, 감정과 에너지를 더 잘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소한 혼란에 시달리지 않고 중요한 사람과 일에 더 집중하게 할 수 있는 '내면의 장벽'을 세우는 작업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싫어하는 사람과 일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일 때 우리는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뿐 아니라 스스로를 감정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 넣습니다. 이러한 감정적 소모와 에너지 방전을 막고 우리 마음을 평온하고 고요하게 만드는 것 ! 저자가 이야기하는 "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는 차단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혼 생활에서 시어머니와의 갈등이 생겼을 때, 그들의 말과 행동에 얽매이지 않고, 배우자와 가정에 관심을 기울이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은 결혼 생활로 이어지고, 가정을 더 화목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게 됩니다.

타인들이 자신에 대해 뿜어낸는 다양한 부정적 정서나 시선 등에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그들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자신의 커리어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은 꽤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차단력 혹은 차단의 기술은 비단 자신을 무감각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며, 인간 관계를 소홀히 대하는 것이 아님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우리의 관심사를 간소화하고, 시간과 정력을 나에게 더 중요한 사람에게 그리고 우리의 삶에 초점을 맞추자는 이야기로 해석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개인의 차단력은 하나의 방어 매커니즘 일 뿐 아니라 긍정적인 마음 가짐과 생활 태도와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흡사 분주한 거리에서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오롯이 자신의 길을 여유있고, 기분좋게 걸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세상입니다.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고 삶을 더 따듯하고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자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삶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마음에는 온정이, 삶에는 보람이 넘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도 외부와 타인의 정서와 시선에 얽매여 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