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사용설명서 버전업 2024 - 테스터에서 마스터로 레벨업!
송준용 지음 / 여의도책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5월 13일, 챗GPT를 만든 OpenAI는 챗GPT의 첫번째 플래그쉽 모델인 'GPT-4o'를 발표했습니다. 일반인에게 공개된 GPT3.5 (챗GPT)출시 대략 1년 6개월 만의 일입니다.

'GPT-4o'의 'o'는 옴니(omni)를 의미하며,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들 예컨데,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를 동시에 입력받고 출력받을 수 있는 '멀티모달 플래그쉽 모델'을 의미합니다.

GPT3.5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어, 처음으로 유료 버전으로 출시된 GPT4 버전에 이은 GPT-4o라는 업데이트 버전은 비록 어느정도 사용제한은 있지만, 무료로 사용가능하기에 다시 한번 OpenAI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선두주자임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챗GPT 사용설명서 버전업 2024>에서는 챗GPT(3.5) 무료버전 부터 가장 최근의 GPT-4o 까지 그 기초 사용법으로 부터 개인화하여 활용하는 팁까지 체계적이며, 디테일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선 저자는 챗GPT 전반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기능으로 '재생성', '프롬프트 편집', '대화 공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재생성 아이콘을 통해 동일한 프롬프트로 조금씩 다른 복수의 답변을 생성해내고 우리는 그 중 가장 좋은 결과를 선택하면 됩니다. 한 마디로 챗GPT로 하여금 동일한 질문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때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프롬프트의 일부를 추가 혹은 수정 즉 편집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한 번에 여러 개의 관점으로 답을 요청 할 때에 비해 더 길고 상세한 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 분석하기, 복수의 프레임워크(SWOT, PEST, 3C 등)을 적용하여 각각의 페이지로 시장 분석하기 등과 같은 새로운 프롬프트 편집법을 추천하고 있어, 각자의 업무 프로세스와 관련해서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대화내용 전체를 하나의 만들어 주고, 고유한 URL을 생성해주는 대화 공유 기능을 통해 블로그, 메신저, 카톡 등으로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저자는 이러한 대화 공유 기능을 활용해 '피드백 받기'와 '재사용'하는 팁을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챗GPT 모바일 앱에서 사용가능한 보이스 기능을 설명하면서 OpenAI에서 제안한 GPT-4o의 음성 기능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답니다.

어학학습, 실시간 통역, 다양한 어조로 대화, 시각장애인을 위한 주변상황 안내, 주제와 맥락 설명을 듣고 노래하기 그리고 멀티보이스 등이 그것입니다.

사람과 같은 대화 속도로 대화내용에 따라 감정이 담긴 음색과 어조를 반영하며, 중간에 말을 끊어도 대화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이제 영화<Her> 에서 보았던 인공지능과 사람과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사실을 실감하며, 범용인공지능시대의 초입에 진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저자는 본서의 목표를 '최신 업데이트된 챗GPT의 능력 배우기', '챗GPT 사용의 기본기 확립' 그리고 '생성형 AI를 관통하는 공통의 원칙 이해하기'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재생성', '프롬프트 편집', '대화 공유' 기능과 보이스 기능은 최신 업데이트 관련된 이슈이며, 구체적인 명령어, 상세한 맥락 그리고 웹데이터나 파일첨부 그리고 프롬프트내 임베딩과 같은 프롬프팅 기법을 핵심 기본기로 제시하고 있으며, 하나 하나 자신이 직접 챗GPT와 상호작용한 결과를 함께 보여주면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예컨데, '커스텀 인스트럭션' 활용과 '검증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26가지 기법' 등을 통해 마스터로 넘어가기 위한 고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들이 소개됩니다. 일반적인 챗GPT와의 단순한 대화의 결과가 아닌 자신의 업무 프로세스를 고려햔 단계별 프롬프팅 기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좀 더 정확하고 디테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알짜배기 프롬프팅 기법들이 소개되고 있어 특히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나아가 최근 챗GPT를 활용해 이미지, 동영상, 작곡, 프레젠테이션 등의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리3'에 이미지 프롬프트를 활용해 이미지를 생성한다거나 PDF, CSV 등의 고급 데이터 분석 그리고 '감마'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하거나 '수노'를 통해 텍스트로 음악을 작곡하는 등 생성형 AI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채로운 컨텐츠를 생성해내는 GPT4의 능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업데이트된 챗GPT의 능력과 한계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가이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업 구성원 뿐 아니라 챗GPT에 대한 기초부터 고급 기능을 익히고자 하시는 일반인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